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지속적으로 계기판에 발생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경고등이 뜨면서 제대로 주행이 불가능한 상황이 벌어지는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계기판 상 경고 문구가 뜨면서 지속적으로 증상이 불안한 주행을 하도록 만드는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정밀 진단을 한 후 수리 범위를 정하고 수리를 하게 된 차량입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도 이런 증상과 유사한 사례들이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계기판에 표출되는 경고문구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점검! 정차 후 시동을 끄십시오.' 입니다. 이 경고문구 만으로 진단이 불가능합니다. 상담 전화를 통해 자주 묻는 질문들이 계기판에 이런 것들이 뜨는데, 진단은 어떻게 되고, 견적은 어떻게 되나요? 입니다. 이에 질문에 대한 대답은 한 마디로 '환자를 보지 않고 진단할 수 있는 의사는 전세계에 단 한 명도 없습니다.'입니다.
5가지 카테고리를 비롯한 여러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다수 표출하고 있는 상황이며, 전반적으로 통신 에러가 발생하면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도 이상 증상이 발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표출된 다양한 카테고리들에 대한 확인 진단을 통해 향 후 발생될 수 있는 문제가 없는지에 대해 예상하는 작업을 거친 후에 수리를 결정하였습니다. 100%는 아니지만 최선을 다하여 진단을 한 후 큰 문제 발생이 없을 수 있는 정비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에러코드들 중 크리티컬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293 CAN 통신 회로 HCU 응답 지연 (P-CAN)
U1004 CAN 통신회로 HCU 응답 지연 (H-CAN)
해당 에러코드는 3가지 경우의 수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원인 분석을 통해 3가지 문제점 원인중에서 하나로 진단하여 정확하게 수리를 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고전압배터리 교체하고 해결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교체해보고 하는 식의 정비를 지양하고 있습니다. 이는 차주 분에게 정비비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다른 주요 카테고리리들 중 크리티컬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293 통신 이상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컨트롤 모듈
U1004 CAN 통신회로 HCU 응답 지연 (H-CAN)
이번 카테고리에서는 U0293 같은 에러코드임에도 불구하고, 'CAN 통신 회로 HCU 응답 지연 (P-CAN)'이 아닌 '통신 이상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컨트롤 모듈'로 문구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이번 카테고리리에서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293 CAN 통신 회로 HCU 응답 지연 (P-CAN)
U1004 CAN 통신회로 HCU 응답 지연 (H-CAN)
U0293 및 U1004 에러코드를 똑같이 표출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시동불능 또는 주행불능 상황이 계속되는 문제를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인버터를 교체한지 한달만에 다시 같은 증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인지하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이번에도 다른 카테고리리에서도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이 같습니다.
U0293 CAN 통신 회로 HCU 응답 지연 (P-CAN)
U1004 CAN 통신회로 HCU 응답 지연 (H-CAN)
이번 카테고리 역시 U0293 및 U1004 에러코드를 똑같이 표출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동일한 에러코드들이 표출되는 카테고리들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하였으며, 다른 부분들을 종합하여 확진을 할 수 있었습니다.
BMS Battery Manangement System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들 다음과 같습니다.
P0A7F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
P1744 변속기 엔진 클러치 시스템 성능이상
P0A7F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 에러코드도 표출되고 있는데, 이 에러코드의 경우 이 에러코드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실측 및 진단과정을 거친 후에 확진을 내려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장에 대한 진단은 모든 부품들에 대한 작동 상황을 파악한 후에 인버터, 구동모터, HSG를 비롯하여 해당 증상에 원인과 관련된 부분을 전부 검수 실측을 통해 진단을 이어갑니다. 해당 에러코드를 쉽게 간과하고 출고할 경우 다시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증상이 발현되어 차주 입장에서는 안전에 심각한 위험을 겪을 수 있습니다.
P1744 에러코드의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 손상을 입었을 가능성과 트랜스 미션 자체 문제일 가능성 등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시스템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서 고장이 높은 상황이 예상되었으며, 배터리팩 교체까지 해야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현대기아차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는 낮은 편이라 확정 진단까지 신중한 진단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에러코드인 고장코드는 'P1744'로 세계 공용 에러코드로 표출되며, '락업 클러치 시스템 이상' 문구를 표출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에러코드의 경우 신뢰도가 30% 수준으로 일반 내연 기관의 에러코드 신뢰도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정비하기 힘든 차량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의 대부분은 트랜스미션 수리 보다는 다른 부분을 수리하거나 개조를 통하여 수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트랜스미션 관련 고장코드만 믿고 정비를 할 경우 불필요한 정비비용을 낭비하게 되므로 반드시 하이브리드 전문 업체에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대기아차에서는 진단기상 에러코드에 의존하여 BMS가 아닌 인버터에 문제의 원인으로 확진하여 인버터를 교체하였지만 결국 얼마 가지 않아 같은 증상으로 주행 중 시동꺼짐 현상이 나왔으며, 시동불능 차량으로 제대로 주행이 불가능한 상황에 직면하였습니다. 제조사는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는 정비사를 육성하지 않았으며, 본직적인 BMS 내구성 문제를 해결해야 하지만 펌웨어 업데이트로 해결하려는 행위를 계속하고 있는데, 더 이상 소비자를 기만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BMS 관련 내구성 문제로 BMS의 주기능인 고전압배터리 제어 및 관리 밸런싱 기능이 저하되면서 고전압배터리까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었던 사례입니다. 이번 차량은 ECU 및 각종 제어 컨트롤 부품들이 제대로된 기능을 하지 못해 이번 차량과 같은 문제점을 유발 시킨 사례로 개인적으로도 공부가 되었던 차량입니다.
원인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해당 부품을 개선품으로 교체하였으며, 관련 부위를 수리하는 진단으로 수리 정비하였으며, 정확하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을 확인하는 수리 후 진단 작업을 한 뒤에 출고를 결정하였습니다.
진단기에 모든 카테고리들에서 어떤 에러코드들 역시 표출되고 있지 않았으며,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의 모든 내용 수치들을 확인하는 것으로 항상 정비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수리한 범위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에 대한 확인작업과 하이브리드 시스템 자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확인 과정을 거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과정을 거치면서 스캐너상 고전압배터리팩 수치들을 점검하는데, 시스템 작동 상황에 따른 수치값 및 변화값까지 4가지 고전압배터리 진단 관점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시스템 상황이 변화하더라도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라는 것을 위 사진만으로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도 셀간 전압 편차는 신차 수준으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모든 원인 해결을 통하여 해당 차량은 정상작동이 가능해졌으며, 수리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과정을 거치고, 정밀 진단 과정 거친 후 정상 판정으로 출고되었습니다. 현대기아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 진단은 정말 모순덩어리이며,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단지 제어부 이상만 표출되는 상황이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스캐너상 수치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만 가능한 상황으로 현대기아 서비스센터 내부에는 하이브리드 진단이 가능한 정비사 분들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교체된 제어부의 문제점을 육안 및 전기적인 확인 과정을 거친 후 데이터와 시켜 하이브리드 수리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쌓고 있습니다. 모든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문제점을 정리하는 것으로 수리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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