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일피일 미루다가 수리범위가 커진 K7 하이브리드
주행 중 시동이 꺼져서 주행불능 상태로 입고된 기아 K7 하이브리드 사례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그동안 이상 증상이 있을 때마다 정식센터에 방문을 하였지만 단지 경고등 삭제를 반복하다가 수리 범위가 커졌다고 볼 수 있는 사례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보다 부품간 연계성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차량으로 진단과 신속한 수리가 반드시 필요한 차량입니다. 현재 경고등 삭제만으로 이상이 없다고 계속 주행한다면 수리범위가 커지게 되는 불상사를 겪을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점검 정자후 시동을 껴 주십시오' 라는 경고문구가 시동을 켜고 일정 시간을 흐르면 표출되면서 주행 불능 상태로 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거면서 단순 경고등 삭제만 반복한다면 차주에게 수리범위가 커지면서 수리비용만 부담이 될 수 있는 상황에 빠뜨리게 됩니다.
정밀진단 결과 해당 차량은 수리 가능 차량이었으며, 해당 차량은 진단 시점에 1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고 있는 차량이었습니다. BMS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표출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핵심 에러코드 카테고리는 BMS 카테고리이었으며, 다른 카테고리에 동시에 트러블코드가 표출될 경우 경험과 노하우로 예상되는 진단 범위가 먼저 생각나게 됩니다. 해당 내용들을 검토한 결과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문제점을 실측하 진단을 해야 합니다.
해당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A6 고전압배터리 절연파괴
P1B96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이상 에러코드로 자주 발생하는 에러코드이며, 보통 P1B70 와 함께 고전압 배터리 문제로 센싱 라인이 단선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P1B77 및 고전압배터리 절연파괴인 P0AA6 등 원인과 증상에 따라 P1B74 및 P1B70 중심으로 2~3가지 에러코드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하는데, 보통 한 가지 에러코드만 표출되는 것이 일반적이라 진단기상 에러코드만 놓고 진단을 할 경우 오진 가능성이 현저히 큽니다.
스캐너상 데이터 수치를 확인하면 이상 문제를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시동 당시에는 이상이 없다가 해당 수치 데이터가 변하면서 주행 불능 상황으로 빠지게 됩니다. 문제점이 발생하면 차주 입장에서는 당황할 수 밖에 없으며, 해당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비사가 직접 문제 원인을 실측을 통하여 찾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자체 문제 또는 인버터 및 구동모터, HSG 등에서 해당 문제가 발생할 경우 LDC 작동도 이상 작동을 하게 되는데, 해당 원인이 계속해서 영향을 미칠 경우 수리 범위가 커질 수 밖에서 없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LDC 문제는 원인을 해결한 후에 이상 없이 작동하게 되어 다행인 사례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의 경우 수치 데이터는 아이들링시에는 이상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정상 데이터로 확인되었지만 결론은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내부 문제가 발생하여 주행 불능 상황에 빠지게 된 것입니다. 해당 원인을 파악한 후 수림 범위를 결정하고, 안내 후 수리를 결정하게 됩니다. 해당 데이터 내용과 원인은 차주 분에게 정확하게 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해당 차량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고질병이자 결함으로 볼 수 있는 제어부도 업그레이드를 한 제어부로 교체하여 연쇄폭발 반응처럼 고전압배터리의 밸런싱을 깨버리는 원인을 해결하는 수리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해당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이에 대한 진단도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단순히 문제가 있는 부분을 교체했다고 해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안착이 되었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덴트라이트를 파쇄한 신기술 재생방식으로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한 배터리팩만 취급하며, 해당 배터리팩의 경우 자체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리빌딩 밸런싱 배터리팩으로 사용해야만 가장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과부하 상황까지 테스트를 거친 후에 수리를 완료하게 됩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교체된 고전압배터리 및 제어부는 계기판상으로도 정상 작동이 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진단을 통하여 정확하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안정화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리고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여러분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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