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솔린

엔진조율만으로도 엔진 효율성 증가 feat. 렉서스 LS460 AWD

여의도악마 2025. 3. 19.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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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차량은 렉서스 LS460 4륜 AWD 모델로 4.6리터 8기통 엔진으로 상당한 펀치력과 주행 안정성 및 내구성을 겸비한 매력적인 차량입니다. 일반 8기통 엔진과 다른 점은 렉서스 4.6리터 8기통 엔진은 시속 60킬로 이하 구간에서는 간접분사 MPi 방식으로 분사 행정을 하며, 시속 60킬로 이상의 구간에서는 직접분사인 GDi방식으로 현대기아차의 스마트 스트림 엔진 방식이 이를 벤치마킹하여 만든 기초가 된 엔진입니다.

정속주행 연비를 테스트하는 이유는 엔진 조율을 통해 기존 연비 대비 향상이 얼마나 되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차원으로 정거리 주행 중에 정속주행 연비 테스트 데이터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시내주행 연비는 리터당 5킬로대이며, 출퇴근 용도만으로 주행한 데이터입니다.

정속주행 테스트 구간은 호남터널을 지난 후 내리막 구간이 끝난 지점부터 논산 분기점까지 주행거리는 100킬로정도이며, 규정 속도 시속 100킬로만으로 계속 주행한 연비입니다. 거의 평지 노면이며, 완주분기점까지는 편도 2차선 도로이며, 완주분기점 이후에는 편도 4차선도로입니다. 연비 기복은 거의 없으며, 정속주행을 할 경우 2차선 중심으로 주행을 하였습니다. 고속도로 1차선은 추월차선으로 정속주행을 할 경우 2차선 위주로 주행하시길 권장합니다.

이 구간 평균 연비는 100킬로당 8.7리터로 리터당 11.49킬로이며, 렉서스 풀투풀 실연비와 계기판 오차는 평균 6.4%로 실연비는 리터당 10.7킬로입니다. 대배기량 차량 대비 시속 100킬로 연비는 상당히 수준급으로 기준 엔진 조율 전 연비 리터당 10.2킬로 대비 5%이상 향상되었습니다. 이런 차량을 운행하면서 연비를 아끼기 위한 목적으로 정속주행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엔진 조율을 통해 엔진 효율 및 엔진 내구성을 위한 내용을 입증하기 위한 포스팅입니다.

기존 동일 구간 정속주행 연비는 리터당 10.0킬로에서 10.2킬로이었으며, 엔진 조율을 엔진 내부 카본제거 및 자체 개발한 케미컬제품과 5W30 엔진 오일을 사용한 결과입니다. 엔진오일에 다년간 개발한 케미컬 제품을 사용하여 오래된 연식이 된 엔진이라도 신차급 엔진 수준으로 복원할 수 있다는 점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정속주행 테스트 구간은 논산분기점을 지난 후 천안논산 고속도로 시작 지점부터 천안 분기점까지 규정 속도 시속 110킬로만으로 계속 주행한 연비입니다. 이 구간은 85킬로정도되며, 상행선은 60%정도 오르막구간이며, 나머지 구간은 내리막 구간입니다. 따라서, 공주까지는 연비가 100키로당 9.5리터까지 상승하였다가 천안 분기점에 도달하면 100키로당 9.2리터까지 하락하면서 마무리됩니다. 하행선은 반대이며, 이보다 연비가 향상됩니다.

리터 기준으로 보면 평균연비는 리터당 10.87킬로이며, 렉서스 풀투풀 실연비와 계기판 오차는 평균 6.4%로 실연비는 리터당 10.17킬로입니다. 최저연비는 100키로당 9.5리터이므로 리터당 10.53킬로이지만 렉서스 풀투풀 실연비와 계기판 오차는 평균 6.4%로 실연비는 리터당 9.85킬로입니다.

논산분기점을 지난 후 천안논산 고속도로 시작 지점부터 천안 분기점까지 속도는 시속 110킬로이며, 계기판상으로는 시속 120킬로에 조금 못 미치지만 평균 속도 표시는 정확하게 시속 110킬로로 집계되어 표출하고 있습니다. 이 평균속도는 네비게이션상 시속과 동일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구간 평균 연비는 100키로당 9.2리터로 리터당 10.87킬로로 마무리되었으며, 엔진 조율 전 연비 대비 5.4%이상 향상되었습니다. 엔진 조율은 대배기량 엔진 특성상 속도가 높을수록 연비 향상이 되었다는 점을 알았습니다. 엔진의 내구성과 연비 향상 즉, 엔진 효율성을 위해서는 엔진 조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주유시점 평균 연비는 다른 구간까지 포함하여 리터당 9.99킬로였으며, 천안 분기점에서는 100킬로당 10리터로 리터당 기준 10킬로를 기록하여 정속주행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엔진 조율 전 연비인 리터당 9.49킬로 대비 5%이상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주행을 할 때는 고속주행과 시내주행을 합산한 일반적인 주행 연비의 경우 리터당 8킬로 수준이었으며, 시내주행 평균 연비는 평균 리터당 5.4킬로 수준과 비교할 경우 연비주행과 일반주행은 20%이상 효율성이 있으며, 시내주행과 정속주행은 더블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 구간인 시속 110킬로 평균 정속주행 구간의 연비는 8.9리터부터 9.5리터를 넘나들면서 주행을 계속하였습니다. 리터당 실연비 9.85킬로 이상을 유지하면서 100킬로 유류비는 16,500원 수준으로 일반적인 주행 연비 리터당 8킬로 유류비인 100킬로당 20,650원 대비 35%정도 유류비용을 절감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엔진조율이나 엔진 향상을 위한 튜닝 및 케미컬도 중요하지만 연비 관점에 있어서는 무조건 정속주행 위주와 급가속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이번 포스팅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포스팅의 목적은 연비 주행으로 엔진 효율성 증가를 위한 방법을 입증하기 위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고성능 차량 및 하이앤드급 차량에 해당하는 차량의 엔진 소음이 커졌거나 엔진 효율이 떨어지는 증상 및 자동차검사 불합격 차량 및 연식이 오래된 엔진을 해결하고 싶다면 상담받으시길 권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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