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차량을 점검한 결과 리터당 연비는 17.2킬로 수준으로 정상 범위에 있습니다. 13만킬로 주행거리는 무의미합니다. 연비로 진단하는 방법은 정확도가 떨어져 참고 자료일 뿐이지만 현대기아차의 특성으로 스캐너상 펄트코드만으로 진단하지 말아야할 원칙입니다. 단순히 스캐너상 에러코드에 진단을 의존할 경우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진단을 내리고 넘어갈 가능성이 큽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해당 연비를 참고로 하여 스캐너상 관련 수치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만 합니다.

우선 해당 차량의 에러코드는 HCU 카테고리 단독 코드만 표출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HCU뿐만 아니라 2가지 다른 카테고리에서도 에러코드를 표출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한 가지 카테고리에서만 에러코드가 표출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특성상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가 현대기아차 기준으로 33% 수준이라고 기존 포스팅에서 강조해왔습니다. 확정 진단은 에러코드에 의존하지 아니하고, 수치들과 수치 변화값들을 종합하여 확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수치들을 종합하여 진단을 내려야 합니다. 수치만으로 진단을 할 경우 오진을 내릴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스캐너상 폴트 코드 및 수치들은 단순 참고용 방향성 지표에 불과합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은 정비사의 경험과 노하우에서 결정이 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정비사에게 차량을 맡기는 것이 차주 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진단기상 에러코드는 'P1744 변속기 엔진 클러치 시스템 성능 이상 증상'이며 해당 에러코드만으로는 트랜스미션 교체를 해야 한다고 교체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차량입니다. 우선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744 변속기 엔진 클러치 시스템 성능이상
P1744 에러코드의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 손상을 입었을 가능성과 트랜스 미션 자체 문제일 가능성 등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시스템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서 고장이 높은 상황이 예상되었으며, 배터리팩 교체까지 해야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현대기아차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는 낮은 편이라 확정 진단까지 신중한 진단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에러코드인 고장코드는 'P1744'로 세계 공용 에러코드로 표출되며, '락업 클러치 시스템 이상' 문구를 표출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에러코드의 경우 신뢰도가 30% 수준으로 일반 내연 기관의 에러코드 신뢰도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정비하기 힘든 차량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의 대부분은 트랜스미션 수리 보다는 다른 부분을 수리하거나 개조를 통하여 수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트랜스미션 관련 고장코드만 믿고 정비를 할 경우 불필요한 정비비용을 낭비하게 되므로 반드시 하이브리드 전문 업체에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 진단은 절대 스캐너상 에러코드만으로 진단을 내릴 수 없는 차량들입니다. 정확한 점검과 진단을 위해서는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경험과 노하우로 진단을 해야만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을 교체한 후 전압 편차값부터 모든 수치들을 종합하여 현재 교체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의 상태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를 점검과 진단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버터 작동 전 상태 및 인버터 작동 후의 상태는 약간의 편차가 있습니다. 일정한 전압 상태의 고전압 배터리팩 상황을 기준치로 잡고,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상황에 따라 현재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전체 상황을 읽을 수 있어야 제대로 된 하이브리드 진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수치만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진단 및 수리를 하는 것은 무리수를 두는 것입니다.

해당 차량은 용량 밸런싱이 완전히 깨진 상황이며, 고전압배터리 저혈압 수준이며, 기본 데이터부터 모든 상황 데이터들을 확보한 뒤 데이터 분석 결과 수리 가능차량으로 판정하였으며, 해당 차량의 문제점과 수리 범위 및 견적에 대한 모든 내용을 차주 분에게 고지한 후 수리 결정을 하는 과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입고가 된 차량이라고 해서 무조건 수리를 하지 않습니다. 전매특허인 정밀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리에 앞서서 이 차량을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교체해도 되는 차량인지에 대한 평가를 마친 후 수리에 들어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차주 입장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 관련 문제로 시동불능 증상을 해결하여 주행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해서 끝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와 모터로만 주행이 가능한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부분들에 문제가 많다면 해당 주행불능 원인을 해결하더라도 계속해서 다른 부분의 문제가 발생할 차량이라면 수리를 하지 않는 것이 차주 입장에서는 좋습니다.


우선 정밀진단을 시작하면서 기본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진단을 시작합니다. 고전압배터리 전문 진단 업체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면밀하게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수치들뿐만 아니라 작동 상황별 수치들을 관찰하고, 평가하며, 수치 변화값까지 관찰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으니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파워트레인인 엔진 및 미션에 대한 정상 작동 확인, 모터 테스트를 통하여 스피드 및 토크 상태 확인, 레졸브 조정을 통하여 모터 위치 조정, 회생제동 및 인버터 작동 상황별 고전압 배터리 상태 평가를 정확하게 진행하여 향 후 차주 분들에게 큰 정비비용이 발생될 차량일 경우 저희 측에서 수리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순정배터리만 취급하며, 향 후 자동차검사에서 불합격될 수 있는 개조 고전압배터리는 취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개조 배터리는 자동차 관리법상 불법 개조에 해당되고 있으며, 벌금 100만원 이상에 처벌되고 있음을 알립니다.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리는 개조 배터리 취급은 장착자 및 차주 모두 처벌받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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