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현대 그랜저HG 하이브리드 이상 증상 원인 고전압배터리 언밸런싱 상태

여의도악마 2025. 5. 12.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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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기상 에러코드가 없는 현대 그랜저HG 하이브리드가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주행 중 계기판 경고문구 및 주행 중 울컥거림으로 정식 서비스센터에서는 증상만으로 트랜스미션 이상 진단을 받았던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특성을 모르고, 진단기 상 에러코드는 없으나 울컥거림 증상만으로 단순히 미션 문제인 것 같다라는 답변만 제시한 상태입니다.

실질적으로 진단기상 에러코드는 없으며,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이상 유무를 알 수 있는 3가지 카테고리에서 아무런 DTC코드를 표출하고 있지 아니합니다.

HCU Hev 콘트롤 시스템

BMS 배터리 관리 시스템

LDC DC/DC 컨버터 전압 낮음

기본적으로 HCU BMS LDC에서 아무런 에러코드를 표출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정비사입장에서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 전문 정비사 입장에서는 데이터 해석을 어떻게 할 것인가 처음에는 난감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 배터리팩에 대한 이해도가 있다면 정상적이든 비정상적이든 판단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에서 진단 관점을 출발하였던 과거 기억이 떠오르게 됩니다.

일반적인 아이들링 상황에서는 셀간 전압 편차도 0.02볼트로 매뉴얼상 기준에 맞습니다. 배터리팩 전류는 2.1암페어 수준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에 무리를 주는 과부하 상황은 아니기에 이 상황 데이터만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제한적입니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작동 상황별 수치 및 변화값까지 그 흐름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작동 상황을 연출하면 아이들링 상황과 다른 위 데이터 상황을 보면 5번 모듈 전압과 9번 모듈의 전압 상황이 7번과 8번 모듈의 전압 상황과는 다르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정 상황의 전압 데이터 흐름을 판단할 수 있어야 이상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진단은 전압 수치 관점이나 셀간 전압 편차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보는 진단기상 에러코드만으로 진단을 하면 안된다는 기존 포스팅 내용이 이런 이유로 나오게 된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상태가 나빠진 상황으로 진단이 나온 후에 배터리팩 탈거를 위해 작업을 시작합니다. 위와 같이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모듈들을 탈거한 후 관련 주변 부품들을 점검하면서 다른 이상이 없는지에 대해 확인하면서 이상 원인에 대한 명확한 진단을 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문제라고 판단하였는데, 관련 부품 문제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서 여러 차례 확인 과정을 거칩니다.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교체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에 대한 진단까지 추가로 실시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입고 당시 진단 상황이 나오면 안되는 것으로 교체된 상태에서 과부하 상황까지 전부 확인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해야 비로서 신품 수준의 하이브리드 리빌딩 배터리팩이 기존 차량에 안정화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교체된 고전압배터리 및 제어부는 계기판상으로도 정상 작동이 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진단을 통하여 정확하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안정화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리고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여러분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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