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K5 하이브리드 P0AA6 고전압배터리 절연파괴 수리
17만킬로를 주행한 K5 하이브리드 차량이 시동불능 상태로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주행 중 시동이 꺼지고 시동불능 상태로 기아 사업소에 방치되었다가 상담 후에 입고를 결정하였습니다. 주행 중 '충전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계기판상 경고문구가 표출되면서 주행이 불가능해졌으며, 이런 상황이 나타날 때 재시동을 하면서 다시 시동이 걸렸는데, 여러 번 발생하다가 이번에는 재시동 후 시동불능 상태에 바졌습니다.
'충전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계기판상 경고문구는 차주분들을 당황하게 할 것입니다. 해당 에러코드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해당 계기판 경고문구만으로 진단은 불가능합니다. 환자를 보지도 않고 진단할 수 있는 의사는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스캐너상 에러코드들은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문제 차량의 작동 상황별 상태를 관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진단해야 합니다.
6가지 스캐너상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고 있으며, 해당 에러코드들에 대한 원인 분석 및 영구적인 또는 일시적인 에러코드들로 분류하여 정밀진단을 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특성상 에러코드들의 신뢰도가 낮은 편이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안됩니다. 또한 에러코드가 표출되지 않는 부분들까지 염두하고 정밀진단에 임해야 합니다.
가장 크리티컬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A6 고전압배터리 절연 파괴
해당 에러코드는 절연 파괴 앞에 고전압배터리가 붙었습니다. 절연 파괴 앞에 구동모터 또는 인버터 및 다른 부품명이 붙는 경우가 있는데, P0AA6가 나온다면 주요 하이브리드 부품 중에서 어딘가가 절연파괴가 일어났다는 것으로만 받아들이고, 절연파괴 부분을 찾아서 해결을 해야 합니다.
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의 경우 0.04볼트로 아직 여력이 남아있는 상황을 다른 테스트와 함께 진단을 하여 문제가 없어 보였으나 다른 테스트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의 경우 전압이 제대로 나온다고 해서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위 데이터를 보더라도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셀 전압이 3.72볼트로 테스트 결과 전압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데이터 문제도 정상 범위 안에 있는 내용으로 배터리 성능에는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이는 진단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위 데이터 내용 중에 문제를 발견하게 되는데, 차량 자체에 어디에 누전이 발생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배터리 또는 다른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누전이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정비사가 직접 실측을 통해 진단을 하게 되며, 배터리를 제외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를 실측 진단을 통해 확진을 하게 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리빌딩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모두 철저한 리빌딩 재생과정을 거치며, 해당 리빌딩 고전압배터리들은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과정으로 관리되는 고전압배터리들에 만족하고 계십니다.
덴트라이트를 파쇄한 신기술 재생방식으로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한 배터리팩만 취급하며, 해당 배터리팩의 경우 자체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리빌딩 밸런싱 배터리팩으로 사용해야만 가장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과부하 상황까지 테스트를 거친 후에 수리를 완료하게 됩니다.
배터리 교체 과정
기아 K5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상황에 따라 P1B70, P1B77,P0AA6 에러 코드일 경우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시 기존 배터리팩을 분리하고, 새로운 배터리팩 모듈을 교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교체도 함께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팩 및 BMS 교체를 통해 차량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부품을 교체 후에는 전매 특허인 고전압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 0.00볼트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 시켜드리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에서 매뉴얼을 보면 셀간 전압 편차 허용범위는 0.02볼트로 작동 상황별로 셀간 전압 편차가 허용되는 범위를 0.02볼트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이 수준을 신품 배터리 수준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부합하는 신기술이 적용된 일련번호로 관리되는 리빌딩 배터리를 장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체 개발한 개선된 BMS를 장착하고, 신품 수준의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고, 작업 후에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해당 안정화 작업은 저희 업체만의 교유의 아이덴티티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리 경험과 노하우로 안정화 작업을 통해 보다 정확한 수리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교체된 고전압배터리 및 제어부는 스캐너 데이상으로도 정상 작동이 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진단을 통하여 정확하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안정화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리고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여러분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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