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성상 스캐너 에러코드는 신뢰도가 30% 수준에 불과합니다. 가장 많이 접하는 에러코드인 P1B74및 P1B70의 경우 다른 브랜드 하이브리드 차량에서는 자주 접할 수 없는 에러코드로 특히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보다 더 정밀한 진단 후 수리를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해당 차량은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고전압배터리 교체 견적으로 700만원의 견적을 받은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문제점을 쉽게 단정짓고 무조건적인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받았던 차량입니다.
현재 하이브리드 직접적인 에러코드들은 발생되고 있는 상황은 아니었지만 스캐너상 수치들은 현재 임계점까지 와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관련 내용 중에서 관련이 있는 이력 에러코드가 눈에 보였습니다.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
C1501 EPB 스위치 이상
C1513 브레이크 스위치 및 회로이상
C1642 VDC측 CAN 신호 비정상(VDC 점검요)
C2220 뒤좌측 엑츄에이터 회로 이상
위 5가지 에러코드들 중에서 하이브리드 관련 에러코드가 있었습니다. 해당 에러코드는 하이브리드 에러 상황에 따라 이력으로 남은 것들로 상황별 노하우가 없다면 위 5가지 에러코드들 중에서 무엇이 하이브리드와 관련된 것이고, 향 후 어떤 영향을 차량에 미칠 것인지에 대해 예상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예방도 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주행거리 10만킬로 수준의 아주 양호한 차량이며, 풀옵션 차량으로 첨단사양의 옵션까지 있는 전국에 몇 안되는 그랜저HG 차량입니다. 정밀 진단 후 해당 차량은 지금 당장 고전압 배터리 교체가 필요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출고를 결정하였으나 엔진 점검에서 차주 분의 이상 소음을 평소 느낀 점이 있어서 오토텐셔너를 교체하기로 하였습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 중에서 2.4리터 엔진이 적용된 모델은 그랜져와 K7 차량이며, 북미형으로 수출한 옵티마(한국명 K5 수출형) 모델에 적용된 엔진으로 해당 부품을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엔진 보링 수준의 엔진 수리가 불가피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2.4리터 하이브리드 엔진이며,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엔진의 경우 세타2엔진이 대부분으로 제대로 관리를 해줘야 하는 엔진입니다. 해당 엔진의 오토텐셔너 교체 작업은 작업에 어려움이 있지만 엔진 내구성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확인 작업으로 오토텐셔너 상태를 점검하여 교체가 필요할 경우 반드시 교체를 해줘야 하는 부품입니다. 다년간 800여대의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을 작업하면서 통계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를 해줘야 하는 결론이 떨어진 부품입니다.
이렇게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들어왔었던 차량이라고 하거나 당장 경고등이 들어왔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하이브리드 수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정밀 진단을 통하여 수리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엔진 및 브레이크 계통 하이브리드 차량의 고질적인 발생될 문제점들에 대해 정확한 예방을 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는 정밀진단 결과를 근거로 비정상적인 정비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간혈적인 경고등 증상이 있다고 할지라도 무조건 교체를 하고 보는 정비 문화가 바꿔졌으면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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