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차 하이브리드의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세대별 내연기관과 함께 적용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K7 2세대 내연기관과 함께 하이브리드 역시 2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네이밍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연비 저하 문제와 하이브리드 시스템 문제점을 동시에 해결한 사례입니다.

우선 트러블코드가 표출되는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1358 HCU 토크 제어 불가 (SCC기능)
C1652 EPB측 CAN 신호 이상
C2243 엑추에이터 기어 이상
위 내용을 정리해보면 기능 이상이 발생되었다는 것으로 증상을 볼 수 있지만 내용상 보면 시스템간 통신이 어려움이 있다는 의미정도로 정리해볼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카테고리에서 표출되고 있었던 트러블코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C1360 ESP 토크제어 안됨 (ESP 확인)
C1625 ABS VDC측 CAN 신호 안나옴
C1646 TCM CAN 신호 이상
위 내용들에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내용은 신호가 안나온다는 것과 신호들이 이상이 생겼다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 시스템간 통신이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부분들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트러블코드를 표출하는 카테고리에서도 다음과 같이 트러블코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1646 TCM CAN 신호 이상
CAN 신호 이상으로 TCM이 무엇인지 몰라도 통신 신호가 시스템간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내용 정리를 하고, 해당 원인을 파악한 후 확정 진단을 내린 후 수리 범위를 결정하고, 차주 분에게 설명한 후 수리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이 때, 중요한 부분은 '내차라면 수리를 할 것인가?'라는 생각으로 점검 및 진단을 한 후 수리 범위를 결정한 내용을 차주 분에게 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무조건적으로 현재 표출되고 있는 원인에 대한 해결 정비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만약 지금 점검 진단을 하는 차량이 돈 먹는 하마라면 저희 측에서 수리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엔진의 경우 하이브리드 차량의 작동 특성이 일반 내연기관과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는 엔진 조율이 필요합니다. 엔진 조율은 일반적인 엔진 수리와는 다른 관점에서 접근합니다. 무조건적인 부품 교체를 지양하며, 제대로 엔진을 진단하고, 엔진에 맞는 조율을 통하여 효율적인 엔진 정비비용이 나올 수 있는 것을 지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렇게 엔진 조율과 하이브리드 수리 정비까지 성공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운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연비는 리터당 19.8킬로이며, 현대기아차 실연비과 계기판상 연비 오차는 5% 수준이므로 주유 풀투풀 실연비는 리터당 18.81킬로정도로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연비저하와 하이브리드 점검 문제가 동시에 발생했던 차량의 진단과 수리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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