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그랜저HG 하이브리드 차량의 사례도 서비스센터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전체 교체 판정을 받고 입고된 사례입니다. 서비스센터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가격은 730만원으로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문제가 있다면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문제가 없는 상태에서 교체를 하는 것은 명백한 문제입니다.
해당 차량은 정확한 진단을 통해 배선 문제를 확진하고, 배선 자체만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한 사례로 서비스센터 가격의 13분의 1 수준의 가격으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입니다. 입고 후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정확한 수리범위를 결정하고, 이를 설명한 후 정확하게 수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캐너상 주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4 및 P1B70
진단기상 수치들만 놓고 정비를 하게 되면 상당한 확률로 낭패를 보는 것이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진단입니다. 수치 뿐만 아니라 스캐너상 표출되는 모든 수치들의 작동상황별 변화값까지 해석할 수 있는 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야 작업 시간과 차주에게는 효율적인 정비가 가능해집니다.
모든 자동차 스캐너 에러코드가 그렇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정비를 위한 참고 지표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에러코드의 원인과 결과가 모두 표출되지 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 해당 차량은 P1B70 및 P1B74 만 표출된 상태이지만 P0A0D 에러코드까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합니다. 3가지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한 가지만 표출된 상태이므로 해당 차량에 대한 스캐너 진단코드의 신뢰도는 66% 수준입니다.
이런 이유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일반 내연기관 보다 더욱 신뢰도가 떨어지는 특성이 있으며, 작동 여부(상황)에 따라 변화값 흐름까지 읽어내야 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비가 더욱 어렵습니다.
현재 정밀진단 관점에서 진단기상 추가되어야할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0D 고전압시스템 인터록 회로
서비스센터에서는 57번셀이 0볼트로 나오는 진단기상 수치를 보여주면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해야 한다고 한 것입니다. 하지만 증상 자체를 보면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판단하고 실측을 통해 해당 부분을 확인하여 배선 문제라는 것을 확진한 후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P1B74와 P0A0D 트러블코드를 표출했어야 하지만 진단기상 트러블코드는 P1B74 및 P1B70로 표출하고 있었습니다. 트러블코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정비를 했다면 문제가 없었던 고전압 배터리팩 모듈은 낭비가 되고, 차주는 상당한 비용을 지출할 뻔한 사례입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 진단은 명확한 진단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쌓여야 가능한 일입니다. 정식 서비스센터에서도 전문 인력이 없어서 진단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 전문업체의 필요성이 절실한 시기입니다.
문제가 있는 배선 커넥터를 실측하여 확진을 한 후 배선 교체만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차주 분의 많은 교체비용이 나올 뻔한 상황을 절약해드린 사례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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