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 본격화와 이익제한제도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 본격화에 비롯될 문제점은 이익제한제도로 방어해야 한다.
현대차가 2022년 3월 7일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 선언하였습니다. 소비자의 신뢰성 상승과 소비자의 중고차 선택권 확대 및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상생을 한다는 목표를 명분으로 내세우고,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완성차 브랜드 최초의 중고차 진출이 될 것입니다.
현대차의 중고차 진출은 명백하게 기존 중고차 업계에게 치명적인 대기업 중고차 진출이 될 것입니다. 케이카의 사상 최대 영업이익 사례가 현대차에게도 좋은 모범답안이 될 것이며, 전기차로 진행되는 상황 역시 중요한 중고차 진출 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현대차 입장에서 이런 상황을 전혀 감안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현대차는 좋은 명분을 만들어 중고차 진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점유율을 2022년 2.5%으로 제한하며, 2023년 3.6%, 2024년 5.1%까지 제한하면서 중고차 시장에 진입한다는 명분을 세웠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이 많아질 경우에는 이것이 현대차의 명분이 될 것입니다. 소비자가 원해서 어쩔 수 없이 시장 점유율이 증가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확대된 시장점유율을 포기하지 않을 가능성에 합리적인 의심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현대차가 운영하는 중고차 플랫폼은 성능검사를 통해 수리까지 마친 차량을 판매한다고 합니다. 이를 현대중고차 플랫폼에서는 인증중고차(CPO·Certified Pre-Owned)라고 하며, 인증중고차만 판매한다는 입장입니다.
현대중고차의 인증중고차(CPO·Certified Pre-Owned)는 5년에서 10년 사이의 현대차만 취급하며, 200여개의 품질검사를 성능점검으로 하여 검증을 마친 차량에 부족한 부분을 수리 정비하여 현대중고차에서 판매할 중고차로 선별한다는 입장입니다.
현대의 인증중고차는 총 3단계의 중고차 품질검사를 거친 후 1차 매집점검, 2차 정밀진단 과정을 인증검사인증 체계 시스템으로 규정하였습니다. 이를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를 구축하고, 이곳에서 인증과정을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에서 정밀진단을 실시하는데, 성능점검과정에서 필요한 부분이 나올 경우 정비를 포함하여 판금 도장 및 타이어와 휠까지 포함한 내외관 개선 전담 조직까지 운영하여 현대중고차의 품질을 상승시켜 판매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소비자가 차량을 매입하여 현대 신차를 구매할 경우 할인 혜택을 부여하는 보상 판매 제도를 ‘트레이드 인(Trade-in)’ 프로그램도 마련하였습니다.
현대차에서는 차량 상태 및 성능 이력 정보를 객관적 평가 및 제공하고 공정한 가격을 제시하여 소비자가 차량을 구입할 때 보다 공정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타던 차량을 판매할 경우 신차 구입에서 할인을 제공함으로서 효율적인 중고차 처리 및 신차 구매를 원스톱으로 할 수 있도록 하여 편리한 차량 매매가 가능해지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였습니다.
향 후 설립될 현대중고차에서는 중고차 데이터 분석센터를 설립하여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중고차 시장 정보를 데이터로 확보하여 이를 바탕으로 중고차 관련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한 데이터를 종합해서 보여주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중고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중고차 정보에 어두운 소비자들에게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현대중고차에서 제공할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은 중고차의 성능·상태 통합 정보와 적정가격 산정, 허위·미끼 매물 스크리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며, 현대중고차가 제공하는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 정보는 국토부와 보험개발원 등이 제공한 정보까지 포함하여 소비자들이 자신이 구매하려는 중고차의 사고 유무와 보험수리 이력, 침수차 여부, 결함·리콜 내역 등까지 원스톱으로 소비자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스템에서는 ‘내차 시세 서비스’에서는 적정가격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쉽게 허위, 미끼 매물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적이 있습니다.
현대중고차의 이런 계획은 좋은 계획이지만 현실적으로 볼 때, 중고차 시장의 가격이 상승할 수 밖에 없는 또 다른 명분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도 많다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현대중고차 시장점유율을 제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입가격에 대한 하한선을 두는 것과 이익제한을 두는 것이 보다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판단됩니다.
현대중고차에서는 이익제한제도를 두어 신차시장에서 이익과 중고차 시장에서 이익까지 확보하는 것보다 신차에 대한 중고차 가격 방어를 위한 공익성에 중점을 두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현대차 입장에서는 자사 중고차 가격만 방어를 해도 현대 신차에 대한 이미지 상승효과가 있어서 보다 큰 파급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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