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도요타렉서스HEV

센터에서 진단 및 수리를 포기하고 입고한 렉서스 RX450h

여의도악마 2024. 9. 5.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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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동 불능 상태에서 견인 서비스로 입고된 렉서스 RX450h 차량입니다. 일반적으로 주행불능 상태에 빠지지 않는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인데, 해당 차량의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전반적인 점검 및 진단이 필요한 차량이라서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포기하여 하이브리드 전국 1등 업체에 입고 결정을 한 차량입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들을 참고하기 위해서 스캐너 오토 스캔을 활용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하이브리드 진단이 어려운 점은 내연기관의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가 85% 수준은 넘는데 반하여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스캐너 에러코드 신뢰도가 70% 수준으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이번 RX450h 고장 내용의 경우 특이한 상황으로 시동 불능이 발생되어 서비스센터에서 정확한 진단 및 수리를 포기했다고 합니다. 해당 차량의 폐차를 권유한 케이스입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잘 나타나지 않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259 HV/EV Control System Regenerative Malfunction

C1310 HV/EV System Malfunction

이 스캐너상 에러코드의 공동점은 Malfunction 이란 단어입니다. 어떤 문제로 인하여 오작동을 발생시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작동 불능 상태에 빠지게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주요 에러코드 2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A6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압 시스템 차단 고장

P0A80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환

P0A80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환 에러코드의 경우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배터리팩에 문제가 생길 경우 자주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 이 문제로 시동불능 상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시동 불능의 원인은 P0AA6 및 C1259 에러코드 2가지에서 작동불능에 대한 단서를 찾아야 합니다. 이렇게 에러코드 자체에 의존하는 진단을 하지 않는 것이 하이브리드 진단에서는 필요합니다. 해당 2가지 에러코드로 주행불능 원인을 찾아서 수리를 하였으며, 시동이 걸려 서비스센터에서 포기한 차량에 대한 수리를 완료하고 출고하였습니다.

그리고 특이한 에러코드 2가지가 있었습니다.

B15C2 속도 시그널 고장

B1581 원격 컨트롤 장치 초기화 고장

B15C2 및 B1581 에러코드는 작동불능 상태에 빠지면서 저전압 상태에서 일시적으로 표출된 에러코드로 작동불능 원인을 해결하고,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을 교체한 후에는 해당 에러코드들은 자연스럽게 사라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빈번하게 나타나지 않았던 시동불능 주행불능 작동불능 현상이 RX450h에 나타나면서 아래 에러코드들을 동시에 접하게 되었습니다.

#C1259

HV/EV Control System Regenerative Malfunction

하이브리드 전기 컨트롤 시스템 재생 오작동

#C1310

HV/EV System Malfunction

하이브리드 전기 시스템 오작동

#P0AA6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압 시스템 차단 고장

#P0A80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환

#B15C2 속도 시그널 고장

#B1581 원격 컨트롤 장치 초기화 고장

이런 복합적인 에러코드들로 발생된 서비스센터의 진단 및 수리 포기 차량을 제대로 수리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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