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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P0A80 증상 해결 수리 교체

여의도악마 2025. 6. 11.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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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입고하는 차주 분들은 블로그 구독자로 그동안 블로그 내용을 탐독하던 분들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번 차주 분 역시 역대 최고 수준의 고전압배터리 재생기술을 보유한 자신감으로 서비스센터보다 휠씬 긴 보증기간을 제공하는 업체에서 최고급 제품을 선택하여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하였습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의 대표 에러코드인 P0A80 해결 사례입니다.

하이브리드 차주 들이라면 체크 하이브리드 시스템 'Check hybrid System' 계기판 경고등이 가장 무서울 것입니다. 좌측 엔진 경고등과 상단 느낌표 경고등도 같이 들어오게 됩니다. 30만킬로를 넘어 주행 중인 차량으로 신차 때부터 꾸준하게 관리해온 차량이며, 신차 출고 이후 처음 경고등을 경험하셨다고 합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징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셧다운 시키고, 내연기관으로만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점이 강점입니다.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의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져버리는 불상사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도요타 렉서스 차량의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지고, 주행이 불가능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6가지 카테고리에서 8가지 에러코드가 표출되고 있었습니다. 다른 차량에 비해서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가 표출되는 것은 정비사 입장에서는 분명 신경쓰일 수 있는 부분들입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참고용 자료일 뿐이지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해당 에러코드들이 무엇때문에 표출되는 상황인지에 대해 차량을 면밀하게 진단하면서 확인해야 합니다. 일시적인 문제인지? 본질적인 문제를 찾을 수 있는지? 에 대한 부분은 분명 많은 경험과 노하우입니다.

이번 ES300h 차량의 스캐너상 주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80 'Replace hybrid battery pack'

P0A80 에러코드는 도요타 렉서스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되는 에러코드입니다. P0A80 에러코드는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즉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교체 라는 의미이며, 해당 에러코드의 경우 신뢰도가 높은 편이지만 반드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해야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하이브리드 컨트롤(Hybrid Control) 카테고리에 진입하여 고장코드에 진입하면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즉,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체라는 에러코드가 P0A80 코드로 표출하는데, 3개로 표출하고 있습니다. Pending Currunt 히스토리 3가지 부카테고리로 표출됩니다. 만약 4개가 표출될 경우 서비스센터에서는 BMS 고장으로 설명하고 고전압배터리 교체 비용을 제외하고 BMS 교체비용을 추가로 안내합니다.

하이브리드 컨트롤(Hybrid Control) 카테고리 에러코드가 3개가 아닌 4개가 될 경우 permanent 영구적인 에러코드를 하나 더 추가되어 있을 것입니다. 해당 에러코드가 나온 차량의 경우 무조건적인 BMS 교체를 하지 말고 정밀진단 예약을 통해 진단 후 수리 교체 또는 확인 과정을 통해 불필요한 수리비용 지출을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에러코드를 확인한 후에는 해당 고전압배터리팩이 작동하는 상황별 상태 수치들을 종합하여 정밀진단을 한 후 교체 판정을 내리게 되는데, 정밀진단 시에 파워트레인 및 인버터, 모터, 회생제동 기능들을 점검하여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을 교체해도 되는지에 대한 판단을 한 후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하게 됩니다. 무조건적인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후에 다른 부품들이 계속해서 문제를 발생시킬 차량의 경우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수리를 저희가 거부하기도 합니다.

스캐너상 표출되고 있는 에러코드 및 수치들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한 오랜 경험과 많은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이 정밀진단입니다. 의사라고 해서 모두 MRI 내용을 잘 파악하는 것이 아닙니다. 의사 역시 MRI 판독을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많은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이렇듯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스캐너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정밀진단을 통해 두 가지 사항을 필수로 지키고 교체를 결정합니다.

