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기아 K5 하이브리드는 주행 중 말타기 증상과 주행 중 울컥거림 및 출력 부족 현상이 돌아가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견인으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하이브리드 시스템 및 제동 장치에 문제가 발생한 차량으로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관점에서는 치명적인 2가지 문제점이 발생한 차량입니다. 기아 K5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보면 문제점이 발생한 치명적인 2가지 DTC코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 BMS AHB 카테고리에서 DTC코드를 각 1개씩 표출하고 있습니다.
기존 차주 분께서 느낀 이상 증상을 감안할 때는 BMS AHB 카테고리의 경우 이해가 되지만 엔진 카테고리의 경우 다소 이상한 부분이었습니다. 울컥거림 증상의 경우 모터나 트랜스미션 이상일 경우 MCU 및 HEV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를 표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70%이상은 BMS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를 표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엔진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301 실린더 1번 실화발생
보통 이런 증상이 나올 경우 점화 관련 부품들을 교체 주기에 따라 교체를 했었는지에 대해 확인을 합니다.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의 경우 교체 주기가 10만킬로 내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심한 부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도 주행 중 4행정 과정이 부드럽게 느끼지 못하는 느낌만 받아도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을 교체해 버립니다.
그러나 해당 차량의 경우 4행정 과정이 큰 문제는 없어서 설명한 뒤 추가적인 문제점이 없는지에 대한 엔진 행정 흐름을 확인한 후 일시적인 에러코드 표출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출고하였습니다.
BMS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P1B74 에러코드의 의미는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입니다. 말 그대로 고전압 배터리 전압을 센싱하는 부분인 라인이 단선되었다의미입니다. 해당 내용은 기본적으로 센싱이 힘들다는 것이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문제가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진단에 신중해야 합니다. 제어부 및 고전압배터리 자체 문제일 가능성이 크지만 다른 부품의 문제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진단 범위를 관련 부품 범위로 넓게 잡고 진단을 이어갑니다.
AHB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2402 모터 전기적 이상
보통 HPU 문제의 경우 C1237 및 C 1604 에러코드가 일반적으로 표출됩니다. 해당 에러코드는 HPU의 모터 출력이 제대로 작동 되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당 모터 작동에 대한 확인을 실측을 통해 확인하는 것으로 진단을 하게 되는데, 'C2402 모터 전기적 이상'은 확률상 HPU 문제일 가능성이 낮지만 이번 차량의 경우 HPU 문제로 확진되었습니다. HPU 문제로 말타기 증상이 간혈적으로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에러코드 3가지 중에서 2가지 P1B74와 C2402 DTC코드는 확인되었으며, C2402 DTC코드가 HPU 문제로 확진되었으며 P1B74 DTC코드에 대한 실질적인 확인을 위해서 관련 데이터를 확인하게 됩니다. 배터리 셀 전압은 대체적으로 0.04볼트 수준으로 무난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상 수치가 발견되었으며, 해당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 수리 범위를 확인한 후 수리 범위를 안내한 후에 수리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한 뒤에도 진단을 진행합니다. 신품 수준의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에 대한 확인 및 다른 부품들과의 문제가 없는지에 대한 확인을 하면서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신품 수준의 배터리팩이지만 다른 부품들은 중고 부품이기 때문에 신품 수준의 배터리팩이 기존 부품들과 잘 안착되었는지 확인하는 작업은 필수입니다. 이런 이유로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신품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뒤에 2년에서 4년 사이에 다시 문제가 생겨 저희 쪽으로 입고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교체된 고전압배터리 및 제어부는 계기판상으로도 정상 작동이 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진단을 통하여 정확하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안정화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리고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여러분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러 작동 상황을 만들어보면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시스템의 데이터값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마지막 확인을 하게 됩니다.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자체의 문제나 기존 시스템에 변경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수리 진단을 하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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