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 그랜저HG 하이브리드 차량이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증상으로 입고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저전압 증상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증상은 말 그대로 고전압배터리셀의 전압이 작동 상황에 따라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어떤 원인으로 인하여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하지 못하고 전압 자체가 무너지는 현상이 일어날 때, P1B70 트러블코드를 표출하게 됩니다.

27만킬로를 주행한 그랜저HG 하브 차량으로 계기판상 경고등이 없는 상태로 입고되었으나 간혈적으로 엔진경고등을 표출하고 있었던 차량입니다. 연비는 리터당 9킬로 수준으로 심각한 상황이었으며, 간혈적으로 엔진경고등이 왜 표출되는지에 대한 정밀진단이 필요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스캐너를 오토 스캔으로 돌려봅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0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가 표출되었습니다.
모든 자동차 스캐너 에러코드가 그렇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정비를 위한 참고 지표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에러코드의 원인과 결과가 모두 표출되지 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 해당 차량은 P1B70만 표출된 상태이지만 P1B77 및 P1B74 에러코드까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합니다. 3가지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한 가지만 표출된 상태이므로 해당 차량에 대한 스캐너 진단코드의 신뢰도는 33% 수준입니다.

이런 이유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일반 내연기관 보다 더욱 신뢰도가 떨어지는 특성이 있으며, 작동 여부(상황)에 따라 변화값 흐름까지 읽어내야 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비가 더욱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동안 하이브리드 차량을 수리하면서 고전압배터리 밸런싱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팩 밸런싱의 경우 전압 밸런싱과 용량 밸런싱이 있으며, 이 두가지를 해결할 수 있어야 고전압배터리 밸런싱을 제대로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어부인 BMS에 대한 개선품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증거 3가지를 수리를 하는 분들에게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모든 에러코드를 삭제하고, 시운전을 할 경우 바로 계기판에 발생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경고등이 뜨면서 제대로 주행이 불가능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두 가지 상황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경우로 이 현상도 상당히 이례적인 현상입니다.

BMS Battery Manangement System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들 다음과 같습니다.
P0A7F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
P0A7F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 에러코드도 표출되고 있는데, 이 에러코드의 경우 이 에러코드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실측 및 진단과정을 거친 후에 확진을 내려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장에 대한 진단은 모든 부품들에 대한 작동 상황을 파악한 후에 인버터, 구동모터, HSG를 비롯하여 해당 증상에 원인과 관련된 부분을 전부 검수 실측을 통해 진단을 이어갑니다. 해당 에러코드를 쉽게 간과하고 출고할 경우 다시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증상이 발현되어 차주 입장에서는 안전에 심각한 위험을 겪을 수 있습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저희 업체의 전매특허인 고전압배터리 모듈별 셀간 전압 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임을 단번에 확인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시스템 작동 상황 속에서도 0.02볼트로 현대기아차 매뉴얼 기준을 벗어나지 않는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준 증명하고 있습니다.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오토 텐셔너는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 엔진 구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엔진 구동과 꺼짐을 무한 반복하는 상황에서 과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적절한 장력 유지를 통해 타이밍 벨트의 문제를 방지하고 엔진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최근에는 실시간 장력 조절 기술이 개발되어 연비와 내구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토 텐셔너는 자동차 엔진 시스템에서 핵심적인 부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토 텐셔너 및 겉벨트까지 교체한 후 출고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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