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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드러운 정숙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6기통뮤엔진

여의도악마 2023. 7. 20.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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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엔진은 델타엔진의 업그레이드버전으로 가변밸브타이밍으로 연비와 성능을 동시에 개선시킨 엔진입니다. 델타엔진의 배기량은 2.0, 2.5, 2.7리터 3가지 라인업으로 사용하였는데, 뮤엔진은 2.7리터 단일 배기량으로 상품화하고 2.0,2.5리터 두 가지 라인업은 세타엔진이 흡수하였습니다. 세타엔진은 2.0, 2.4리터 두 가지 라인업이었습니다.

그랜져TG 출처 현대차 포스트

뮤엔진은 가솔린과 LPG 두 가지 연료라인업으로 구성하였는데, 그랜져TG, 뉴오피러스, K7 까지 세가지 모델에 적용하였습니다.

그랜져TG의 두 번의 페이스 리프트 동안에 05년부터 2011년까지 꾸준하게 사용하였습니다. 현대 수익성에 효자 상품이었던 그랜져 중 그랜져TG에 포커스를 맞춘 엔진이었습니다.

그랜져TG의 판매량이 폭발적이었으나 현재 중고차시장에서 매물이 적은 편인데, 이유는 열연강판을 사용한 문제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차체 및 휀더부식을 제외하면 좋은 편이지만 인테리어 소재 내구성과 맞물려 폐차나 후진국 수출용으로 많은 TG가 사라졌습니다.

오피러스의 경우 04년형까지 델타엔진을 사용하다가 05년형부터 뮤엔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오피러스 1세대는 XG기반 차체에 뻥마력과 최악의 연비를 자랑하는 델타엔진이지만 뉴오피러스부터는 TG와 차체 플랫폼을 공유하면서 연비와 성능을 개선한 뮤엔진이라서 아직도 운행하기 좋은 차량입니다.

인테리어 소재 내구성도 에쿠스보다 좋아 아직도 준수한 상태를 유지하는 뉴오피러스가 많습니다.

승차감위주의 세팅이라 고속에서 노면이 안좋을 경우 불안함을 느낄 수 있으나 실내 및 정속주행에서는 정말 뛰어난 실력을 자랑합니다.

K7 1세대에만 적용한 뒤 람다엔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준대형세단에 처음으로 피터슈라이저 디자인이 적용되어 K5가 중형세단시장에서 파란을 일으킨 후 준대형시장에서 K7이 다음을 이어갔습니다.

1세대 K7의 경우 오피러스보다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젊은 수요를 섭렵하였으며, 하체 세팅 역시 단단하게 해서 오피러스와 K7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삼을 수 있었습니다. 승차감 위주라면 오피러스프리미엄을 선택하고, 스포티한 주행을 즐기는 수요는 K7을 선택하면 좋은 답안지였습니다.

K7의 경우 1세대인 09년형부터 11년형까지 뮤엔진을 적용하고, 그랜져TG, 오피러스프리미엄과 함께 2011년까지 적용하다가 뮤엔진은 단종되었습니다.

뮤엔진의 장점은 VVT적용으로 최고출력을 기존 알피엠보다 저알피엠으로 당긴 것이 장점이며, 뛰어난 정숙성과 정비성이 좋은 엔진입니다. 주행거리가 많아지면 태핏소리가 단점이기는 하지만 이에 대한 정비대비책도 개선된 방법으로 존재하며, 타이밍벨트 정비비가 다소 나오지만 장점이 큰 엔진입니다.

그랜져TG의 경우 차체부식문제가 있어 구입할 경우 잘 살펴보고 검증된 차체를 가진 매물을 구입하기를 추천합니다.

오피러스 1세대는 차체 플랫폼이 뉴그랜져XG이며, 하체 부품이 알루미늄으로 개선되기 전이라 추천하지 않습니다.

뉴오피러스 및 오피러스프리미엄의 경우 전라인업이 뮤엔진이며, LPG차량도 많은 편입니다. 또한 인테리어 소재 역시 에쿠스보다 내구성도 좋고 디자인 측면에서도 좋아 추천하는 모델입니다. 승차감을 우선시 하시는 분들에게도 정말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K7 1세대의 경우 댐퍼가 단단한 편이라서 가속성 주행을 즐기시는 분들께서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그랜져TG, 뉴오피러스 및 오피러스프리미엄, K7 1세대 모델들은 LPG라인업이 있으므로 좋은 선택안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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