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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소센서 촉매 교체판정 제네시스 G80를 부품 교체없이 해결했다고???

여의도악마 2025. 2. 15.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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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업체에서 산소센서와 촉매 부품 및 EGR밸브까지 교체판정을 받은 제네시스 G80가 입고되었습니다. 고급 차량인 만큼 부품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국산부품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고, 부품 수급도 원활한 편이지만 제네시스 브랜드 런칭 후 제네시스 부품 가격이 현대 기아 부품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비싼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부품 교체없이 해당 문제점을 해결한 사례입니다.

타업체에서 산소센서와 촉매 부품 및 EGR밸브까지 교체 판정을 받은 부분들을 진단기로 우선 확인하였습니다. 산소센서와 촉매 부품 및 EGR밸브까지 모든 트러블코드를 확인하였으나 수치 확인 결과 촉매와 EGR밸브에 대한 경고등은 삭제 후 재진을 통해 일시적인 트러블코드였으며, 최종 확인된 부분은 산소센서만 문제가 있었습니다.

엔진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트러블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2251 산소센서 신호 이상 기준 접지 회로 단선 뱅크1 센서1

'산소센서 신호 이상' 문제는 기준 접지 부분에 대한 실측 확인을 통해 센서 자체 문제임을 최종적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이렇게 정밀진단을 통해 교체 확인 과정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진단기상 트러블코드에 의존했다면 산소센서와 촉매 및 EGR밸브 부품 모두를 교체하여 차주 분에게 불필요한 정비비용이 발생할 뻔 했습니다.

하지만 산소센서 부품 자체가 완전하게 손상되었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을 들어갑니다. 수치들 및 작동 상황별 수치 변화값까지 확인하면서 산소센서 부품 자체에 대한 확인 작업을 통해 정밀진단을 하고 최종적으로 산소센서에 대한 교체 판정을 내리게 됩니다. 무조건적인 교체 판정은 지양하고 있습니다.

작동 상황별 변화값을 통해 확인한 결과 산소센서를 교체하는 것보다 우선 카본제거 작업을 통해 배기라인을 청소한 후 최종 교체판정을 내리려고 하였으며, 카본제거 결과 산소센서는 교체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이렇게 카본제거 관리가 필요합니다. 직분사 엔진인 제네시스 라인업은 5~6만킬로마다 카본제거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동차 카본 관리의 필요성

카본은 연소과정에서 당연하게 발생되는 연소 물질로서 카본이 엔진 및 관련 부품들에 쌓이게 된다면 연소과정이 비효율적으로 되며, 연비와 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현재 기술로는 자연적인 카본 제거는 불가능하며, 효과적인 방법이 필수적입니다.

카본 증가는 자연흡기 방식도 쌓이지만 직분사 방식, 터보차저 과흡기 장치 등 엔진 다운사이징이 되면서 자연흡기 방식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쌓이고 있습니다.

엔진 조율 및 카본 제거의 중요성

- 엔진조율의 필요성 : 엔진 조율은 지금까지 사용한 기간에 따라 엔진 상태는 카본 등으로 변화가 왔는데, 이를 해결할 방법이 필요하게 됩니다.

- 엔진 조율은 효율적인 연소를 위한 필수적 요건 : 엔진 카본 제거 및 엔진 조율은 엔진의 효율적인 연소에 가깝게 해줍니다.

- 카본 문제 해결 : 엔진 카본제거는 지금까지 언급한 바와 같이 주행 사용에 따른 엔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적인 방법으로 인식됩니다.

- 자동차 엔진 관리의 일환 : 자동차 엔진 관리의 일환으로 정확한 엔진 카본 제거 및 엔진 조율이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먼저 언급한 것처럼 엔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시공 정비사가 작업해야 해당 서비스는 다양한 차량에 대한 경험과 정비 노하우로 작업을 해야 작업 효과가 신차 수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해당 서비스를 받아야 합니다.

디젤 차량을 비롯하여, 직분사 차량 및 하이브리드 차량, 이륜차까지 자동차 검사에서 매연 발생 문제로 매연과다 판정을 받거나 엔진 출력과 매연 문제가 심각한 분들께서는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식, 지역과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해당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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