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시동주행불능 기아 K5 하이브리드 인버터 HPCU 교체 수리

여의도악마 2025. 5. 10. 06:21
반응형

인버터 즉, HPCU 고장이 원인으로 시동주행불능된 K5 하이브리드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인버터 전기 저장장치의 쇼트 증상으로 MCU 기판이 타버린 뒤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시동불능 및 주행불능 상황으로 빠져버린 차량입니다. 모든 현대기아차 인버터 고장 사례에서 볼 수 있는 작동 불능 상태로 빠진 후 진단 및 수리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6만킬로를 주행한 차량으로 계기판 전체 경고등이 표출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연결된 핵심 부품 중에서 치명적인 고장이 발생될 경우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인버터가 고장날 경우 해당 증상이 대부분 발생하게 되는데, 정식 서비스센터에서는 부품도 없으며, 부품 조달이 되지 않아 최소 몇개월은 대기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 차주 입장에서는 난감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인버터 전기 저장장치 쇼트 발생시 MCU 기판이 타버려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VDC 차량동적제어

HCU HEV 컨트롤시스템

BMS 배터리 관리 시스템

LDC DCDC 컨버터 전압 낮음

AAF 액티브 에어 플랩

해당 차량은 진단 시점에 10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고 있는 차량이었습니다. 여러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고 있지만 에러코드들을 확인해보면 일관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스캐너상 표출된 에러코드 중에서 해당 차량의 시동불능 원인을 제공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110 CAN 통신회로 MCU 응답 지연 C CAN

어색한 U코드가 발생했으니 정식서비스센터인 현대 블루핸즈를 비롯한 현대사업소인 하이테크 센터에서는 진단 불능 및 수리 불가와 불명확한 견적까지 나온 것입니다. 원인 및 문제를 발생시킨 인버터의 부위 또는 다른 원인 부위는 경험과 노하우로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스캐너상 표출된 카테고리리 중에서 해당 차량의 시동불능 원인을 제공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110 CAN 통신회로 MCU 응답 지연 C CAN

U1005 CAN 통신회로 MCU 응답 지연 H CAN

U0110에러코드의 경우 인버터 관련 소자가 어떤 이유로 손상을 입게 되어 표출되는 에러코드로 해당 부품 소자를 수리 또는 교체되지 아니하고는 정상 작동이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을 확진하고 수리 범위를 정하여 해결해야 차량은 정상 작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스캐너상 표출된 카테고리리 중에서 해당 차량의 시동불능 원인을 제공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110 CAN 통신회로 MCU 응답 지연 C CAN

U1005 CAN 통신회로 MCU 응답 지연 H CAN

U1005에러코드 역시 인버터 관련 소자가 어떤 이유로 손상을 입게 되어 표출되는 에러코드로 해당 부품 소자를 수리 또는 교체되지 아니하고는 정상 작동이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을 확진하고 수리 범위를 정하여 해결해야 차량은 정상 작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위 데이터를 보면 배터리팩 전류는 무효 상태이며, 배터리 팩 전압 및 MCU 인버터 커패시터 전압은 6553.5볼트로 표출되고 있습니다. 진단기상 6553.5 수치가 나올 경우 에러코드에 준하는 상황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버터 시스템에서 쇼트 증상이 있어서 기판 부품이 손상이 왔을 경우 해당 관련 센싱 자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배터리 팩 전압 및 MCU 인버터 커패시터 전압은 6553.5볼트로 표출되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수리를 완료한 후 진단기 상 모든 카테고리에서 통과 및 고장 없음으로 표출하고 있으며, 수리가 완료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물론 이 내용을 확인한 후 작동 상태 및 문제점이 더 이상 나오지 않는지에 대해 판단하는 것은 시운전 테스트를 하면서 위 내용들을 확인하는 것으로 최종 확인을 하게 됩니다.

최종 확인 과정은 모든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치 및 작동 상황별 수치 변화값까지 확인하는 것으로 수리 판단을 최종 결정하게 됩니다. 인버터 교체를 한 후 진단기상 확인을 통해 다른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확인을 하고, 진단기 에러코드를 참고해서 추가 진단 과정이 필수입니다.

다른 사례의 경우 U0110 및 U1005 에러코드를 없애는 수리를 마무리한 후에도 다른 에러코드를 표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기적인 시스템인 하이브리드 특성상 일부 수리 후에 다른 에러코드들을 표출하는 사례들이 있기 때문에 수리 후 확인은 필수적입니다. 모든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수리는 항상 수리 후 확인 과정이 필수입니다.

인버터를 교체한 수리였지만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수치들을 확인하면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을 점검하면서 수리를 마치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헤란로 - 네이버톡톡

차종 연식 주행거리 사시는 지역 연락처를 주셔야 상담가능합니다.

talk.naver.com

 

자동차전문에디터 테헤란로

문의는 차종 연식 주행거리 지역 연락처를 주셔야 상담 가능합니다.

open.kakao.com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제어 시스템 및 고전압 배터리 전문성있는 작업이란?

일론 머스크의 AI 그록 GROK beta3 에 하이브리드 수리업체를 물어봤습니다. 수많은 현대 기아차 하...

blog.naver.com

 

 

#하이브리드 #배터리수리 #수리비용 #재생 #리커버리 #수리 #정비 #경고등 #에러코드

#에러코드 #U1005 #CAN통신회로 #MCU응답지연 #HCAN

#트러블코드 #U0110 #CCAN

#P1B77 #인버터 #커패시터프리차징 #실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