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형 모델들의 엔진조율 전문점으로 이번 차량의 경우 고성능 브랜드 포르쉐 대표 SUV 엔진에 문제가 생긴 원인을 아주 적은 비용으로 해결한 사례입니다. 그동안 원인 및 진단을 제대로 받지 못하다가 검색을 통해 입고된 차량입니다. 여러 업체들에 방문 진단 문의를 하였으나 견적을 150만원에서 1500만원까지 받았던 차량입니다.
포르쉐 카이엔 디젤 2017년형이 출력 부족 현상 및 DPF 경고등으로 입고되었습니다. 카이엔 2세대 MK2 모델로 엔진의 경우 V8 4.2L 엔진 및 V6 3.0L 디젤 엔진이 적용된 모델이나 이번 포스팅에 해당 되는 모델은 V6 3.0L 디젤 엔진 MK2 버전입니다.
포르쉐의 경우 같은 세대에서 3년주기로 MK1과 MK2 모델 나뉘며, MK2 모델에는 신형 엔진과 MK1에서 가장 많이 적용된 옵션으로 구성된 GTS 버전이 출시됩니다.
포르쉐 카이엔 디젤 (Porsche Cayenne Diesel)
엔진 V6 3.0L TDI (터보 디젤, 폭스바겐제 커먼레일 디젤 엔진)
배기량 2,967cc
최대 출력 262마력 4,000 RPM
최대 토크 59.2 kg·m (580 N·m) 1,750~2,500 RPM
구동 방식 풀타임 4륜구동 (AWD)
변속기 8단 팁트로닉 S (아이신제 자동변속기)
제로백 (0-100 km/h) 7.3초
공차 중량 2,110~2,185 kg (옵션에 따라 다름)
서스펜션은 전륜 더블 위시본 후륜 멀티링크
연비복합 공인 연비 7.5~8.5 km/L으로 고속도로 정속주행연비는 리터당 14.5킬로 수준
장점
강력한 토크와 주행 성능이 뛰어난 디젤 엔진 특유의 높은 토크(59.2 kg·m)로 저속에서부터 가속성 주행이 가능합니다.
8단 팁트로닉 변속기와 풀타임 4륜구동(AWD)으로 안정적이고 다이나믹한 주행이 가능하며, SUV임에도 스포츠카 같은 민첩성을 보여줍니다.
럭셔리와 실용성의 조화가 장점인 차량입니다. 포르쉐 브랜드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실용적인 SUV 설계로 5인승 공간을 제공하며, 트렁크 용량도 넉넉해 가족용 또는 레저용으로 적합합니다.
다양한 지형 적응력은 포르쉐 SUV 특성으로 AWD와 옵션 에어 서스펜션 적용으로 오프로드와 온로드 모두에서 뛰어난 주행 안정성을 발휘합니다.
브랜드 가치에서 하차감이 뛰어난 포르쉐의 스포츠카 DNA를 SUV에 접목한 브랜드 매니아층이 두터우며, 양산형 럭셔리 SUV를 원하는 운전자 모두를 만족시킵니다.
단점
가격 대비 편의 장비가 부족한 편입니다. 포르쉐는 주행 성능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로, 동급 럭셔리 SUV (BMW X5, 벤츠 GLE) 대비 편의 사양이 다소 빈약합니다.
뒷자리 승차감이 약간 편으로 뒷좌석 승차감이 다소 딱딱하고, 특히 기본 서스펜션 모델에서 노면이 좋지 않은 도로 주행 시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에어 서스펜션 미적용 시 통통 튀는 느낌이 두드러집니다.
5인승 한계성이 있는데, 7인승 모델이 없어 타 브랜드에서는 7인승 제공하지만, 카이엔은 5인승만 지원해 대가족에겐 아쉬울 수 있습니다.
고질병
2017년식 포르쉐 카이엔 디젤 모델의 고질병은 중고차 구매 시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아래는 사용자 경험과 정비 사례를 바탕으로 한 주요 고질병입니다
엔진과 미션 결합부위 누유
2세대 카이엔 디젤(958 MK1 및 MK2)에서 엔진과 변속기 연결 부위에서 오일 누유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는 거의 모든 차량에서 나타나는 문제로, 보증 기간 내 수리가 가능했으나 중고차의 경우 비용이 상당합니다.
EGR 쿨러 및 냉각수 셧오프 밸브 누수
- EGR(배기가스 재순환) 쿨러 하단의 냉각수 셧오프 밸브에서 냉각수 누수가 빈번히 보고됩니다. 이는 디젤 엔진의 특성상 장기 사용 시 피로가 누적되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오일팬 상단 섬프 누유
오일팬 상단에서 오일 누출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정비 시 주의 깊게 점검해야 합니다.
공진음 (V6 디젤)
2세대 후기형(MK2)에서 마력과 토크가 상향되며 엔진 및 배기계통에서 공진음이 발생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불쾌한 수준은 아니나 민감한 운전자에게는 거슬릴 수 있습니다.
미션 밸브 바디 문제
폭스바겐 그룹 차량의 공통 문제로, 8단 자동변속기의 밸브 바디에서 간헐적인 변속 충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리비는 약 350만 원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레이크 LED 고장
브레이크등 LED가 자주 고장 나는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이는 비교적 빈번한 정비 항목입니다
24만킬로를 주행한 해당 차량은 이제 길들이기가 끝나고 주행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주행거리에 놓인 차량입니다. 아우디 기반의 디젤엔진이지만 포르쉐가 다듬어 적용된 포르쉐 특성의 디젤엔진이라 아우디 디젤엔진과는 다른 느낌을 받는다는 엔진입니다.
하지만 디젤엔진의 특성상 카본에 자유롭지 못하는 문제로 카본제거와 엔진 조율을 통해 신차 수준의 엔진으로 거듭나게 해드렸습니다. 자동차검사는 합격하였지만 기준치를 넘어설 수 있는 상태였다고 합니다.
출력 부족 문제 및 자동차 검사는 통과하였으나 최근 DPF 경고등까지 들어와서 여러 곳에 견적을 받다가 지치고 지쳐 검색을 하여 엔진조율서비스와 카본제거를 통해 자동차검사 불합격 차량을 해결하는 내용에 놀라서 입고를 결정하였는데, 국산차부터 수입차까지 전반적으로 다루는 전문점으로 신뢰를 가지고 오셨다고 합니다.
카본 슬러지를 엔진 내부에 그대로 두고 계속 주행을 할 경우 출력 저하 및 비정상적인 엔진 소음과 매연 등으로 자동차 검사 시에 불합격 처리를 당할 수 있으며, 많은 정비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디젤 엔진의 경우 7~8만킬로, 직분사엔진은 5~6만킬로, 하이브리드 차량은 10~11만킬로 주기로 카본 제거를 통해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디젤 차량을 비롯하여, 직분사 차량 및 하이브리드 차량, 이륜차까지 자동차 검사에서 매연 발생 문제로 매연과다 판정을 받거나 엔진 출력과 매연 문제가 심각한 분들께서는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식, 지역과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해당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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