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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 ES300h 고전압배터리 교체 판정은 어떻게?

여의도악마 2024. 5. 6.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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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작업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교체 차량인 렉서스 ES300h입니다. 이번 차량의 경우에도 고전압 배터리팩 문제를 스캐너 에러코드로 단순하게 판단하지 아니하고, 정확한 판단 방법을 통하여 교체 판정을 한 차량입니다.

렉서스 차량의 특징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셧다운 시키고, 내연기관으로만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점이 강점입니다.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의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져버리는 불상사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도요타 렉서스 차량의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지고, 주행이 불가능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계기판상 체크 하이브리드 시스템 'Check Hybrid System' 문구를 표출하고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사실만 오너에게 알려줍니다.

우선 스캐너를 자동으로 검진을 하게 되면 많은 고장코드들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었다고 해서 표출된 에러코드 모두가 실제 고장인지는 확인을 해야 합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참고 자료일 뿐이지 절대적인 판단 기준이 아니라는 점을 알고 접근해야 합니다.

P0A80 에러코드는 도요타 렉서스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되는 에러코드입니다. P0A80 에러코드는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즉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교체 라는 의미이며, 해당 에러코드의 경우 신뢰도가 높은 편이지만 반드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해야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스캐너상 수치들의 내용들을 기준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해당되는 부품들의 작동 여부에 따라서 변화하는 수치들의 값 및 변화값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변화값 위주로 판단을 해야 정확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만으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사례들이 비교적 많아 저희에게 다시 입고되어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도 상당 수 있다는 점이 이를 증명하는 사례입니다.

정확한 교체 기준으로 교체를 하게 된다면 문제없이 오랜 기간 고전압 배터리팩 문제가 발생하지 아니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신품 배터리팩으로 교체하고 2년에서 4년 사이에 다시 경고등이 들어와서 저희에게 다시 작업하는 사례가 많은 만큼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판단은 정확해야 합니다.

서비스센터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는 새로운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반면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재생은 처음 설계된 배터리를 분해하여 수명이 다한 배터리셀을 교체하거나 전문성을 가진 재생방식으로 배터리셀을 재생하여 기능을 회복시켜서 재제조하는 방식입니다. 신품배터리와 전문성을 가지고 차별화된 재제조 재생 방식으로 재탄생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의 경우 신품배터리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배터리 교체보다는 배터리팩 성능 저하가 왜 온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렇게 교체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배터리플랜트에서 모든 셀의 검수를 마친 후 재생작업 과정을 엄격하게 거칩니다. 전압을 확인 후 덴트라이트라는 결정을 파쇄하는 작업을 거친 후에 용량을 확인하여 배터리셀의 수준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배터리셀의 포지셔닝과정을 마친 후 배터리팩을 조립합니다. 그리고 모든 배터리셀의 밸런싱을 마친 후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즉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재제조과정을 마무리한 후 Check Hybrid System이 들어온 하이브리드 차량에 교체를 하게 됩니다.

렉서스 도요타 하이브리드 관련 업계 1위 작업량을 보유한 배터리플랜트입니다. 한주에 렉서스 모든 모델들을 한 번에 작업을 하는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전문성은 바로 경험입니다. 경험과 좋은 피드백이 이어지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작업하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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