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만킬로대 주행거리에 도달한 ES300h 하이브리드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수리에 앞서서 정밀 진단을 받은 후에 수리 여부를 결정합니다. 왜냐하면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후 돈 먹는 하마인 차량의 경우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교체할 필요가 차주 입장에서는 무리수이기 때문에 폐차나 판매를 권유합니다. 해당 차량은 연비가 리터당 12.5킬로대에 불과한 차량으로 경고등까지 표출된 상태로 입고된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수리를 했던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들의 최초 하이브리드 경고등 입고 차량들의 주행거리 평균은 17만킬로대입니다. 하지만 최초 하이브리드 경고등 차량의 주행거리 범위가 11만킬로부터 38만킬로대로 주행거리 범위는 광범위합니다. 따라서, 해당 차량은 주행거리가 최상위권에 속합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주행거리보다는 연식에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보통 7년 이상된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들의 하이브리드 경고등 표출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배터리는 소모품이라는 특성 때문입니다.
경고등이 들어오기 전에라도 배터리의 상태를 고려하여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재생 또는 수리를 해야하는 시점은 주행거리가 감소하거나 전압이 감소하여 전기모터가 작동하지 않거나, 하이브리드 시스템 경고등이 켜지거나,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관련 시스템 부품 중 하나가 손상되거나 파손되었을 때입니다.
이런 경우 전문적인 장비와 기술이 필요하므로 전문업체나 서비스센터를 통해 점검을 하고, 교체 또는 수리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파악하여, 불필요한 배터리 교체비용을 절감하거나 관련 비용을 지출하는 것을 방지하는게 필요합니다.
이번 ES300h 차량의 스캐너상 주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80 'Replace hybrid battery pack'
P0A80 에러코드는 도요타 렉서스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되는 에러코드입니다. P0A80 에러코드는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즉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교체 라는 의미이며, 해당 에러코드의 경우 신뢰도가 높은 편이지만 반드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해야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하이브리드 컨트롤(Hybrid Control) 카테고리에 진입하여 고장코드에 진입하면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즉,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체라는 에러코드가 P0A80 코드로 표출하는데, 3개로 표출하고 있습니다. Pending Currunt 히스토리 3가지 부카테고리로 표출됩니다. 만약 4개가 표출될 경우 서비스센터에서는 BMS 고장으로 설명하고 고전압배터리 교체 비용을 제외하고 BMS 교체비용을 추가로 안내합니다.
하이브리드 컨트롤(Hybrid Control) 카테고리 에러코드가 3개가 아닌 4개가 될 경우 permanent 영구적인 에러코드를 하나 더 추가되어 있을 것입니다. 해당 에러코드가 나온 차량의 경우 무조건적인 BMS 교체를 하지 말고 정밀진단 예약을 통해 진단 후 수리 교체 또는 확인 과정을 통해 불필요한 수리비용 지출을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스캐너상 수치들의 내용들을 기준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해당되는 부품들의 작동 여부에 따라서 변화하는 수치들의 값 및 변화값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변화값 위주로 판단을 해야 정확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만으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사례들이 비교적 많아 저희에게 다시 입고되어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도 상당 수 있다는 점이 이를 증명하는 사례입니다.
정확한 교체 기준으로 교체를 하게 된다면 문제없이 오랜 기간 고전압 배터리팩 문제가 발생하지 아니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신품 배터리팩으로 교체하고 2년에서 4년 사이에 다시 경고등이 들어와서 저희에게 다시 작업하는 사례가 많은 만큼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판단은 정확해야 합니다.
서비스센터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는 새로운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반면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재생은 처음 설계된 배터리를 분해하여 수명이 다한 배터리셀을 교체하거나 전문성을 가진 재생방식으로 배터리셀을 재생하여 기능을 회복시켜서 재제조하는 방식입니다. 신품배터리와 전문성을 가지고 차별화된 재제조 재생 방식으로 재탄생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의 경우 신품배터리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배터리 교체보다는 배터리팩 성능 저하가 왜 온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랫동안 주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시스템 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해당 차량의 수리를 마무리합니다. 하이브리드 수리라는 것은 교체 전 고전압 배터리팩의 상태 및 문제점에 대한 진단 내용을 차주 분에게 전부 확인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체 후 관련 내용을 전부 확인하는 것까지 포함하여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카톡으로 전달한 후 수리 여부 및 수리 확인을 하고 출고를 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배터리 작업은 전문성을 가지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단순하고 명확한 배터리 재생과정이 필요합니다. 전압을 단순 확인하거나 용량을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만 재생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밸런싱 하이브리드 배터리 재생이라는 단어 역시 저희가 전국 최초로 적용하였습니다. 각 셀별 정확한 재생과정 및 덴트라이트 결정 파쇄작업 그리고 배터리셀의 포지셔닝 작업까지 모든 과정이 혁신적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렉서스 도요타 하이브리드 관련 업계 1위 작업량을 보유한 배터리플랜트입니다. 한주에 렉서스 모든 모델들을 한 번에 작업을 하는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전문성은 바로 경험입니다. 경험과 좋은 피드백이 이어지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작업하는 중입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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