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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헤란로 경험 승차감 순위

여의도악마 2023. 1. 11.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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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승차감으로 순위를 정리하겠습니다. 테헤란로의 시승 경험으로 바탕으로 정한 순위이므로 주관적 견해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9위 #렉서스RX 의 경우 렉서스 차체 플랫폼이 무거운 편이라 중량에서 오는 무게감과 무게중심 아래 위치한 배터리 무게의 안정감에서 오는 승차감이 좋은 원인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모터구동음과 약간의 타이어 잡음은 정숙성이 완벽하게 뛰어나다는 것은 아닙니다.

8위 렉서스 #ES300h 도 빠질 수 없는 승차감입니다.

하지만 타이어 소음 및 전자장비 소음이 RX와 마찬가지로 시경을 걸슬리게 하는 단점은 있습니다. 2006년부터 2012년까지의 내연기관 렉서스가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하이브리드로 넘어오면서 렉서스는 아쉬운 평가를 남기고 있습니다.

7위는 BMW #7시리즈

역시 승차감에서는 플래그쉽입니다. 하지만 승차감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지만 스포츠성 드라이빙을 추구하는 BMW는 승차감에서는 완벽한 평가를 받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S클래스의 아성을 넘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첨단장치 옵션에 주력했던 BMW는 과거 2007년이전 모델들보다 판매량이 하락하여 S클래스의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합니다. 이점은 쇼퍼드리븐 성향의 플래그쉽 차량은 주행질감과 승차감이 더 중요했었다는 점을 증명하는 사례로 남았을 겁니다.

6위는 #에쿠스 VI와 에쿠스 JS 라인업입니다.

JS모델은 장거리 승차감에서 아주 좋은 평가를 받았던 차량입니다. 차량가격이 S클래스나 7시리즈보다 원가절감으로 인테리어 소재와 파워트레인 성능에서는 낮은 차량이지만 차체플랫폼관점에서 장점으로 승차감 하나는 호평을 받았던 차량입니다.

VI모델로 넘어오면서 현대 최초의 후륜구동세단으로 넘어왔으며, 인테리어 소재 및 일바적인 주행 구간에서의 성능이 많이 개선되어 플래그쉽세단에서 호평을 받으며 국내시장에서 기업용 및 관공서용으로 기본적인 판매량과 일반 판매에서도 판매량이 뛰어났던 차량입니다.

미쓰비시와 공동개발로 99년부터 2009년까지 한국 플래그쉽으로 군림하였던 에쿠스는 3.0리터와 3.5리터 시그마엔진 및 4.5 오메가엔진으로 전기형을 유지했고, 람다3.3리터와 람다 3.8리터엔진 및 4.5리터 오메가엔진으로 후기형을 이끌어왔습니다.

승차감이 장점이었던 에쿠스는 정숙성으로는 최고였으며, 승차감은 S클래스W220과 BMW7시리즈 중간에 포지셔닝하여 지금도 장거리주행을 비교해도 아주 좋은 승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차체플랫폼 설계가 잘 된 차량이라 충돌안정성과 묵직한 중량으로 잡아주는 승차감이 최고인 차량이었습니다.

현재는 VI모델는 중고차 시장에서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유류비 문제만 해결한다면 가성비 좋은 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5위는 #K9 1세대와 2세대입니다.

1세대는 에쿠스VI모델과 같은 플랬폼을 사용했으며, 2세대의 경우 제네시스 플랫폼을 사용하여 승차감의 느낌은 다릅니다. 1세대의 경우 에쿠스보다 승차감이 좋다고 느낀 부분은 같은 플랫폼을 사용했어도 댐퍼와 하체 셋팅을 다르게 전략을 잡았던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좀 더 부드러운 셋팅인지 몰라도 속도별 주행에 느낀 점은 일반영역에서는 에쿠스보다 좀 더 부드럽게 셋팅되었고, 고속구간에서는 좀 더 하드하게 셋팅을 한 것으로 기억됩니다.

2세대의 경우 승차감과 정숙성을 모두 향상시켰습니다.

4위 #렉서스LS

렉서스의 정체성은 정숙성과 승차감입니다. 렉서스가 초창기부터 상품성 전략으로 공략했던 포인트가 정숙성입니다. 현존하는 중고차 중에서 가장 합리적으로 성능, 승차감, 정숙성을 모두 갖춘 차량입니다. 또한 최초로 듀얼인젝터를 적용했던 렉서스 LS입니다. 지금 현대의 스마트 스트림엔진의 벤치마킹을 한 엔진입니다.

