자동차/디젤

디젤 R엔진이 적용된 국민RV 올뉴카니발 실연비

여의도악마 2023. 4. 1.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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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발하면 현대차그룹으로 인수 이전 기아차에서 처음 탄생된 기아의 상품성 좋은 RV였습니다. 그리고 2001년부터 본격적인 현대차그룹의 대표 RV차량으로 한국에서는 대체제가 없는 유일한 인기 RV로 지금까지 대한민국 대표RV로 유지해왔습니다. 2014년 이후 출시된 올뉴 카니발은 세계적인 차량으로 거듭나면서 아주 좋은 상품성이 뛰어난 차량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올뉴카니발을 기준으로 중고차시장에서도 카니발R과 비교하면 매물숫자 차이가 확연하게 납니다. 카니발의 경우 스타렉스와 차별성이 있는 점은 카니발은 가족형SUV 성격이 강해서 10년이내의 중고차 위주로 시장이 형성되는 고급 중고차 클래스입니다.

120,260킬로 주행한 2018년 1월식 유로5 2.2리터 R엔진이 적용된 올뉴카니발입니다. 올뉴카니발의 마지막 연식으로 올뉴카니발은 2017년형까지 판매가 되었으나 2018년 초반까지 재고물량 판매가 이루어져 2018년식 초반 연식이 마지막 판매 물량들입니다.

2.2리터 R엔진은 세계적인 명품엔진으로 해외 유명 자동차 제조사에서 벤치마킹한 엔진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주 효율이 좋은 엔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스티어링휠(핸들)도 아주 깔끔한 모던한 스타일로 디자인되어 지금 보아도 괜찮은 디자인입니다. 좌측에는 기본적인 컨트롤 기능이 있으며, 우측에는 크루즈컨트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옵션현황은 올뉴카니발 럭셔리 모델로 크루즈컨트롤과 기능성이 검증된 현대기아 순정 네비게이션를 비롯하여 운전석에만 적용된 통풍시트 및 히팅핸들기능까지 최소한의 옵션이 적용된 차량입니다.

아쉬움 점은 운전석을 비롯하여 모든 시트들이 수동시트, 수동 리어 슬라이딩도어, 수동트렁크로 깡통 수준의 옵션 부족 차량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가족형으로 사용한다고 할지라도 공간활용성 면에서 기본기가 탄탄한 점이 매력적인 차량이었습니다.

아우디 스타일의 레드 램프

다만 아쉬운 점은 디자인 기아의 인테리어 디자인의 핵심 레이아웃인 무드등류가 아우디를 벤치마킹한 레드램프를 아직 고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디자인 기아를 외친지 벌써 많은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기아만의 타이거그릴 레이아웃처럼 기아만의 특징이 있는 인테리어 램프 컬러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올뉴카니발의 연비 측정을 시작하겠습니다. 올뉴카니발의 고속주행 연비를 측정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남해고속도로 하동IC구간에서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주행은 곡성IC 구간까지 주행한 결과입니다.

하동IC에서 연비 리셋을 한 후 크루즈기능을 켰지만 속도는 변동을 하면서 하동과 곡성구간에서 시속 100킬로에서 130킬로를 넘나들면서 주행을 하였습니다. 연비는 리터당 14킬로중후반에서 16키로 초반을 넘나들면서 주행을 했습니다. 고개구간이 많은 구간이었지만 상당히 훌륭한 연비를 기록한 점이 좋았습니다.

곡성에 도착을 한 후 클러스터를 보니 하동과 곡성구간에서 리터당 15.2킬로를 기록하였습니다. 유지비의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는 100킬로 유류비는 디젤 1600원 기준 10,600원입니다.

곡성IC에서 담양 창평IC까지 평지구간에서는 구간단속 포함한 구간이었습니다. 연비 클러스터를 리셋한 후에 100킬로 정속주행을 하였습니다. 중량이 큰 차량이지만 평지 구간에서 고속도로 정속주행 연비는 리터당 17.7킬로까지 나옵니다.

리터당 17.7킬로 1리터 1600원 기준 100킬로 유류비는 9000원 초반대로 아주 좋은 수준의 실연비가 나왔습니다. 100킬로 정속주행 평지 주행 조건입니다. 주행습관과 주행 도로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연비를 생각하고 주행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창평IC를 지나면서 가속성 주행 및 시내주행에 대한 실연비는 10킬로 이하로 떨어지다가 리터당 10.9킬로 수준으로 나왔습니다. 크루즈컨트롤을 사용하지 않고, 공차중량이 큰 점을 활용한 탄력주행을 활용한 실연비라서 리터당 10킬로 이상이 나왔습니다.

시내주행 및 가속성 주행을 포함한 실연비는 리터당 10.3킬로로 100킬로 유류비는 15,500원이었습니다.

다시 시내주행에서 탄력주행을 활용한 주행은 야간 시간대에 했습니다. 리터당 14.3킬로로 주행습관이 얼마나 큰 유류비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시내주행에서 탄력주행을 활용한 주행의 100킬로 유류비는 11300원이었습니다.

올뉴카니발의 실유류비는 100킬로 유류비 기준으로 11000원에서 15500원구간으로 모든 주행 환경 및 주행습관을 반영할 수 있는 예상치입니다.

올뉴카니발의 장기간 예상 실연비는 만킬로 연비 리터당 13.5킬로가 최대치로 나올 것이며, 100킬로 유류비 12500원으로 생각하고, 유리비에 대한 예산을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연비 12.0킬로의 경우 100킬로 유류비 리터당 1600원 기준 13,500원으로 연비 1.5킬로 차이가 100킬로당 1000원의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올뉴카니발 실연비 12킬로 수준이면 평범한 수준입니다. 올뉴카니발의 장기간 평균 실연비는 리터당 12킬로에서 13.5킬로 수준으로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올뉴카니발 오너 분들께서는 만약 리터당 12킬로 이하의 평균 실연비가 나온다면 운전습관을 좀 다르게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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