우선 P0A80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에러코드가 정확하지만 제대로 표출된 것인지에 대한 확인 진단 작업을 기친 후 교체 판단을 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해도 되는 차량인지에 대한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교체를 판단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다른 부분들이 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 차량인지에 대해 확인한 후 교체를 결정합니다.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전에 해당 내용을 차주 분에게 설명한 뒤에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하는 절차를 밟습니다.

에러코드를 확인한 후에는 해당 고전압배터리팩이 작동하는 상황별 상태 수치들을 종합하여 정밀진단을 한 후 교체 판정을 내리게 되는데, 정밀진단 시에 파워트레인 및 인버터, 모터, 회생제동 기능들을 점검하여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을 교체해도 되는지에 대한 판단을 한 후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하게 됩니다. 무조건적인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후에 다른 부품들이 계속해서 문제를 발생시킬 차량의 경우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수리를 저희가 거부하기도 합니다.

덴트라이트를 파쇄한 신기술 재생방식으로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한 배터리팩만 취급하며, 해당 배터리팩의 경우 자체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리빌딩 밸런싱 배터리팩으로 사용해야만 가장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덴트라이트 파쇄 기술로 재생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하고, 신품 수준의 고전압 배터리임을 확인해야 합니다. 작업 후에는 그리고 모든 하이브리드 차량은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해당 안정화 작업은 저희 업체만의 교유의 아이덴티티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리 경험과 노하우로 안정화 작업을 통해 보다 정확한 수리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와는 다른 관점으로 진단 및 수리 후 확인 진단이 필요합니다. 개별셀이 아닌 2개에서 4개 모듈 전압의 합을 기준으로 표출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관련된 정보를 확인하고, 해당 관점을 시작으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판단하는 관점은 3가지를 더 확인하면서 교체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상태를 확인합니다.

요즘 불법 개조가 된 하이브리드 배터리 정비 차량이 자주 입고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불법개조된 배터리가 적용된 차량에 대한 순정 하이브리드 배터리 차량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가 많아지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이에 대한 자동차관리법 시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향 후 시행될 자동차검사에서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의 경우 순정배터리가 아닌 개조 배터리를 장착할 경우 자동차검사에서 자동차검사 불합격으로 원상 복구 명령을 받아 추가 정비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행 자동차관리법상 불법 개조 배터리는 불법 개조로 판정되어 자동차관리법 위반으로 벌금 처벌을 받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컨트롤(Hybrid Control) 카테고리에 진입하여 고장코드에 진입하면 Replace hybrid battery pack 즉,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체라는 에러코드가 P0A80 코드로 표출하는데, 3개로 표출하고 있습니다. Pending Currunt 히스토리 3가지 부카테고리로 표출됩니다. 만약 4개가 표출될 경우 서비스센터에서는 BMS 고장으로 설명하고 고전압배터리 교체 비용을 제외하고 BMS 교체비용을 추가로 안내합니다.

하이브리드 컨트롤(Hybrid Control) 카테고리 에러코드가 3개가 아닌 4개가 될 경우 permanent 영구적인 에러코드를 하나 더 추가되어 있을 것입니다. 해당 에러코드가 나온 차량의 경우 무조건적인 BMS 교체를 하지 말고 정밀진단 예약을 통해 진단 후 수리 교체 또는 확인 과정을 통해 불필요한 수리비용 지출을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오랫동안 주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시스템 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해당 차량의 수리를 마무리합니다. 하이브리드 수리라는 것은 교체 전 고전압 배터리팩의 상태 및 문제점에 대한 진단 내용을 차주 분에게 전부 확인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체 후 관련 내용을 전부 확인하는 것까지 포함하여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카톡으로 전달한 후 수리 여부 및 수리 확인을 하고 출고를 하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렉서스 도요타 하이브리드 관련 업계 1위 작업량을 보유한 배터리플랜트입니다. 한주에 렉서스 모든 모델들을 한 번에 작업을 하는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전문성은 바로 경험입니다. 경험과 좋은 피드백이 이어지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작업하는 중입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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