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한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이상 증상을 느끼는 차주 입장에서는 마음 편안하게 탈 수도 없는 상황이며, 센터 방문을 하여 진단을 받았다고 하는데, 명확한 진단에 대한 확진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놓인 차량입니다.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판매되어 돌아다니는 상황인데, 최근 출고된 신차들도 이상 증상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내놓지 못하는 센터 진단이 많아 요즘 문의가 쏟아지는 상황입니다.
34만킬로를 주행 중인 차주 입장에서는 진단이 어려운 상황에서 이것 저것 교체하기도 애매하며, 수리 비용에서도 부담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센터에서는 진단기상 에러코드가 제대로 표출되지 않는 상황이라 확진을 내릴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많은 하이브리드 전기차 차량의 진단을 맞아 온 경험상 작동 상황별 수치 및 수치 변화값을 근거로 하여 이상 증상의 원인을 파악할 수 밖에 없습니다.
MCU 및 BMS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는 없는 상황입니다. 정비사 입장에서는 난감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뚜렷한 진단기상 DTC코드가 없는 상황에서는 어떤 부분이 이상이 있는지 일반적으로 찾아내기 힘듭니다. 차주 분들의 이상 증상은 있지만 진단기상 에러코드가 없다는 것은 진단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의 경우 전문업체에 진단을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셀간 전압 편차는 0.08볼트로 아이들링 상황에서 현대기아차 셀간 편압 편차 기준은 0.02볼트로 이 기준만 놓고 보면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해야 한다고 하지만 뚜렷한 증상은 없으며, 이 기준으로 배터리를 교체할 경우 2024년 6월 이전에 출고된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는 보증으로 모두 교체 대상입니다. 그동안 포스팅에서 강조한 내용은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판단기준은 셀전압을 비롯하여 셀간 전압편차 뿐만 아니라 4가지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판단을 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과부하 상황을 거친 후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상황은 3.68볼트로 일정한 전압 상황을 보이고 있지만 이것만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전압이 제대로 나온다고 해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판단을 내릴 수 없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작동 상황별 수치 및 수치 변화값을 관찰하고, 이상 증상을 포착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위 상황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진단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정비사라면 이상 수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판단하는 것은 전압을 제대로 표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배터리 내부 상황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전압이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내부 상황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모든 배터리들이 그렇 듯 공장에서 신품으로 제작된 배터리라고 할지라도 전압이 나온다고 해서 양품으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일정한 작동 기준으로 확인하고 신품으로 분류하여 판매를 위한 출고를 합니다.
정상적으로 전압을 표출하고 있는 배터리라고 할지라고, 문제점은 전혀 다른 상황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배터리의 특성입니다. 그리고 제어부의 작동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에 대한 판단 역시 의외의 상황에서 발견 가능합니다. 이런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런 이상 현상을 발견하고, 이런 수치들 및 수치 변화값들이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판단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판단은 수치값 뿐만 아니라 작동 상황별 판단을 해야 한다고 해왔습니다. 과부하 상황은 무엇인지 또한 과부하 상황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관찰이 되었다면 어떤 기준으로 데이터를 파악해야 하는지에 대해 아는 것은 지금까지 쌓인 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배터리 재생이 아니라 리빌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고 있어야 제대로된 신품 수준의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리빌딩하여 장착해야 제대로된 하이브리드 배터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배터리 셀간 전압편차가 0.26볼트로 현대기아차 셀간 전압 편차 기준인 0.02볼트 기준에 13배가 높습니다. 이런 상황에 대한 판단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가 하이브리드 수리 판단의 맹점입니다. 이렇게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확진이 되었으며, 해당 내용을 차주 분에게 전달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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