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하이브리드HEV

큰 돈 아끼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고전압 배터리 관리방법

여의도악마 2023. 5. 12. 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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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이 필요한 하이브리드배터리

하이브리드배터리 수명 연장의 습관

하이브리드배터리에 비싼 유기농 제품을 줘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이브리드배터리는 소모품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을 출고해서 운행이 시작되어 출방전이 반복되는 순간부터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점차적으로 성능이 감소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H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인 PHEV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차가 있죠. HEV는 내연기관에서 발생하는 동력을 활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면서 주행을 하고, PHEV는 HEV의 기본 충전 방식과 플러그인으로 전기차처럼 충전이 가능합니다. PHEV는 기본적으로 HEV 충전방식으로 대부분 충전을 하며, 플러그인 충전방식은 가끔 사용합니다. 전기차의 경우 충전을 하는 것이 유일한 충전방법입니다.

배터리를 건강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세가지를 지키면 됩니다.

세가지는 바로 블로우모터 청소, 완속충전, 노멀주행모드 입니다.

 

보통 하이브리드 차량은 트렁크마감재나 2열시트를 분리하면 이렇게 배터리가 보입니다. 빨간색 화살표는 블로우모터입니다. 전기차에도 배터리 온도 관리를 위한 블로우모터가 대부분 장착됩니다.

 

아래 그래프는 하이브리드 배터리가 얼마나 온도에 영향을 받는지 알 수 있는 관계 그래프입니다. 배터리 내부온도는 전압과 충전속도에 따라서 배터리 내부 압력이 얼마나 증가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빨간색 화살표는 배터리온도가 상승할 때 전압이 높아지고, 파란색 화살표는 배터리온도가 하락할 때 전압이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배터리는 온도의 영향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하이브리드배터리 충방전을 반복하면서 자체에서 고온이 발생합니다. 이는 배터리 내부 전해질이 반응을 하며 열을 발생시키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주어 배터리의 열을 식히면, 배터리에서 중요한 배터리 내부 전해질의 성능 감소를 현저히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이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블로우 모터입니다.

배터리 성능의 핵심인 전해질의 자연스러운 감소 역시 적당한 온도관리를 잘 해준다면 최대한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마감재가 있더라고 움직이는 자동차라서 미세먼지부터 큰 먼지까지 공기순환이 일어나며 블로우모터 내부 곳곳에 먼지가 쌓이게 됩니다.

이 블로우모터는 기존 자동차에서 실내 공기 환기를 위해 설치되어 있는 불로우모터와 같은 형식입니다. 블로우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먼지가 쌓입니다.

이렇게 쌓인 블로우모터의 먼지는 블로우모터의 성능에 악영향을 미치겠죠. 이렇게 된다면 블로우모터의 공기순환 및 냉각기능은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이 먼지를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어야 배터리 성능이 감소하는 것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블로우모터 청소비용은 디젤엔진에서 흡기 쪽 카본이 쌓여 청소를 하고, 배기 쪽 DPF청소를 하는 청소비용에 비하면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배터리 블로우청소는 2~3년정도 또는 주행거리 4~5만킬로킬로 주기로 블로우모터 청소를 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배터리 블로우모터 환기구가 막혀있는지에 대해서도 주기적으로 확인을 해야합니다. 블로우모터 환기구가 막혀있을 경우 모터 과부하로 인하여 시스템 전체 과부하가 일어나 하이브리드 시스템 핵심 부품들이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차량도 디젤의 흡기 배기 인젝터 청소처럼 주기적인 블로우모터 청소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오너분들은 알고 계셔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주인을 잘 만나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온도를 관리하는 블로우모터를 청소한 뒤 상태입니다. 확연하게 달라진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먼지 제거 수준만으로도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관리하는 아주 쉬운 방법입니다. 블로우모터를 청소하는 것은 내연기관 차량의 흡배기 관련 청소비용에 비하면 휠씬 낮은 수준에 속합니다.

그리고 일반 하이브리드인 HEV보다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대세인 시대입니다. 전기차는 충전기를 통한 충전만 가능하며, PHEV는 충전기와 내연기관으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충전방법에 따라 배터리 내부 압력이 증가하는 원인을 최소화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충전기를 활용한 충전은 완속충전을 최대한 사용하는 것입니다. 급속충전의 경우 속도가 빠르게 충전을 함으로서 배터리 내부 압력을 증가시켜 전해액을 이탈시키거나 전해액을 소모하게 만듭니다. 이런 이유로 배터리 성능은 보다 빠르게 감소하게 됩니다. 귀찮지만 완속충전 위주로 충전을 하는 것은 배터리 내부압력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가장 효율적인 배터리 관리방법입니다.

완속충전이 불가능한 HEV의 경우 주행모드 중에서 노멀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CU와 BMS에서 배터리에 가장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충전을 관리하면서 배터리에 최적화된 방법으로 관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내연기관과 마찬가지로 급가속을 하는 경우에도 배터리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급가속의 경우 급속충전의 반대 개념으로 급속방전을 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급가속과 스포츠 모드의 경우 배터리를 급속방전시킨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따라서, 배터리를 활용한 자동차는 왠만하면 노멀모드로 주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렇게 세가지 방법만 제대로 지켜진다면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인 HEV, PHEV, EV 차량들의 배터리는 다른 오너들의 차량보다 배터리 수명이 휠씬 길어집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삼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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