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수리거부하는 업체가 있다? 수리거부 원인과 문제점 feat. HG하브

여의도악마 2024. 11. 22. 06:21
반응형

엔진 사망으로 인한 간접사인으로 고전압배터리 SOC 18%라는 시동 불능 조건이 직접 사인이 되어 고전압 배터리 풀방전 상황에 놓인 차량이 시동 불능 주행 불능으로 입고가 되었습니다. 전반적인 문제가 많아서 차량 잔존가치를 평가한 차량 가치 수준을 기반으로 정밀진단을 통해 수리가 필요한 범위에 대한 수리정비비용을 비교하여 수리 판단을 한 뒤 수리 불가 판정을 받은 차량입니다.

그랜저 HG 하이브리드 차량의 시동 불능 원인과 진단 방법, 그리고 엔진 시동 불능 원인과 주행 불능 대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그랜저 HG 하이브리드 차량의 시동 불능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정확한 진단을 통해 수리 범위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랜저 HG 하이브리드 차량의 시동 불능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동 배터리 문제 :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고전압 배터리 또는 12V 배터리의 문제로 인해 시동이 불능할 수 있습니다. 시동배터리 방전때문에 시동 불능인 경우에는 시동배터리 점프를 통해 시동을 걸고 주행이 가능한 경우 방전으로 인한 일시적 내부 펄트코드를 삭제하고 타야 합니다.

- 하이브리드 배터리 문제 : 엔진 작동 불능 및 구동모터 문제로 인하여 고전압배터리를 방전 시켜 시동 조건을 맞추지 못하여 시동 불능인 경우에는 고전압배터리 시스템을 비롯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을 진단하여 주행이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전기 시스템 문제 : ECU(전자 제어 장치), 인버터(HPCU)나 관련 배선의 문제로 인해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당 부품들의 기판 쇼트 증상 및 배선 관련 쇼트 현상으로 주행 불능인 상황인 경우 해당 부품 및 배선을 찾아서 수리 또는 교환이 가능합니다.

- 연료 공급 문제 : 연료 펌프의 고장이나 연료 필터 및 연료관련 라인의 막힘으로 인해 연료가 엔진에 공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진단 부품을 교체하여 주행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기계적 문제 : 엔진 내부의 기계적 결함이나 부품의 마모로 인해 시동이 불능할 수 있습니다. 세타2엔진 기반이라 크랭크 로드 등 타이밍 체인 늘어남 문제로 엔진이 쇼트되어 주행 불가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이유들로 시동 불능이 될 수 있으며, 위 내용에 대한 수리 경험 및 노하우가 많은 업체에서 수리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 내용을 확인하면 시동 불능 원인이 정확하게 나옵니다. 물론 이 원인이 시동불능이라고 이 부분만 확인해서 판단하는 것은 아니며, 엔진 상태까지 정밀진단을 통해 시동불능 원인을 정확하게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동 불능 진단 방법

- 진단 스캐너 사용 : OBD-II 스캐너를 사용하여 에러 코드를 확인하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합니다.

- 고전압 배터리 상태 점검 : SOC 시동 조건 및 관전압 시스템 중 절연저항 및 단선 부위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시동배터리 상태 점검 : 12V 배터리와 고전압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하여 상태를 확인합니다.

- 연료 시스템 점검 : 연료 펌프와 필터의 작동 여부를 점검합니다.

- 전기 회로 점검 : 전선과 커넥터의 상태를 점검하여 전기적 문제를 확인합니다.

엔진 시동 불능 원인

- 연료 부족 : 연료가 부족할 경우 엔진이 시동되지 않습니다.

- 점화 시스템 문제 : 점화 플러그나 점화 코일의 고장으로 인해 엔진이 시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시동 배터리 방전 : 12V 배터리가 방전되면 엔진이 시동되지 않습니다.

주행 불능 대처 방법

- 배터리 점검 및 교체: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 점검 후 필요시 교체합니다.

- 연료 보충: 연료가 부족한 경우 연료를 보충합니다.

- 정비소 방문: 위의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 하이브리드 전국망을 갖춘 전문 정비소를 방문하여 전문적인 정밀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여러분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차량의 경우 위에 언급하였듯 차량 잔존가치를 평가한 차량 가치 수준을 기반으로 정밀진단을 통해 수리가 필요한 범위에 대한 수리정비비용을 비교하여 수리 판단을 한 뒤 수리 불가 판정을 받은 차량으로 분류하여 차주 분에게 정확한 내용을 안내하고, 수리 불가판정으로 폐차를 하게 된 사례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톡톡

궁금할 땐, 부담없이 물어보세요.

talk.naver.com

 

자동차전문에디터 테헤란로

문의는 차종 연식 주행거리 지역 연락처를 주셔야 상담 가능합니다.

open.kakao.com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제어 시스템 및 고전압 배터리 전문성있는 작업이란?

수많은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들을 작업을 해오면서 느낀 점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많은 경험과 ...

blog.naver.com

 

 

#수리 #경고등 #에러코드 #고전압배터리전압센싱라인단선 #P1B74 #P1B77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단선 #인터록 #회로 #미체결 #인버터 #커패시터 #프리차징 #실패 #저전압

#리빌트 #리빌딩 #수리센터 #배터리고장 #배터리수리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 #라인단선

#하이브리드배터리 #수리 #재생 #리커버리 #리빌트 #배터리 #리빌딩 #정비 #셀 #팩 #HEV

#그랜저HG #그랜저IG #YF소나타 #LF소나타 #K7 #하이브리드 #K5

#엔진사망 #고전압배터리 #SOC #18% #고전압배터리 #풀방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