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토러스는 1985년부터 생산된 미국 포드의 전륜구동 준대형 E세그먼트 세단으로 지금까지 6세대까지 출시한 장수 모델 중 하나입니다.
포드 토러스의 세대별 출시연도는
1세대: 1986–1991
2세대: 1992–1995
3세대: 1996–1999
4세대: 2000–2007
5세대: 2008–2009
6세대: 2010–2019
포드 토러스는 2019년까지 판매하였습니다. 6세대는 2013년 페이스리프트가 나왔으며, 2019년 단종되었습니다. 5세대의 판매기간이 짧았던 이유는 부진한 판매량이 이겨내기 위해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해 2008년과 2009년 2년간만 5세대를 판매하였는데, 실질적으로 5세대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를 5세대로 생각하면 되며, 6세대는 에코부스트 엔진이 적용된 2013년부터 2019년까지 판매된 포드 토러스를 6세대로 생각하면 됩니다.
중고차시장에서는 2.0 에코부스트도 괜찮은 패밀리세단으로 구입이 가능하며, 성능을 생각하는 오너들에게는 3.5 SHO 모델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포드 토러스의 경우 감가가 많이 된 차량이라 가성비로 생각하는 오너들은 2013년식정도 생각하면 좋으며,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을 선호하는 오너의 경우 2018년중심으로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정비에서는 부품가격이 미국 차량들이 높은 편이지만 내구성과 정비성이 좋은 편이라 에쿠스정도의 정비비용을 생각하고 구입하면 적당한 차량입니다.
6세대 포드 토러스 3.5 SHO 에코부스트의 엔진명은 3.5L V6 EcoBoost이며, 성능은 365마력에 토크는 350 lb-ft이며, 공차 중량은 1990kg으로 다소 무거운 바디가 단점이나 승차감이나 주행질감은 아주 좋은 차량으로 인기가 많은 모델입니다.
북미 오너들의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출한 연비는 고속 연비가 10.6km/L이며, 시내 주행 연비는 국내 기준으로 6.8km/L입니다. 5천킬로 평균 종합 연비는 8.1km/L이며, 연료탱크 용량은 72.4리터로 북미 기준 19.1갤런을 주유할 수 있습니다.
고속주행 시 연료탱크 용량 기준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 경고등보다 살짝 더 주행할 경우 710km를 최대 주행할 수 있습니다.
1650원 기준 평균연비 및 고속연비에 따른 100킬로 유류비는 평균 연비 기준으로 20,370원대로 다소 높은 수준이며, 일반적으로 토러스 3.5 SHO 에코부스트의 유지비를 예상하는 오너라면 이 기준으로 유류비를 산정하고 구입에 대한 계획을 세우면 좋습니다.
고속도로 정속연비 기준으로는 100킬로 유류비는 15,541원으로 성능 중심으로 데일리카를 운영하려는 오너들에게 추천하는 모델입니다. 유류비 절감을 위해서 LPG개조도 추천하며, 성능 중심으로 가속성 주행을 할 때는 가솔린을 사용하고 정속주행이나 시내 주행에서는 LPG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토러스 3.5 SHO 에코부스트 모델의 장점은 우선 기본적으로 넓은 탑승 공간과 트렁크 공간이 넓은 세단이며, 풍부한 편의 사양이 있어서 아직도 부족함 없는 옵션을 자랑합니다. 견고한 주행 성능이 일품인 북미 최고 세단으로 인정받고 판매량도 좋은 모델이었습니다. 현재 중고차 시장에서 구입가격이 저렴하여 가성비 세단으로 권장하는 모델입니다.
단점은 국내 준대형 세단과 비교할 경우 300kg정도 상대적으로 무거운 공차중량이 단점으로 이로 인하여 연비가 안좋은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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