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디젤

주행거리 6만킬로 디스커버리4 디젤 하체 정비

여의도악마 2025. 6. 15. 06:21
반응형

개인적으로 랜드로버 브랜드에서 오프로드 감성을 제대로 담았던 마지막 모델로 디스커버리4 모델을 가장 인정해줍니다. 패밀리룩 디자인에 흡수된 디스커버리5부터는 인정하지 않는 모델입니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4가 가장 오프로드 감성을 제대로 담은 공간성 기능성 디자인 감성까지 모든 면에서 만족스러운 모델입니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4 디젤 모델은 뛰어난 오프로드 성능, 넓은 실내 공간,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패밀리카 및 모험용 SUV로 적합한 차량입니다. 랜드로버 3.0L 디젤 엔진은 강력한 토크와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안전 및 오프로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낮은 연비, 높은 정비비용 및 유지비, 그리고 TPMS, 에어 서스펜션, 전자 장비 관련 고질병은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주요 단점입니다. 적절한 유지보수와 관리 및 구입시 정밀진단으로 고질병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중고차 구매 시 차량 상태 점검과 정비 이력 확인이 필수적입니다. 본 포스팅은 디스커버리 4 디젤 모델의 장단점을 명확히 이해하고자 하는 예비 오너 및 연구자에게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될 것입니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4 (브랜드 모델 개발명 L319)는 고급 중형 SUV로, 오프로드 성능과 패밀리카로서의 다목적성을 겸비한 차량입니다. 2009년부터 2016년까지 생산된 모델이며, 견고한 디자인 감성과 탁월한 오프로드 기능성으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았던 랜드로버를 넘어선 세계 대표 SUV입니다. 특히 디젤 모델은 강력한 토크와 연비 효율성으로 인해 다양한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4 디젤 모델의 주요 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엔진은 2993cc 3.0리터 6기통 디젤 터보 엔진으로 최대 출력 255마력 (최대 RPM 4,000rpm)이며, 최대 토크는 61.2kg·m (최대 RPM 2,000rpm)입니다.

변속기는 8단 자동변속기이며, 구동 방식 풀타임 All Wheel Drive 사륜구동입니다. 휠은 19~20인치 알로이 휠 타입으로 개인적으로는 20인치 휠 이상보다 순정 20인치 휠이 가장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연비는 공인 연비 8.6~9.3km/L, 실연비 역시 대부분의 디스커버리4 차주들은 약 6.5~8.9km/L입니다. 연료 탱크 82L로 주유등 풀투풀 주유시 72리터가 주유됩니다. 수도권의 경우 470킬로 주행을 하게 되며, 장거리 주행시 650킬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차고 높이가 1,841mm로 캠핑 감성 SUV로 지금까지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모델입니다. 안전 옵션 역시 에어백, 차선 이탈 경고, 자동 비상 제동 등 지금 봐도 꼭 필요한 옵션이 있습니다.

디스커버리 4는 차량 무게로 인한 고질병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어 서스펜션 오작동 서스펜션 컴프레서 고장 또는 공기 누출로 인해 차고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 무게가 2톤이 넘는 S클래스부터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된 고급 SUV까지 모든 모델에서 고질병입니다.

하체 부품의 빠른 손상 및 제동 시스템 문제가 있습니다. 하체 부품 부싱 손상으로 인한 하체 소음 문제 및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의 빠른 마모는 모든 사용자에게 문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번 차량의 경우 등속조인트인 드라이브 샤프트 노후화 손상으로 인한 소음 문제가 있었습니다. 해당 부품을 정확하게 진단을 한 후 교체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등속조인트 점검 시에는 파워스티어링 펌프 문제도 확인해야 합니다.

파워스티어링 웜기어(오무기어) 펌프 누유 또는 소음 발생이 될 경우 연락주세요. 이에 맞는 애프터마켓 부품들에 대한 정보가 많아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교체 수리를 진행하거나 수리 정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어암 부품 부싱노후화 손상으로 인한 소음 문제도 있었습니다. 해당 부품을 정확하게 진단을 한 후 교체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로어암 등 하체 부품 점검은 전반적으로 해야 합니다. 특히 에어 서스펜션 오작동 및 하체 소음 문제가 있다면 더욱 진단을 전체적으로 해야 합니다.

차량 무게가 무거운 모델이라 서스펜션 컴프레서 고장 또는 공기 누출로 인해 차고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체 부싱류들이 손상이 빨리와 주기적인 관리와 그에 맞는 애프터마켓 부품들에 대한 정보가 많은 업체에서 관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체 후의 등속조인트(왼쪽 사진) 및 로어암(오른쪽 사진)입니다. 차량 무게로 인해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동력 및 하체 부품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제동 및 하체 시스템 문제도 확인해야 합니다.

차량 중량이 무거워서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의 빠른 마모 및 하체 부싱류 손상은 어쩔 수 없어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변속기 제동 및 하체 부품 내구성 문제는 차량이 2.5톤으로 무거워서 일어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타이어 사이즈는 255 55 19로 가장 무난한 휠사이즈로 20인치 순정휠도 권장하는 휠입니다.

수입차 자동차 점검, 사고 수리, 정비 및 사고처리가 필요한 상황을 맞이할 경우 무료로 상담하시길 권장합니다. 최근 수입 중고차를 구입하셨거나 수입차 사고가 있었던 차량 오너분들께서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과다정비 및 과다수리를 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헤란로 - 네이버톡톡

차종 연식 주행거리 사시는 지역 연락처를 주셔야 상담가능합니다.

talk.naver.com

 

자동차전문에디터 테헤란로

문의는 차종 연식 주행거리 지역 연락처를 주셔야 상담 가능합니다.

open.kakao.com

 

수입차 정비수리 절약법도 공식이다.

네이버 자동차 에디터 테헤란로는 여러분의 차량경제성분석 의뢰와 제보로 작성됩니다. 저는 자동차 전공자...

blog.naver.com

 

#수입차 #사고 #수리 #정비 #전문점 #수원 #동탄 #오산 #화성 #안양 #수원수입차수리 #동탄수입차수리 #랜드로버전문 #디스커버리전문 #사고 #보험정비 #보험자차처리 #성능보험

#디스커버리4 #하체 #등속조인트 #드라이브샤프트 #로어암 #교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