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서비스센터 변속기 교체 진단 그랜져HG 하이브리드 진단 뒤짚기 수리 정비

여의도악마 2025. 6. 9.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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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에서도 트랜스미션을 문제로 진단 받은 현대 그랜저HG 하이브리드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진단 뒤짚기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 사례입니다. 저희가 발생하는 블로그에서 뒤짚기 라고 검색하면 하이브리드 전기차 정식 서비스센터 진단에 대한 뒤짚기 진단 사례들 포스팅이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2만킬로를 주행한 차량이며, 기존 이상 증상은 출력 저하 현상과 계기판상 하이브리드 경고 문구가 표출되면서 울컥거림 증상이 있었던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문제점은 앞서 언급한 센터에서 P1744 에러코드를 근거로 변속기 엔진 클러치 시스템 성능이상이 있으니 변속기를 교체해야 한다며 부담스러운 견적비용을 제시하였다고 합니다.

해당 차량의 에러코드가 표출되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HCU Hev 콘트롤 시스템

1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는 HCU 카테고리 P1744 에러코드를 표출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스캐너상 표출된 에러코드 중에서 해당 차량의 시동불능 원인을 제공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744 변속기 엔진 클러치 시스템 성능이상

P1744 에러코드의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 손상을 입었을 가능성과 트랜스 미션 자체 문제일 가능성 등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시스템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서 고장이 높은 상황이 예상되었으며, 배터리팩 교체까지 해야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현대기아차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는 낮은 편이라 확정 진단까지 신중한 진단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에러코드인 고장코드는 'P1744'로 세계 공용 에러코드로 표출되며, '락업 클러치 시스템 이상' 문구를 표출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에러코드의 경우 신뢰도가 30% 수준으로 일반 내연 기관의 에러코드 신뢰도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정비하기 힘든 차량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충전량 SOC는 41.5%이며, 전류 수치는 작동 상황별 다르게 데이터를 표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배터리팩 전압은 262.6볼트이며, 전압 역시 작동 상황별 다르게 데이터를 표출하게 됩니다. 최대 셀전압과 최소 셀전압 차이는 0.04볼트로 정상 범위에 속합니다. 최대 셀전압과 최소 셀전압 차이는 현대기아차 매뉴얼상에서는 0.02볼트라고 나와 있지만 이는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특성 중 일부를 기준으로 정한 범위라 의미가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는 것은 4가지 관점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그동안 포스팅에서 강조해왔습니다. 전압 수치를 비롯하여 나머지 고전압배터리 판단 기준을 알고 진단에 임해야 합니다. 전국에 정비사분들이 이런 판단 기준을 모르는 분들이 많아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정비 자체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진단 4가지 관점을 알고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배터리 진단을 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진단을 위해서는 작동 상황별 데이터를 놓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하는데, 해당 차량의 경우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배터리 내부 노후화 증상으로 인하여 배터리 성능이 저하된 상태가 작동별 상황에서 그대로 표출되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들링 상태나 작동 상태 모두에서 발견되는 증상이며, 해당 수치 데이터를 보면 아주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하기 위해 탈거한 상태입니다. 관련 배선 점검 및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주변 부품들까지 육안 점검 및 이상 증상에 따른 관련 부품들까지 점검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의 경우 덴트라이트를 파쇄한 신기술 재생방식으로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한 배터리팩만 취급하며, 해당 배터리팩의 경우 자체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리빌딩 밸런싱 배터리팩으로 사용해야만 가장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신품 수준의 배터리팩은 다음과 같이 아주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셀 전압 모두를 살펴보는 것을 시작으로 모듈간 편차까지 모든 부분들 세밀하게 확인하는 작업은 가장 기본입니다. 셀 전압 편차는 현대기아차 매뉴얼상 편차는 0.02볼트까지 이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표출되는 기준은 다릅니다. 그 기준값을 알아야 하며, 셀 전압 편차 문제는 기본적으로 BMS에서 밸런싱이 안되는 상황이므로 고전압배터리셀 자체의 문제를 기본으로 생각해야 하지만 다른 문제가 원인일 가능성을 배제하지 말고 진단을 해야 합니다

스캐너상 수치값 자체를 기본으로 하여 작동별 상황 수치들과 변화값들을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이브리드 진단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단순히 스캐너상 에러코드 및 수치값을 기준으로 진단을 할 경우 오진단이 나오는 지름길입니다. 이런 이유로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진단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서 정식 서비스센터들을 돌아다니다가 검색을 통해 저희에게 입고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배터리 시스템을 교체해보니 결국 배터리팩 성능 저하가 와서 P1744 에러코드가 표출된 것입니다. 단지 스캐너상 에러코드만 믿고, 트랜스미션 수리를 하였다면 해당 원인을 해결하지 못 하였을 것입니다. 이번 사례 역시 차주는 트랜미션을 교체하는 불필요 정비비용만 지출되는 상황이 벌어질 뻔 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를 비롯하여 엔진 및 모든 유관 부품들의 작동 및 이상 유무들을 확인 점검을 정밀하게 진행하여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만으로 작동하는 이동 수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내연기관과 배터리 시스템의 유관 작동 관계를 확인하면서 점검 및 진단 그리고, 수리 정비를 해야만 차주분들께서 장기적으로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이유로 내 차라고 생각하고, 모든 작업을 진행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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