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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불능이 된 렉서스 UX250h의 복합적인 트러블코드는 어떻게 해결할까?

여의도악마 2025. 1. 24.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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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배터리가 방전된 렉서스 UX250h 차량의 경우 배터리 점프를 하려다가 시스템 전체에 쇼트 현상이 발생된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시동불능 상황이며, 해결할 수 있는 원인과 범위가 넓어서 기본진단비를 통해 진단을 한 후 견적에 따라 수리 범위와 비용이 결정되면 수리가 진행해야 하는 차량이었습니다.

우선 해당 차량은 쇼트 증상으로 에러코드가 표출되는 카테고리가 10개로 이 중 시스템 문제가 심각한 요인으로 볼 수 있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ABS VSC TRC

Main Body

ABS VSC TRC 카테고리와 Main Body 카테고리에 대한 에러코드 즉, DTC코드에서는 현재 시동불능 및 작동불능에 대한 단서를 찾을 수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진단의 기초는 트러블코드 즉, 에러코드에 대한 시스템적 이해가 기초가 되어야 진단이 빠를 수 있습니다.

시동불능 주행불능에 빠진 해당 차량은 스캐너상 10가지 카테고리에서 DTC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상황으로 여러가지 에러코드가 표출 중인 에러코드를 분석한 결과 몇 가지 주요 에러코드들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진단에서 필요한 부분은 개별에러코드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에러코드들 전반적인 표출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ABS VSC TRC 카테고리 및 Main Body 카테고리에서 표출하고 있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310 EV HV system malfunction

U0100 Lost communication with ECM/PCM/EV "A"

U0293 Lost communication with hybrid vehicle EV control system

current DTC코드

위 내용의 핵심만 놓고 보면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이며, 이런 부분을 놓고 보면 진단 범위를 좁혀갈 수 있습니다. 오작동이 되고 있는 EV HV system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지만 전문적인 지식 관점에서는 진단 오류가 나올 수 있는 증상으로 이런 부분에서 진단 오류를 범하지 않으려면 보다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Main Body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U0101 Lost communication with transmission control module (TCM)

U0100 Lost communication with ECM/PCM/EV "A"

U0293 Lost communication with hybrid vehicle EV control system

current DTC코드를 놓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하며, 전류 즉, 전기적 시스템의 원동력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해결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U코드와 C코드가 복잡하게 엉킨 상황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흐름에 심각한 상황에 놓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교집합을 정리하고, 해당 부위를 점검 및 진단을 한 후에 원인을 파악하였습니다.

렉서스 도요타 하이브리드 관련 업계 1위 작업량을 보유한 배터리플랜트입니다. 한주에 렉서스 모든 모델들을 한 번에 작업을 하는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전문성은 바로 경험입니다. 경험과 좋은 피드백이 이어지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작업하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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