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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증상 원인 진단 불가능했던 K7 하이브리드 정확하게 수리한 사례

여의도악마 2025. 7. 11.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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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K7 1세대 하이브리드 차량이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로 인한 시동 지연 증상 및 주행 중 불안감이 가득한 상태이며, 아이들링 상태에서도 엔진 이상처럼 부조 현상이 일어나는 상황을 겪었던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특징은 증상이 마치 엔진 이상으로 느껴져서 엔진 진단을 여러 정비업체에서 받았던 차량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이라 진단이 어렵다고 진단을 포기한 차량입니다.

22만킬로를 주행 중인 기아 K7 1세대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 역사상 가장 간결하고 설계가 잘된 하이브리드 차량이지만 몇 가지 결함을 가지고 있어서 보완을 해서 타야할 모델이기는 합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가 오면서 이상 증상을 느낀 차주 분은 이곳 저곳을 진단을 받기 위해 돌아다니셨으나 결국 아무 해답을 찾지 못하고 검색을 통해 한국 1위 하이브리드 업체를 찾게 되었습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도 표출되지 않는 상황이라 이곳 저곳을 다녀도 진단을 하지 못하고, 차주 분 입장에서는 답도 못 찾고 원인을 몰라 항상 불안한 마음에 주행을 하다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경고등이 계기판에 표출되면 갓길에 차를 세우고 시동을 꼈다가 켜면 다시 주행했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을 반복해서 하다보니 차에 대한 애정도 떨어지고, 차를 바꿔야 하나 하였지만 저희 업체에서 지금까지 올린 블로그 내용을 읽고 보시고 수리를 결정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없을 경우 '고장코드 감지되지 않음'이라고 합니다만 차주 분께서는 지금까지 여러 정비업체를 돌아다니면서 원인도 못 찾고, 해결은 안되서 항상 불안한 마음으로 주행을 했던 차량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 포스팅에 강조했던 내용들 중 하나인 하이브리드 차량 특성상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는 30% 수준이다라는 내용을 괜히 강조했던 것이 아닌 케이스입니다.

간단한 진단 내용을 언급하자면 기준 전압이 3.75볼트인 현대기아 하이브리드 리튬폴리머 배터리의 전압 수준이 2.6볼트 수준까지 붕괴된 모습을 알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원인을 찾아 진단을 확정하였으며, 해당 내용을 차주 분에게 고지한 후 수리를 진행하게 됩니다.

현직 센터 직원 분들은 절대 잘못이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배터리 진단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현직 센터 직원 분들께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진단이 불가능한 것입니다. 이는 현직 센터 직원 분들의 잘못이 아니라 지금까지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를 판매해온 현대기아차에서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 진단 정비 인력을 양산하지 않은 결과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마치고, 수리 범위에 대한 부분을 차주 분에게 정확하고 자세하게 설명한 뒤에 수리에 들어가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이것 교체해보고, 저것 교체해보는 정비는 지양해야 합니다. 이는 차주 분께서는 정비업체에 느끼는 신뢰도를 하락시키는 주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하는 수리를 지향해야 합니다.

교체되는 모든 리빌딩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신품 수준으로 재생된 배터리이며, 개선된 BMS가 장착되어 고전압배터리 밸런싱이 잘 되어 급가속 주행 등 고전압배터리 성능에 문제가 되는 주행 여건만 아니라면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명도 길어집니다.

저희 리빌딩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의 전매 특허인 하이브리드 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로 장착 당시 3.68볼트이며, 작동 상황별 3.68볼트로 모든 상황에서 전체 셀간 전압이 0.00볼트로 신품 수준임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2볼트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으나 셀간 전압이 0.02볼트는 현대기아차 매뉴얼상 고전압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 수준입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신품을 뛰어넘는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개선된 BMS를 장착하든, 신품 수준의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든, 하이브리드 시스템 작업 후에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해당 안정화 작업은 저희 업체만의 교유의 아이덴티티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리 경험과 노하우로 안정화 작업을 통해 보다 정확한 수리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여러분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정비 뿐만 아니라 엔진 미션 모터 인버터 회생제동 기능까지 점검을 한 후 필수 정비까지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 전문점으로 차주 분들께서 원스톱으로 정비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전국망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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