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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시동이상 P0A0F 그랜저HG 하이브리드 진단과 수리범위

여의도악마 2025. 6. 18.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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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그랜저HG 하이브리드 2015년형 2014년식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증상은 시동이 간혈적으로 불능상태가 되거나 주행 중 엔진 시동이 꺼지는 '엔진 시동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차량으로 진단이 어려운 차량입니다.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증상에 대한 진단이 불가능하여 입고된 차량으로 검색을 통해 정밀진단과 수리를 의뢰한 차량입니다.

14만 5천킬로를 주행한 차량으로 엔진은 8만5천킬로를 주행한 내연기관의 엔진과 동일한 수준으로 생각하면 되는 차량입니다. 따라서, 엔진 이상보다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문제가 있을 확률이 큰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문제점은 엔진 시동 이상이라는 이상 증상을 단서로 진단을 진행하면 됩니다.

우선 스캐너상 오토스캔을 통하여 DTC코드를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진단의 경우 스캐너상 에러코드의 신뢰도가 30% 수준으로 DTC코드에 의존하면 안된다라고 그동안 포스팅에서 강조해왔습니다. 해당 차량의 이상 증상을 느끼는 차주 분의 걱정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정밀진단은 항상 피드백이 좋았습니다. 정밀진단에 대한 포스팅 내용을 구독하다가 입고되는 차량이 많습니다. 또한 자세한 설명과 수리에 대한 장기적인 차주 분들의 반응이 정말 좋다는 의견이 많아 이를 자부심으로 진단과 수리에 임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에러코드가 표출되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HCU Hybrid Control System 하이브리드 컨트롤 시스템

HCU 카테고리는 ECU와 함께 하이브리드 차량의 컨트롤를 담당하고 있으며, HCU 카테고리 산하에는 BMS(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와 MCU(모터 컨트롤 유닛) 카테고리를 포함하여 BMS와 MCU 컨트롤을 메인으로 담당하면서 구동모터와 배터리 제어를 담당하면서 하이브리드 작동을 책임지는 카테고리입니다. HCU 카테고리에서는 1개의 DTC코드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HCU Hybrid Control System 하이브리드 컨트롤 시스템 카테고리에서 표출하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0F 엔진 시동 이상

P0A0F 에러코드의 경우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도 다수 표출되는 에러코드입니다. 다만 엔진 시동 이상이라는 말 그대로 엔진 시동 이상 증상의 경우 해당 내용만으로 진단 원인을 찾는 것은 힘듭니다. 왜냐하면 엔진 자체의 문제인 경우부터 HSG 및 배터리 시스템 자체 문제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원인 경우의 수를 생각하여 엔진부터 배터리시스템까지 모든 원인 가능성에 대한 정밀진단을 해야만 정확한 원인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하이브리드 전용 제네레이터는 HSG라고 합니다. Hybrid Starter and Generator 하이브리드 스타터 앤 제너레이터는 특성상 내연기관의 스타트모터와 발전기를 합산 부품입니다. 특성상 엔진 시동와 고전압 배터리 전원을 담당하는 기초적인 역할을 하면서 하이브리드 전기 시스템 전반에 대한 관리를 책임지는 부품입니다. 해당 HSG 데이터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는 것으로 엔진 시동 이상에 대한 단서를 찾아갑니다.

HSG의 물리적인 문제점을 알 수 있는 데이터들을 확인하면서 HSG의 작동 상황들을 확인하면서 엔진 시동 이상에 대한 단서를 찾을 수 있는 데이터들을 확인하는 것으로 진단을 진행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포스팅에 올릴 순 없지만 엔진 시동 이상에 대한 단서 내용들은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아닌 스캐너상 데이터들을 찾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엔진 시동 이상에 관여하는 부품 중에서는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도 역할을 담당하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팩 전압을 시작으로 SOC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충전량 데이터를 시작으로 엔진 시동 이상에 대한 단서를 찾아나갑니다. 해당 원인 분석은 HSG 데이터 분석과 마찬가지로 스캐너상 DTC코드가 아닌 스캐너상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아이들링시에 표출되는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셀전압 수치 데이터에서 단서를 찾을 경우 오답이 나올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위 데이터를 보면 3.74볼트 3.76볼트 큰 차이없이 현대차 매뉴얼 수준의 정상 수준인 0.02볼트 셀전압 편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단순 데이터만으로도 원인 분석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하이브리드 진단과 수리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밑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어떤 특정 상황을 연출할 경우 이상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데이터를 보면 8번 모듈의 전압이 특정 상황에서 비이상적인 데이터를 표출하게 됩니다. 6번 모듈의 대표셀전압은 3.72볼트이며, 9번 모듈의 대표 셀전압은 3.74볼트로 비슷한 반면 8번 모듈의 대표 셀전압은 3.58볼트로 정상 아이들링시에 전체 모듈 전압이 0.02볼트 수준으로 유지되는 상황과 전혀 다른 상황 데이터가 나오는 것에서 진단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진단의 단서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확인한 후 차주 분에게 수리 범위와 수리 견적을 확인시켜드린 후 수리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 때 교체되는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수준은 그동안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드시 신품 수준의 배터리팩으로 교체해드렸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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