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간단한 부품에서 시작된 HSG 및 HPCU 인버터 손상으로 인한 주행불능 사례

여의도악마 2025. 6. 10.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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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행사를 다녀오던 차주 분께서 차량이 주행 불능 상태에 빠져 입고하게 된 차량입니다. 기존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고전압배터리 교체 판정을 받았던 차량이지만 자사 정밀진단 결과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문제가 없다는 센터 진단 뒤짚기 사레로 단지 제어부 프로그램 업데이트로 수리를 하지 않았던 차량입니다. 하지만 다른 부품에 문제가 생기면서 주행 불능 상태에 빠진 차량입니다.

22만킬로 주행거리의 차량으로 미션의 경우 22만킬로를 주행한 차량이지만 엔진의 경우 하이브리드 차량 특성상 13만킬로 정도 사용한 엔진입니다. 기존 정밀진단에서는 엔진 상태는 정말 양호한 차량이었으며, 트랜스 미션 및 트랙션 모터 상태는 정말 좋은 차량이었습니다. 트랜스미션의 경우 정밀진단 직전 수리를 했었던 차량이라고 합니다.

스캐너 진단 결과 해당 차량의 문제점이 있다고 하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엔진

MCU 모터 제어 시스템

에어백

3가지 카테고리인 엔진 및 모터 제어 시스템 그리고, 에어백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를 5가지 표출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해당 차량의 주행불능에 빠진 중요 카테고리는 MCU 카테고리로 모터 컨트롤 유닛 카테고리에서 표출하고 있는 에러코드가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MCU 모터 컨트롤 유닛 즉, 트랙션 모터 제어 시스템에서 표출하고 있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72 제너레이터 페이즈 V전류

P0A73 제너레이터 페이즈 V전류 낮음

P0A75 제너레이터 페이즈 W전류

P0A72 P0A73 P0A75 3가지 DTC코드의 경우 원인이 2가지 부품에서 원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버터와 HSG 하이브리드 스타터 앤 제너레이터 에서 문제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원인 부품을 찾아내어 정확한 진단이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인버터와 HSG 하이브리드 스타터 앤 제너레이터 중에서 원인 부품을 찾아내는 것은 현대 매뉴얼상 기준은 인버터에 문제가 있다고 하지만 진단 매뉴얼만 믿고 교체를 할 경우 불필요한 정비비용이 지출되거나 재작업을 해야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진단에 유의해야 합니다. 모든 부품이 장착된 상태에서 원인을 찾아내는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HSG 원인을 아주 간단한 노하우로 찾아내어 소모품인 오토텐셔너와 겉밸트를 함께 교환하였으며, 인버터 원인을 찾아내는 것을 정비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보통 인버터 또는 HSG 둘중 하나만 문제가 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2가지 부품 모두 문제가 발생하여 교체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 해당 전기 라인의 문제점이 어디에서 발생했는지 궁금했습니다. 2가지 부품이 모두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찾기 위해 야간 작업을 통해 어렵게 원인을 찾아냈습니다.

시동배터리 단자가 단락이 어설프게 오면서 전기 시스템에 불필요한 저항을 주면서 해당 부품들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전기적 시스템 라인 전체 중에서 비이상적인 저항이 계속해서 원인을 제공할 경우 부품 전체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해당 원인을 어떻게 찾는지에 대해서는 작업 노하우라 공개가 불가능하지만 해당 시동배터리 단자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권장하는 포스팅입니다.

스캐너상 표출된 에러코드가 3가지였습니다.

P0A72 제너레이터 페이즈 V전류

P0A73 제너레이터 페이즈 V전류 낮음

P0A75 제너레이터 페이즈 W전류

해당 에러코드만 표출되면 안되는 상황이었습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는 30% 수준으로 표출되지 않은 에러코드때문에 일반 정비사 분들은 진단이 어려운 차량이었습니다. 해당 부품들을 교체하고 나서도 단자 문제를 찾지 않았다면 교체된 해당 부품들이 언제 다시 문제가 생길지 모르는 상황이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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