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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 ES300h 배터리 블록 성능 약해짐 진단과 다른 방법 해결 사례

여의도악마 2025. 4. 27.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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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 서비스센터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 진단을 받고 입고된 ES300h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에 대한 정밀진단 결과 결국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를 하지 않고, 다른 부품을 교체하여 증상을 해결한 사례입니다.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들어온 후로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작동 불능이었으며, 브레이크 작동시 밀리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는 차주 분의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가끔 이례적인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 진단 테스트를 위해 체크 하이브리드 시스템 경고등을 삭제한 후 진단을 하게 됩니다. 해당 차량은 현재 연비까지 아주 낮아진 증상까지 나오고 있었는데, 이 단서가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는 단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스캐너상 표출되고 있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80 Replace hybrid battery pack

P3020 배터리 블록 성능 약해짐

대부분의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은 고전압배터리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P0A80 에러코드를 표출하며, 다른 에러코드들도 표출이 되기는 합니다. 하지만 'P3020 배터리 블록 성능 약해짐' 에러코드의 경우 빈번하게 표출되는 에러코드는 아니라서 더욱 진단 범위를 넓혀갔습니다.

정밀진단을 통해 두 가지 사항을 필수로 지키고 교체를 결정합니다.

우선 P0A80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에러코드가 정확하지만 제대로 표출된 것인지에 대한 확인 진단 작업을 기친 후 교체 판단을 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해도 되는 차량인지에 대한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교체를 판단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다른 부분들이 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 차량인지에 대해 확인한 후 교체를 결정합니다.

에러코드를 확인한 후에는 해당 고전압배터리팩이 작동하는 상황별 상태 수치들을 종합하여 정밀진단을 한 후 교체 판정을 내리게 되는데, 정밀진단 시에 파워트레인 및 인버터, 모터, 회생제동 기능들을 점검하여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을 교체해도 되는지에 대한 판단을 한 후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하게 됩니다. 무조건적인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후에 다른 부품들이 계속해서 문제를 발생시킬 차량의 경우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수리를 저희가 거부하기도 합니다.​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전에 해당 내용을 차주 분에게 설명한 뒤에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하는 절차를 밟습니다.

하지만 해당 차량은 제어부 문제로 인한 이상 증상 발현 차량이었습니다. 차주 분께서는 고전압배터리 교체까지 결정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시스템을 전체 교체하여 오랫동안 사용하겠다는 목적으로 전체 교체를 원하셨습니다.

스캐너상 표출되고 있는 에러코드 및 수치들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한 오랜 경험과 많은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이 정밀진단입니다. 의사라고 해서 모두 MRI 내용을 잘 파악하는 것이 아닙니다. 의사 역시 MRI 판독을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많은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이렇듯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스캐너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보통 3~5년이상 사용하면 성능 저하가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경고등이 주로 표출되는 주행거리는 평균 17.5만킬로 수준입니다. 그리고, 자사 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의 경우 출고 7년이상된 차량 중 주행거리는 9만킬로에서 36만킬로 사이에서 최초 배터리 경고등이 들어와서 배터리리빌딩 서비스를 받았습니다.

경고등이 들어오기 전에라도 배터리의 상태를 고려하여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재생 또는 수리를 해야하는 시점은 주행거리가 감소하거나 전압이 감소하여 전기모터가 작동하지 않거나, 하이브리드 시스템 경고등이 켜지거나,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관련 시스템 부품 중 하나가 손상되거나 파손되었을 때입니다.

이런 경우 전문적인 장비와 기술이 필요하므로 전문업체나 서비스센터를 통해 점검을 하고, 교체 또는 수리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파악하여, 불필요한 배터리 교체비용을 절감하거나 관련 비용을 지출하는 것을 방지하는게 필요합니다.

하이브리드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접근해야하는 하이브리드 진단은 정확한 진단 노하우가 뒷받침되어도 빠른 시간 안에 성능 저하의 원인을 찾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많은 문제점들이 있을 수 있는 것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특성 때문입니다. BMS가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이지만 이 BMS가 고전압배터리만 관리하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엔진부터 에어백 기능까지 관리 및 제어를 하는 이유로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가 일반 내연기관과 차이점이 생겼습니다. 이런 특성까지 알고 진단을 한다는 것에 접근해야 합니다.

저희 업체의 전매 특허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까지 모두 포함하고, 에어백 경고등까지 해결한 후 출고시켜드렸습니다.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한 후 재진단 과정 후 저장된 데이터를 면밀하게 검토한 후에 출고를 결정합니다.

​렉서스 도요타 하이브리드 관련 업계 1위 작업량을 보유한 배터리플랜트입니다. 한주에 렉서스 모든 모델들을 한 번에 작업을 하는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전문성은 바로 경험입니다. 경험과 좋은 피드백이 이어지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작업하는 중입니다.

 

제어부를 교체한 후에 밸런싱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한 후 저희 업체의 시그니처인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해 정밀진단 수준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를 거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좋은 고전압배터리팩으로 교체되었다고 해서 바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문제가 개선되는 것이 아닙니다.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마무리되어야 그 때 비로소 제대로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작동이 가능합니다.

모든 과정을 마무리한 후에 경고등이 없는 것에 대한 확인 진단을 마무리하고,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작업까지 출고를 결정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헤란로 - 네이버톡톡

차종 연식 주행거리 사시는 지역 연락처를 주셔야 상담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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