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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이상적인 에러코드로 인버터를 교체할 뻔한 K5 하이브리드

여의도악마 2025. 6. 20.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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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중 이상 울컥거림 증상이 보이는 K5 하이브리드 2014년 차량에 대한 고전압배터리 교체 작업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센터에서 진단을 제대로 내리지 못한 차량이며, 인버터와 배터리팩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고 진단을 내린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가장 소모품 성격이 강한 부품 중 하나가 고전압배터리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가장 소모품 성격이 강한 부품이기도 합니다. 해당 차량의 다양한 에러코드 표출 내용 중 핵심 내용을 특정하면서 수리 내용에 대한 표스팅입니다.

해당 차량의 에러코드가 표출되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HCU Hybrid Control System 하이브리드 컨트롤 시스템

HCU 카테고리는 ECU와 함께 하이브리드 차량의 컨트롤를 담당하고 있으며, HCU 카테고리 산하에는 BMS(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와 MCU(모터 컨트롤 유닛) 카테고리를 포함하여 BMS와 MCU 컨트롤을 메인으로 담당하면서 구동모터와 배터리 제어를 담당하면서 하이브리드 작동을 책임지는 카테고리입니다. HCU 카테고리에서는 1개의 DTC코드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주요 에러코드들 중에서 해당 차량의 핵심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164 HVAC 제어 모듈 통신 이상

HVAC 제어 모듈은 HEV 작동 모듈의 핵심 요소로 반드시 문제점을 해결해야할 부분입니다. 해당 문제의 경우 절반 이상 아주 저렴하게 해결이 가능한 에러코드입니다. 다만 작업자 입장에서는 많은 진단 시간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HVAC 제어 모듈 이상은 기본적으로 전장 계열 기초 점검을 시작으로 출발하며,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는 단서를 찾는다면 기초 점검 단계에서 절반이상 해결되기도 합니다. 아닐 경우에는 관련 부품 자체를 수리 또는 교체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버터 이상이 아니라는 단서를 찾을 수 있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B1602 CAN 에러

B1603 CAN 통신선 이상

B1602 및 B1603 에러코드가 실질적인 에러코드라면 인버터 손상으로 시동불능 또는 주행 중에 시동이 꺼졌어야 하는 에러코드입니다. 하지만 주행이 가능한 상태로 입고된 차량이라 이 단서는 기우에 불과했습니다. 해당 에러코드로 인버터를 교체하였다면 차주 분께서는 불필요한 정비비용을 지출했을 것입니다.

AHB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

C1237 압력센서 신호이상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 '의 경우 부품 자체 문제가 아니라면 방전 증상에서 일시적으로 유발된 스캐너상 에러코드일 뿐이며, 방전 증상으로 배터리 점프 서비스를 받았던 문제가 있었는지에 대해 차주 분에게 질문한 내용과 다른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에러코드와 종합하여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C1237 압력센서 신호 이상' 에러코드의 경우 ABS펌프인 HPU 부품 문제로 진단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진단하기도 어렵고, 진단 후에 진공 문제로 부품 교체 후에 1~2회 정도 추가 경고등이 표출될 수 있는 부품이라 신중한 진단이 필요한 부품입니다.

해당 원인에 대한 진단이 확진된 후 해당 부품을 물리적으로 확인한 후에 수리 또는 교체를 판단하고 차주 분에게 안내한 후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모든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고 해당 부품의 교체 작업을 마무리한 후에 시운전을 통하여 제동 시스템 문제를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절차가 모두 포함됩니다.

EPB 카테고리에서 발생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126 TPMS ECU 배터리 전압 낮음

C1126 TPMS ECU 배터리 전압 낮음의 경우 부품 자체 문제가 아니라면 방전 증상에서 일시적으로 유발된 스캐너상 에러코드일 뿐이며, TPMS 부품 자체 문제가 아닌지에 대한 진단은 TPMS 진단기를 보유한 타이어 업체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방전을 겪었던 차량들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B1102 배터리 전압 낮음

