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관점에서 매력적인 모델인 차량으로 21만킬로를 주행한 재규어 플러그쉽 세단 XJ 2.0터보 에코부스트 엔진이 적용된 XJ 엔트리 모델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증상이 출력 부족 현상이 있으며, 냉간 및 열간 시동 초기에도 부조 현상 및 전자장치들의 문제점들이 발생되는 증상으로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주요 문제점인 출력 부족현상 및 엔진부조 즉, 엔진떨림 증상의 원인을 찾기 위해 진단기 DTC코드들을 검토하면서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진단기상 에러코드를 표출하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PCM 파워트레인 모듈
ABS 컨트롤 모듈
RCM 에어백 컨트롤 모듈
IPC 계기판 컨트롤 모듈
PBM 주차 브레이크 컨트롤 모듈
5가지 에러코드 표출 카테고리 이후에 5가지가 또 보입니다.
BCM 차체 컨트롤 모듈
PSCM 파워 스티어링 컨트롤 모듈
HAVC 컨트롤 모듈
IMC InControl Touch Pro 인포테인먼트 마스터 컨트롤러
IPMB 이미지 처리 모듈 B
마지막 에러코드 표출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RFA 키리스 차량 모듈
모듈로 정리되는 재규어 진단기 에러코드 카테고리들은 파워트레인, ABS, RCM 에어백, IPC 계기판, PBM 주차 브레이크, 차체, 파워 스티어링, HAVC, InControl Touch Pro, 이미지 처리, 키리스 차량 모듈 등 총 11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다양하게 표출하고 있으며, 11가지 카테고리들의 연관성은 없어 보이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든 에러코드 표출 카테고리들을 일일히 점검하게 되며, 에러코드뿐만 아니라 수치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다가 주요 문제점 중 가장 핵심적인 문제 수치를 발견하게 됩니다.
Actual intake A camshaft position Bank 1 값은 11이며,
Actual intake B camshaft position Bank 1 값은 8입니다.
해당 캠 위치 수치 정상 범위는 -0.18...0.18 이내에 속해야 하지만 8과 11의 경우 정상 범위를 50배 수준으로 벗어난 수치로 엔진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엔진이 정상 작동을 하더라도 엔진음과 엔진 작동이 비정상적인 단서가 있는 경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주요 문제점이 발생되는 카테고리 중 하나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들을 다음과 같습니다.
U0405-68 스피드 컨트롤 모듈에서 잘못된 데이터가 수신됨
P0658-00 엑추에이터 공급 전압 A 회로 로우
U0452-00 Invalid data received from the resraints control module
정상적인 데이터 수신이 안되는 원인은 부품 자체의 문제일 수 있지만 컨트롤 모듈 및 배선 등 부품을 벗어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에러코드를 표출하는 다른 카테고리 중 하나에서 표출하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B108E-31 디스플레이
U0001-87 고속 CAN 통신 버스
U2300-56 중앙 구성
U3000-49 컨트롤 모듈
U3006-16 컨트롤 모듈 입력 전원 A
위 에러코드들 내용 중 데이터 통신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것들을 쉽게 알아 볼 수 있습니다. 통신 이상 증상 에러코드들은 카테고리 성격은 다르지만 각각 다른 카테고리에서 표출하는 에러코들들의 교집합을 보면 증상의 원인을 알 수 있는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에러코드 표출 카테고리에서 표출하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3006-16 컨트롤 모듈 입력 전원 A
U0001-81 고속 CAN 통신 버스
CTB02-16 리턴 펌프 회로
이 카테고리에서도 '고속 CAN 통신 버스' 내용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해당 내용들을 종합하여 분석한 후에 실측을 통해 출력 부족 현상 및 엔진 부조 원인을 파악하여 확진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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