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도요타렉서스HEV

엔진 및 고전압배터리를 신차 수준으로 정비한 렉서스 엔트리 모델 CT200h

여의도악마 2024. 5. 3.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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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 브랜드의 엔트리 모델인 CT200h 고전압 배터리 교체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렉서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 기준에 대한 명확한 진단과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빈번한 경고등 삭제를 하면서 운행했던 결과로 하이브리드 컨트롤 시스템 중 하나인 BMS 성능 저하가 온 차량으로 경고등 삭제 후 계속 주행할 수 있는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주 분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포스팅입니다. 기존 포스팅에서 강조했던 내용은 경고등 삭제 후 주행을 삼가해달라는 내용으로 여러 번 올렸던 내용과 일맥상통하는 포스팅입니다.

다채로운 에러코드가 반갑게 저를 맞이하고 있었습니다. 도요타 렉서스 차량들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른 브랜드 하이브리드 차량들과 비교하면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으로 진단의 용이성이 있는 차량들입니다. 도요타 프리우스와 같은 하이브리드 플랫폼을 사용하는 CT200h는 프리우스와 함께 고전압 배터리 고품의 상태가 아주 안좋은 차량들입니다. 왜냐하면 프리우스와 CT200h 차주 분들은 경고등을 자주 삭제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컨트롤 카테고리에 발생된 고장 코드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P0A80 Replace hybrid battery pack

P3000 battery control system

P0A80 에러코드는 말 그대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해야 한다는 내용이며, P3000 고장코드의 경우 하이브리드 컨트롤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였다는 것입니다. 다행히 인버터 관련 고장코드는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컨트롤 시스템는 BMS로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약자입니다. 배터리 컨트롤 핵심 부품인 BMS가 성능 저하가 와서 해당 에러코드가 발생한 것입니다. 다행히 교체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진단되어 교체는 하지 않았습니다. 경고등을 자주 삭제할 경우 BMS 및 BMS 배선이 타버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인버터 고장까지 동반될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차주 입장에서는 많은 정비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밀 진단 후에 차량 상태가 고전압배터리 교체 후에도 큰 정비비용 지출이 없을 것을 예상되어 차주 분과 협의 결정 후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기로 하였습니다. 해당 사진은 고전압 배터리를 탈거한 후의 사진입니다. 고전압 배터리를 탈거한 후 배터리팩을 교체하는 작업을 시행하였습니다.

고전압 배터리팩 커버를 탈거한 상태입니다. 배터리 모듈 단자를 확인한 결과 많은 양의 덴트라이트가 확인 되었으며, 이는 경고등 삭제를 수십 차례 반복해왔다는 증거로 역대급 상황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렇게까지 경고등을 삭제하고 탈 경우 최악의 경우 폐차를 결정해야할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경고등은 삭제하는 것은 어쩔 수 없으나 자신의 생명과 직렬된 차량이니 주행 중 시동꺼짐이나 주행 불능 상황에 직면할 수 있는 인버터 고장 및 BMS 고장의 원인을 제공하지 말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한 후의 계기판입니다. 주행거리는 19만킬로이며, 오랜 기간 주행할 수 있도록 최상급 고전압 배터리 모듈로 전체 교환해드렸습니다. 명확한 신기술로 리빌딩한 고전압 배터리 모듈만을 사용하여 차주 분의 안전과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거듭나게 해드렸습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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