보통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 으로 표출되지만 'B1102 배터리 전압 낮음' 에러코드로 표출되어 있습니다. B코드와 C코드 2종류로 스캐너상 표출되며, 이들 에러코드들은 스캐너 삭제로 대부분 정리됩니다. 되지 않는 경우일 경우 전문업체에서 해당 문제를 해결하여 자동삭제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캐너상 셀전압 수치들을 살펴보면 최대 셀전압과 최소 셀전압 편차는 0.04볼트에서 0.06볼트 사이를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 셀간 전압을 진단하는 것은 가장 기초적인 상식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4가지 관점에서 고전압배터리팩을 점검 및 진단을 하는 것은 기본 원칙입니다. 셀간 전압만 확인하거나 전압 수치만 확인하는 것은 정확한 작동상황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기초적인 수치들부터 진단을 시작하여 4가지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문제점들을 살펴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작동 상황별 수치 변화값까지 모두 판단하는 과정을 거쳐야 정확한 문제점에 대한 확진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없다면 확진을 내리지 않으며, 엔진, 미션, 모터, 인버터, 회생제동까지 정밀진단을 통해 돈 먹는 하마인 차량인지까지 진단을 한 후 수리 결정을 하게 됩니다. 모든 부품을 분해하여 100% 진단을 하는 것은 아니만 최선을 다해 '내차라면...'하는 관점에서 진단을 하게 됩니다.

고전압배터리 교체 판단은 셀 전압이 나온다고 해서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진단 방법입니다. 셀 전압 전압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제어부 센싱 자체의 손상 또는 고전압배터리 자체 손상으로 2가지 경우의 수가 존재하며, 셀 전압이 제대로 나온다고 할지라도 작동 상황별 수치 및 수치 변화값들을 살펴보면서 배터리 작동 성능을 제대로 판단 및 진단을 할 때, 고전압배터리를 제대로 진단할 수 있다할 것입니다.

해당 차량의 배터리팩을 탈거하여 상태를 육안으로 직접 확인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해당 차량의 증상만 들어도 어느 정도 배터리팩의 상태를 알 수 있으며, 증상 및 스캐너상 에러코드만 봐도 배터리팩 모듈의 상태를 예측 또는 확진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전화상 내용만으로도 배터리팩 모듈의 스웰링 현상을 알 수 있는 차량이었습니다. 그리고 스캐너상 수치만 봐도 스웰링 현상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해도 사용 불가능한 스웰링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밀 점검 및 진단 후에 차주 분과 하이브리드 수리에 대한 교체 범위를 협의 하에 결정한 후에는 해당 부품들을 교체하고, 교체 후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해당 작업 후 정밀 진단 과정을 거쳐야 보다 확실한 수리 완료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내 차라면 이 차량을 고치겠다는 판단이 들어야 수리 후 출고가 가능합니다. 해당 부품들을 교체 한 후에 스캐너상 기본 요소들을 정밀 진단합니다.

 

자사에서 개발한 재생 기술로 리빌딩된 고전압배터리를 장착한 후 모듈별 셀 전압 수치를 보면3.80트로 모든 모듈의 셀 전압이 일정한 값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셀 전압 편차는 0.00볼트로 신품 고전압배터리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초적인 수치만 확인할지라도 일반적인 재생 배터리나 상태 좋은 중고 배터리와는 확연히 다른 수준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저희 업체의 전매특허인 고전압배터리 모듈별 셀간 전압 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임을 단번에 확인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시스템 작동 상황 속에서도 0.02볼트로 현대기아차 매뉴얼 기준을 벗어나지 않는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준 증명하고 있습니다.

25만킬로를 주행한 하이브리드 차량이지만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신품 수준의 상태임을 차주 분에게 확인시켜드리고, 나머지 3가지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문제가 없는지에 대한 개별 확인 과정을 진행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과정을 마무리한 후 이상 없음을 확인하고,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신품 수준의 고전압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작동 상황별 수치 변화값까지 확인 진단을 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안정화된 것으로 확인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리고 정밀진단 시에 확인되는 엔진 진동 및 소음을 근거로 판단하여 차량 엔진 내구성에 큰 영향을 주는 카본제거를 차주 분에게 권유하여 시공을 하게 됩니다. 엔진 쇼트 사례를 저희 블로그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무리한 예방정비를 지양합니다.

해당 차량의 문제점을 해결 후에는 정상 작동으로 출고되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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