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벤츠에서 단독 경차 브랜드로 런칭한 스마트 브랜드는 가솔린 디젤 전기차 3종 유종으로 모델을 출시하여 판매하였습니다. 스마트 전기차인 스마트 포투는 정비성이 어려움이 많으며, 전기차 특성상 방전으로 인하여 생기는 문제점이 많은 차량입니다. 방전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 충전만으로 해결되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의 수를 차지하는 것이 BMS락입니다. BMS락이 걸릴 경우 정식서비스센터에서도 BMS락 해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조건 BMS을 교체 판정을 받게 되고, 정식 서비스센터 BMS 견적을 받게 될 경우 스마트포투는 폐차 결론이 나기도 합니다. BMS락 해제로 해결될 경우에는 차주 입장에서는 정말 다행인 경우입니다.
마음이 아프지만 이번 스마트포투 전기차의 경우 진단 내용이 네 가지 지옥을 모두 담고 있었습니다. 단순 방전인 줄 알았지만 BMS락을 기본으로 배터리팩 손상이라는 두번째 지옥이 있었고, 세번째 지옥인 전류센서 손상 교체 및 네 번째 지옥인 OBC 손상까지 스마트포투 전기차 수리 중 가장 종합선물 세트인 상태로 입고가 된 차량입니다.
BMS락 해제라는 산을 넘게 될 경우 다음에는 배터리팩이라는 지옥을 넘어야 합니다. 전기차가 진단만으로 견적이 정확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절연저항 수치가 스캐서상에서 비정상으로 판정된다면 해당 차량이 누전이 발생되었다는 것은 인지할 수 있으나 절연저항 즉, 누전에 대한 진단은 정비사가 실점검을 통해 진단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정비사가 직접 배터리팩을 탈거 및 분해를 하여 모든 셀을 직접 점검하는 과정을 통해 절연저항 이상 문제를 직접 확인해야 하는 과정을 겪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정확한 견적을 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전기차 배터리팩을 진단하고, 정확한 견적을 내는 일은 전화 문의 및 상담으로는 절대 불가능합니다.
사진과 같이 스마트포투 전기차 배터리팩을 탈거 및 분해를 한 후에 문제가 있는 셀을 찾아내고, 교체 결정을 내린 후에 문제 셀을 교체하는 것이 전기차 정비의 현실입니다. 스마트포투의 배터리팩 정비는 상대적으로 쉬운 편에 속합니다. BMW i4 전기차의 경우 차체 강성을 이유로 배터리팩 자체가 차체에 본딩되어 배터리팩 자체 탈거가 불가능하며, 진단 및 정비 수리를 위해서는 시트부터 내장재를 모두 탈거해야만 합니다. 현실적으로 BMW i4 전기차 정비성은 사악하기 때문에 보증 기간이 끝난 BMW i4 전기차를 구매할 예정이신 분들은 당장 BMW i4 전기차 중고 구입에 대한 생각을 버리시길 권장합니다.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부품을 판매하지 않고, 부품값이 사악한 전류센서입니다. 해당 부품은 장착 후 테스트 과정에서도 고장이 잘 나기도 하며, 문제점이 많은 부품으로 이 부품이 고장날 경우 BMS까지 문제를 발생시켜 스마트 포투 차주들에게는 정말 나쁜 놈입니다. 구하기도 힘들고, 가격도 비싸서 정말 사악한 놈입니다. 수리도 불가능하여 해당 부품을 어렵게 구해놓은 것으로 교체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네 번째 지옥인 OBC라는 산을 넘어야 합니다. OBC 부품 중에서 쇼트가 나면서 전류센서까지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부품 가격도 정말 사악합니다. 기본적으로 200~300만원으로 중고가격도 사악한 부품이라서 개인적으로 전기차 스마트 포투와 르노 Z3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스마트 포투와 르노 Z3 전기차 수리가 견적은 비싸지만 구하기도 힘들고, 부품값이 사악한 문제로 정비하는 입장에서도 절대 좋은 차량이 아닙니다. 차주와 정비사에게 정말 나쁜 놈들입니다.
수리를 마치고, 전기차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한 뒤에 테스트 주행까지 마무리한 후에 주차를 하고 출고 결정을 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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