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되도록 자동 모드(노멀모드)로 사용하세요.
하이브리드 자동차 제조사에서 알려주지 않는 비밀 시리즈
B 모드와 ECO 모드 사용을 주의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는 비법
하이브리드 자동차배터리를 건강하게 사용하는 비법
도요타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의 운전 모드 중에 B 모드와 ECO모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 모든 자동차 제조사의 하이브리드에도 비슷한 강제설정기능이 있습니다. 운전자분들은 당연히 있는 기능이니 얼마든지 사용해도 되겠지 라는 생각을 하실 것입니다.
B 모드는 렉서스 하이브리드 가장 큰 슬로건인 E-제로미션 기술 중 하나로 가솔린 및 디젤엔진에서 퓨얼컷이 가능한 무가속구간에서 사용을 권장하는 기능입니다. B 모드를 작동하면 엔진브레이크처럼 운전자는 주행느낌을 받습니다. 이를 ‘회생제동기능’이라고 하는데, 제동기능을 활용한 충전기능입니다. 브레이크와 같이 있는 회생제동장치 즉, 제동발전기를 작동시켜 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무가속구간에서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능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ECU는 자동모드에서 배터리상태를 판단하여 효율적으로 자동관리를 합니다. 하지만 B모드는 배터리의 상태와 상관없이 무조건적으로 배터리의 상태와 상관없이 충전을 합니다. 배터리의 사용가능용량이 50%이하로 떨어진 상태라면 B모드의 강제충전기능은 배터리에 오히려 부하를 주어 배터리의 사용불능용량을 더욱더 증가합니다.
위 그래프에서 보면 보통 하이브리드 배터리 사용불능용량 비율이 50%가 넘어가거나 출고한지 3년정도 B모드 등 강제 과충전 기능을 사용한다면 메인배터리의 사용불능용량비율이 커집니다. B모드 인 강제 과충전 기능 위주로 사용하여 주행한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연료가 풀주유가 된 상태에서 계속해서 주유하여 연료가 넘치는 상황이 됩니다. 이는 연료가 그냥 넘치는 상황이지만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의 경우 배터리가 과충전되어 배터리 온도가 상승하여 배터리 성능저하와 배터리에 오히려 부하를 주어 배터리의 사용불능용량을 더욱더 증가합니다.
하이브리드배터리 자동차 제조사 전문가에 따르면 출고 2~3년이 지나거나 주행거리 15만킬로가 지난 이후에서 사용가능용량을 6개월에서 1년 정도마다 배터리전문업체에서 배터리팩 전체의 사용가능용량을 점검받아 사용가능용량이 50%이하일 경우 배터리모듈을 점검 및 리커버리를 받는 것이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ECO모드는 엔진의 개입을 강제로 억제시켜 연료를 절약하고, 가능하면 전기모터로만 주행하는 모드입니다. 이 경우 역시 하이브리드 차량의 ECU는 자동모드에서 배터리상태를 판단하여 효율적으로 자동관리를 하여 배터리의 상황에 맞도록 엔진과 모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배터리의 부하를 줄여야 하는데, ECO라는 슬로건 아래 엔진을 차단하고, 강제로 모터만 구동시켜 주행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B모드와 ECO모드는 강제로 설정하여 지속적으로 배터리를 사용하는 방법은 메인배터리의 온도 증가 및 과충전 빈도를 증가시켜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에 무리를 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B모드와 ECO모드 특성으로 전문가는 ECU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권유하였습니다.
그리고 현대와 기아 자동차의 하이브리드 차량 역시 이에 해당 됩니다. 아래 니로 하이브리드 주행모드에도 있는 에코모드인 eco-DAS 연비운전 지원시스템의 경우에도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가급적 자동 모드를 사용하여 하이브리드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하는 주행습관을 권장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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