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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검사에서 불합격되는 불법개조 하이브리드배터리 feat. ES300h

여의도악마 2024. 9. 1.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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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를 위해 입고된 차주분들과 대화 도중 요즘 중국산 파라시스 배터리가 벤츠에서 중국 대주주 지분 영향으로 벤츠 전기차에 적용했다가 벤츠 전기차 화재 사건으로 전기차 신차 가격이 할인 퍼레이드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들 들었습니다.

벤츠 전기차 화재 사건으로 전세계적인 브랜드인 벤츠 전기차가 화재가 난다는 것 때문에 전기차에 대한 공포가 심각해졌는데요. 이를 '전기차 포비아'라고 합니다. 벤츠에서 대주주의 영향으로 안전성이 떨어지는 파라시스 배터리를 달았다는 결정적인 증거는 없지만 충분히 합리적인 의심을 가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과거 23만킬로를 주행한 ES300h가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이 차량에는 중국산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가 있었습니다. 서비스센터보다 저렴하게 교체하기 위한 목적이지만 국내에서 안전 인증을 받지 않은 중국산 개조 배터리를 장착한 것은 자신의 생명을 담보로 했다는 것은 모르는 눈치였습니다.

요즘 중국에서는 전기 퀵보드용 배터리를 개조했다고 업자를 구속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또한 2017년에는 제주도 우도에 성행 중인 관광 목적의 전기차에 BMS가 없이 장착한 고전압배터리에 화재가 나는 사건도 있었습니다.

 

 

中 경찰, 전기자전거 배터리 불법 개조업자 구속

50~60km 주행 가능 배터리 개조해 최대 250km 달려전기자전거 화재 대부분 배터리 개조로 중국 경찰 추정중국에서 전기자전거(e바이크)용 배터리를 불법 개조한 판매상이 경찰에 구속됐다. e바이크

it.chosun.com

 

제주 전기차 폭발 사고...배터리 불법 개조 탓

배터리를 불법 개조한 전기차 폭발·화재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수명이 다 된 배터리 교체 과정에서 필수 안전제어장치를 달지 않으면서 일어난 후진국형 안전사고다. 지금도 일부 차량

www.etnews.com

 

 

우선 개조를 하거나 기존 BMS에 맞추어 개발한 배터리가 아닌 고전압배터리를 장착할 경우 BMS가 없는 것처럼 될 수 있는 상황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자동차 개조를 한다는 것은 항상 차주의 안전을 생각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자동차관리법 상 자동차 개조에 대한 일부 내용입니다.

이 외에도 자동차의 구조나 장치를 허가없이 변경하는 모든 행위는 불법 개조에 해당됩니다. 자동차를 개조하려면 반드시 시장 군수 구청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승인을 받은 후에도 정기 검사나 임시 검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 이상 자동차관리법

자동차 고전압배터리 순정 이외의 배터리 교체 역시 자동차의 장치를 허가없이 변경하는 행위에 해당됩니다. 이를 어길 경우 차주 및 장착자 모두 과태료 행정처분을 받게 됩니다. 이는 자동차 산업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을 제한하는 부분이라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들지 않지만 안전 문제에 있어서는 무조건적으로 필요한 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제조사에서 자동차 한 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연구 개발 제작 이후에 안전검사와 사고 충돌 검사 시험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하여 모든 시험을 통과해야 출고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동차부품들에 해당되는 부품들은 각 항목에 맞는 부처에 인증을 받아야 제작 판매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적용되는 고전압 배터리는 개조를 할 경우 개조 부품과 개조된 고전압배터리팩 전체를 인증을 받아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몇년 전부터 중국산 배터리 및 개조 배터리가 장착된 차량이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위해서 입고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해당 고전압배터리는 중국산의 경우 국내 인증을 받은 사례가 없었습니다. 중국산배터리를 장착하는 업체는 단지 중국에서 수입하여 보증기간을 두고, 판매 및 장착을 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몇년 전 부산센터에 입고된 프리우스 사례인데, 현대기아차 배터리모듈 7개를 적용하여 장착된 사례도 보았습니다. 모듈 크기가 달라서 고전압배터리팩 자체가 고정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차주 분은 부산 카센터에서 장착을 했었다는 말을 했습니다.

자동차검사에서 순정배터리가 아닌 경우 자동차 검사 불합격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가 일반화되어 이제 국토부에서는 각 제조사별로 BMS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이미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타 제조사 및 수입자동차 회사는 기술 기밀 사항이라 거부하고 있습니다. BMS 자료를 바탕으로 BMS 내용 중 배터리 사용시간 및 일반 데이터로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판단하며, 자동차 검사에서 순정 배터리가 아닌 경우 자동차 검사 불합격 처리로 고전압배터리를 순정 복원명령을 내린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리를 하면서 많은 차주 분들을 만났습니다. BMS부터 배터리 및 하이브리드 관련 일을 도움을 주겠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개선할 부분들에 대해 도움을 주겠다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관련법들 및 2차전지 관련법들에 막혀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아주 제한적입니다.

그리고 자동차 고전압배터리 관련 성능 업그레이드 개조에 대해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빨리 준비하고 시작해야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배터리 자동차검사 항목에 포함하는 것은 안전상 이유에서는 어쩔 수 없습니다. 개조된 배터리에 대한 정부 부처의 시험 및 인증 관련 절차도 충분하지 않으며, 이에 대한 시험 및 인증에 대한 정부에서 마련하여 차주들의 안전을 위해 조속하게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만약 이 부분에 반대 입장이었다면 몇년 전부터 불법 개조된 고전압배터리를 장착한 차량들이 수리를 위해 입고했을 때, 모든 차량 및 관련 업체들을 신고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도 이런 개조를 통해 성능 업그레이드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선택도 한 몫하기 때문에 사회 문화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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