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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 부족 현상이 나타난 DTC코드 없는 K7 하이브리드 진단과 수리

여의도악마 2025. 5. 3.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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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포스팅에서 강조했던 이야기 중 하나가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진단기 DTC코드 신뢰도는 33%입니다. 신뢰도가 낮다라는 것은 DTC코드가 표출이 안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상황에 해당하는 차량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진단기 상 DTC코드는 없으나 차주가 느꼈던 해당 차량의 증상은 출력이 부족한 증상을 느끼고, 진단 및 수리를 의뢰한 차량입니다.

진단 및 수리를 위해 고속도로 주행을 하여 도착한 연비는 리터당 12.7킬로 수준으로 연비도 낮은 편에 속합니다. 출력이 낮다면 당연히 연비도 낮을 수 있습니다. 출력 부족 현상은 신호 대기 후 출발을 할 때, 모터 작동을 하다가 엔진이 개입되는 순간에 울컥하는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2가지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들이 표출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에어백과 에어컨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들이 현재 해당 차량의 주행불능 원인으로 보기에는 힘들며, 다른 하이브리드 카테고리 및 관련 카테고리들을 진단하여 확진이 필요한 차량입니다.

2가지 카테고리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붕괴되면서 일시적으로 표출된 에러코드로 방전 증상에도 표출될 수 있는 부분으로 뒷처리만 해주면 되는 에러코드로 볼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주요 카테고리 중 하나인 BMS Battery Manangement System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없지만 정밀진단 과정의 하나인 작동 수치들을 종합하여 판단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코드들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차주 입장에서는 차량에 주행 중 이상 증상들이 나타났으며, 연비 및 출력 저하 증상이 계속되고 있다는 증상 단서들을 종합하 에러코드는 없지만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는 원인들을 찾아 나갔습니다.

P0A7F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P1B96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 이상

위 3가지 에러코드들이 표출될 수 있는 단서들을 찾았습니다. P0A7F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 에러코드의 경우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 단서 수치들 및 수치 변화값들을 찾았으며, P1B70와 P1B96 에러코드는 하이브리드 고전압시스템에서 자주 표출되는 에러코드로 고전압배터리 특성을 정확하게 알고 진단에 접근해야 합니다.

그러나 고전압배터리 센싱이 잘 되는 않는 상황에서는 P1B96이라는 에러코드가 있으며, 고전압배터리 자체 문제일 경우 P1B70 또는 P1B77이라는 에러코드도 있으나 이들 4가지 에러코드들이 전부 표출되지 않고, 일부 표출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이유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는 30% 수준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번 차량에서는 이들 에러코드들이 전혀 표출되지는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마치고, 수리 범위에 대한 부분을 차주 분에게 정확하고 자세하게 설명한 뒤에 수리에 들어가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이것 교체해보고, 저것 교체해보는 정비는 지양해야 합니다. 이는 차주 분께서는 정비업체에 느끼는 신뢰도를 하락시키는 주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하는 수리를 지향해야 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항상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해당 차량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고질병이자 결함으로 볼 수 있는 제어부도 업그레이드를 한 제어부로 교체하여 연쇄폭발 반응처럼 고전압배터리의 밸런싱을 깨버리는 원인을 해결하는 수리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해당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이에 대한 진단도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단순히 문제가 있는 부분을 교체했다고 해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안착이 되었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덴트라이트를 파쇄한 신기술 재생방식으로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한 배터리팩만 취급하며, 해당 배터리팩의 경우 자체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리빌딩 밸런싱 배터리팩으로 사용해야만 가장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동안 하이브리드 차량을 수리하면서 고전압배터리 밸런싱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팩 밸런싱의 경우 전압 밸런싱과 용량 밸런싱이 있으며, 이 두가지를 해결할 수 있어야 고전압배터리 밸런싱을 제대로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어부인 BMS에 대한 개선품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증거 3가지를 수리를 하는 분들에게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신품을 뛰어넘는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여러분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토 텐셔너는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 엔진 구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엔진 구동과 꺼짐을 무한 반복하는 상황에서 과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적절한 장력 유지를 통해 타이밍 벨트의 문제를 방지하고 엔진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최근에는 실시간 장력 조절 기술이 개발되어 연비와 내구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토 텐셔너는 자동차 엔진 시스템에서 핵심적인 부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토 텐셔너 및 겉벨트까지 교체한 후 출고하였습니다.

오토텐셔너 즉, 자동 겉벨트 장력 유지 장치는 겉벨트 장력 유지와 조절을 하면서 엔진 작동을 원활하게 하는 중요 엔진 부품 중 하나입니다. 해당 부품의 경우 하이브리드 자동차 엔진에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해당 부품이 이상이 생길 경우 엔진 4행정 타이밍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텐텐셔너에 이상이 생겨 엔진 4행정 타이밍에 영향을 미칠 경우 점화타이밍이 틀어지게 되어 엔진 중요 부품 중 하나인 커넥팅로드 내구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반 내연기관의 경우 시동이 걸린 후 시동을 끌 때까지 엔진 4행정이 유지되지만 하이브리드 엔진의 경우 시동 켜짐과 꺼짐이 반복이 되는 과정에 엔진 주요 부품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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