2006년부터 2012년까지 LS460
LÈXUS LS Hybrid

3위는 신형 출시를 앞두고 있는 S클래스 W221, W222 입니다.

W220부터 W222까지 모두 운영한 결과 W220의 승차감은 좋은 편이지만 정숙성이 좋지 못한 부분이 있었던 차량입니다. 정숙성때문에 속도에 따라 오디오볼륨이 자동 조절되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고속주행을 하다가 신호대기 시에 오디오 볼륨이 자동으로 낮춰집니다. 주행 중 소음에 따라 오디오 볼륨을 조절했던 옵션이었습니다.

8기통 5리터 벤츠 엔진입니다. 체어맨W부터 적용했던 같은 엔진입니다. 내구성 끝판왕입니다.

정숙성부분에서 약점이었으나 그 당시 독일차량들은 주행 중 소음은 소음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며, 단지 주행감성으로 느꼈던 부분이라 단점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독일브랜드들은 정숙성은 선택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했던 시절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승차감은 좋았으나 정숙성에서는 낮은 평가를 받았던 S클래스 W220모델입니다. 주행질감도 묵직한 감성은 좋았으나 관성주행이 그렇게 좋지 못하여 시내주행에서는 답답한 느낌을 느꼈던 차량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2005년 하반기부터 2007년초까지 운행하다가 던져버린 차량입니다. 오히려 직렬6기통엔진이 내구성과 주행질감이 더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W221부터 정숙성이 개선되었습니다. W220보다 달라진 성향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이 당시부터 벤츠는 고급성과 정숙성을 정체성으로 자리잡기 시작하였으며, BMW는 스포츠 드라이빙과 첨단장비로 자리잡았습니다.

S클래스는 종합평가에서는 당연히 1위입니다. #W221 부터 시작된 정체성은 중고시세 방어의 최고봉입니다. 같은 가격의 에쿠스보다 시세하락이 덜 되는 장점이 장점 중 가장 큰 장점입니다. 내구성을 전통으로 승차감, 정숙성, 고급성까지 갖춘 세계 플래그쉽으로 자리를 잡습니다.

W222로 넘어오면서 9트로닉 트랜스미션이 주행질감을 강력하게 개선하였으며, #내구성 #승차감 #정숙성 #고급성 모든 도로 여건에서의 #주행질감 까지 모두 상품성을 갖춘 차량이 됩니다. 고급성을 지향하는 하이앤드 브랜드인 벤틀리, 롤스로이스를 선택하는 수요층에서는 가장 합리적인 S클래스 자리잡아 W221부터 경쟁모델이었던 BMW7시리즈의 수요를 흡수하는 것을 시작으로 고급 하이앤드 수요까지 흡수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2위 제네시스 G90

#G90 의 경우 오히려 EQ900보다 미세한 차이지만 고속주행에서 약간 롤링이 있어 2위로 정하였습니다. 이 단점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는 모델들이라 하드웨어적 차이점으로 발생된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체셋팅값의 차이가 승차감이 달라졌다는 원인으로 예상됩니다.

제네시스 정체성으로 자리잡을 쿼드램프

제네시스 두번째 정체성 핵사고날 그릴

분명한 사실은 제네시스가 승차감에 있어서는 최고봉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정숙성과 옵션 등을 발판삼아 제네시스의 상품성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우아한 승차감으로 좀 더 고급성을 향상시키며, 제네시스만의 강점을 만들어낸다면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위 EQ900 입니다.

G90보다 승차감이 더 좋은 느낌을 받았던 EQ900입니다. 에쿠스는 지금까지 시내주행에서는 가벼운 핸들링이 장점이었으며, 고속주행에서는 스트레스가 없는 차량이었습니다. 제네시스로 넘어오면서 큰 장점으로 생각되었던 부분은 초강력강판 적용으로 가속성과 연비는 나빠졌지만 보다 안정적인 주행질감을 느꼈습니다. 이 부분이 원인이 되어 승차감이 아주 좋아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향 후 예상되는 부분은 G90의 셋팅값이 변경되어 EQ900의 승차감을 다시 구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G90보다는 오히려 EQ900을 중고로 선택할 것입니다. 만약 G90의 하체 셋팅값이 변경되지 않는다면 중고차시장에서 G90보다 EQ900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아질 것입니다.

승차감은 최근 차량의 1위는 #EQ900 이며, 중고차 중 승차감 1위는 #벤츠S클래스 W221와 렉서스LS460L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개인적으로 주행을 하면서 느껴던 승차감에 대한 순위입니다. 주제별로 순위포스팅을 계속 연재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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