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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YF소나타 하이브리드 1년 점검 고전압배터리 상태는 어떤가?

여의도악마 2025. 5. 27.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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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업체에서 1년 전에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를 받았던 차량입니다. 1년 점검 차원에서 방문한 차량입니다. 1년 전에 신품 수준의 리빌딩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이 1년이 지난 후에도 상태에 어떤지 확인을 하는 포스팅입니다. 그리고 얼마 전 이상 증상이 있었다고 해서 그 부분도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엔진경고등은 한 번 들어왔다가 사라진 상태로 해당 차량은 일시적으로 엔진 시동 이상 증상이 있었다고 합니다.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방문해보니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전체를 교환해야 한다고 했답니다. 어이없었던 차주 분은 일단 기존 1년 전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하게 되었던 이유를 생각해보았다고 합니다. 출력 부족과 이상 증상들이 있었는데, 지금은 예전 증상은 없었다고 해서 1년 점검 시기도 되었기 때문에 1년 점검 예약을 하고 방문을 하였습니다.

진단기상 에러코드를 표출하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AB 에어백

VDC 차량동적제어

AB 에어백 의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무관하며, 다른 이유로 에러코드가 표출된 경우이며, VDC 차량동적제어은 경우에 따라 하이브리드 컨트롤 시스템으로 하이브리드 문제로 보이지만 해당 문제점은 해당 에러코드와 관련된 부품들을 실측 진단을 하여 판단해야할 문제이지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문제라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AB 에어백 카테고리에서 표출하는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B1346 운전석 에어백 회로 저항과대 1단계

클럭 스프링 문제로 보이지만 계기판상 경고등이 표출되지 않고 있으며, 관련 부품들 작동상 문제가 없었으며, DTC코드는 바로 삭제되는 점을 고려하여 관련 정보만 안내하고, 수리를 하지 않았습니다. 문제가 뚜렷하게 나오지 않는 부분이라 수리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VDC 차량동적제어 카테고리에서 표출하는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612 TCU측 CAN 신호 안나옴

C1623 조향각 센서 측 신호 안나옴

C1800 AHB측 CAN 신호 안나옴

B1346와 연관된 내용으로 클럭 스프링 문제로 보이지만 계기판상 경고등이 표출되지 않고 있으며, 관련 부품들 작동상 문제가 없었으며, DTC코드는 바로 삭제되는 점을 고려하여 관련 정보만 안내하고, 수리를 하지 않았습니다. 문제가 뚜렷하게 나오지 않는 부분이라 수리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1년 점검에서 작동 상황별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진단 점검을 시작했습니다. 1년 점검에 앞서서 테스트 주행에서 모터 작동에 약간의 이상한 점을 느껴서 우선 레졸브 조정을 통하여 재테스트 주행을 실시하였습니다. 구동모터와 미션이 함께 묶여있는 특성상 이상한 점을 느낄 경우 레졸브 조정을 실시한 후 진단을 하게 됩니다.

여러 작동 상황별 이후에 셀간 전압 편차를 기본으로 4가지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상태 진단을 진행하였는데, 위 데이터의 경우 3.62볼트로 일정한 밸런싱 상황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1년 정도 지난 상태의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상태는 아주 신품 수준의 셀간 전압 편차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과부하 테스트를 실시하면서 얼마나 빨리 밸런싱이 맞춰지는지에 대해 확인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링시에 나타나는 셀간 전압편차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작동 상황별 데이터 변화값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모든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는 확인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작동 상황별 데이터 변화값을 확보한 뒤에 나타나는 밸런싱 상황을 보면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진단하게 됩니다. 모든 하이브리드 전기차 배터리팩 진단에 있어서는 스캐너상 DTC코드에 의존하게 될 경우 진단 자체를 할 수 없습니다.

더 나아가서, 과부하 상황을 연출한 이후 작동 상황을 살펴보면, 데이터 상황은 전압 수치는 3.66볼트로 모든 모듈들이 일정한 밸런싱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1세대 현대기아 하이브리드 밸런싱 방식이 저항 방식 임에서도 불구하고, 신품 수준으로 3.66볼트로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로 유지되고 있음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장시간 아이들링 및 시운전 테스트를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던 데이터입니다. 3.68볼트로 모든 모듈 셀 전압은 3.68볼트로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었으며,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임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일정한 셀간 전압 편차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해당 데이터를 차주 분에게 확인시킨 후에 1년 점검 진단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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