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전국적으로 하이브리드 수리가 쏟아지면서 정말 바쁜 나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렉서스 ES300h 중심으로 많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들이 고전압 배터리 교체 경고등을 계기판에 표출하고 있습니다.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교체하는 신호는 배터리셀간 전압 편차가 1.2볼트 이상 편차가 생기면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경고등을 계기판에 표출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경고등을 서비스센터에서 삭제한 후 고전압배터리 수리를 위해 입고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특징은 연비가 리터당 9킬로 수준으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도요타 렉서스에서 이런 현상의 원인은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가 원인이기도 하지만 다른 원인도 있습니다. 이런 원인들을 찾아내는 것은 서비스센터를 비롯하여 일반 업체에서 찾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하이브리드 수리에 대한 전문성이 있어야 하는데, 이는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접근해야하는 하이브리드 진단은 정확한 진단 노하우가 뒷받침되어도 빠른 시간 안에 성능 저하의 원인을 찾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많은 문제점들이 있을 수 있는 것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특성 때문입니다. BMS가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이지만 이 BMS가 고전압배터리만 관리하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엔진부터 에어백 기능까지 관리 및 제어를 하는 이유로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가 일반 내연기관과 차이점이 생겼습니다. 이런 특성까지 알고 진단을 한다는 것에 접근해야 합니다.
이번 ES300h 차량의 스캐너상 주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80 'Replace hybrid battery pack'
P0A80 에러코드는 도요타 렉서스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되는 에러코드입니다. P0A80 에러코드는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즉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교체 라는 의미이며, 해당 에러코드의 경우 신뢰도가 높은 편이지만 반드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해야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정밀진단을 마친 후에 정밀진단 내용을 차주 분에게 고지하고 내용을 설명한 후에 고전압배터리팩 교체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합니다. 이 결정에 앞서서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할 차량인지에 대한 정밀 진단 내용을 근거로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경고등이 들어올 경우 다른 경우의 수에 대한 진단 후에 경고등이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문제인지가 확실한지 확인하는 진단 과정도 필요합니다.
스캐너상 표출되는 수치들을 작동 상황에 따라 관찰하면서 4가지 관점에서 고전압배터리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이렇게 확인 진단 작업이 생략되면,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신품으로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한다고 할지라도 2년에서 4년 사이에 다시 경고등이 들어올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리빌딩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한 후 저희 업체의 시그니처인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해 정밀진단 수준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를 거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좋은 고전압배터리팩으로 교체되었다고 해서 바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문제가 개선되는 것이 아닙니다.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마무리되어야 그 때 비로소 제대로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작동이 가능합니다.
모든 과정을 마무리한 후에 경고등이 없는 것에 대한 확인 진단을 마무리하고,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작업까지 출고를 결정합니다.
명확한 신기술로 리빌딩한 고전압 배터리 모듈만을 사용하여 차주 분의 안전과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거듭나게 해드렸습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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