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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B70과 전압 낮음 증상 및 회로 이상 수리 그랜저HG 하이브리드

여의도악마 2025. 6. 1.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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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위가 잘 찾아서 선택한 업체로 방문해주신 차주 분의 현대 그랜저HG 하이브리드가 입고되었습니다.

현대 그랜저HG 하이브리드 차량이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증상으로 입고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저전압 증상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증상은 말 그대로 고전압배터리셀의 전압이 작동 상황에 따라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어떤 원인으로 인하여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하지 못하고 전압 자체가 무너지는 현상이 일어날 때, P1B70 트러블코드를 표출하게 됩니다.

10만킬로를 주행한 그랜저HG 하브 차량으로 계기판상 경고등이 없는 상태로 입고되었으나 간혈적으로 엔진경고등을 표출하고 있었던 차량입니다. 연비는 리터당 9킬로 수준으로 심각한 상황이었으며, 간혈적으로 엔진경고등이 왜 표출되는지에 대한 정밀진단이 필요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스캐너를 오토 스캔으로 돌려봅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 범위는 5가지로 BMS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는 현재 하이브리드 배터리 저전압 증상에 영향을 받아 나타난 에러코드는 정밀진단으로 수리 범위를 확진한다 해결이 가능한 것이며, BMS 관련 에러코드가 수리에 핵심 요인입니다. 해당 에러코드를 해결하면 해당 차량은 정상화됩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0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가 표출되었습니다.

모든 자동차 스캐너 에러코드가 그렇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정비를 위한 참고 지표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에러코드의 원인과 결과가 모두 표출되지 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 해당 차량은 P1B70만 표출된 상태이지만 P1B77 및 P1B74 에러코드까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합니다. 3가지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한 가지만 표출된 상태이므로 해당 차량에 대한 스캐너 진단코드의 신뢰도는 33% 수준입니다.

이런 이유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일반 내연기관 보다 더욱 신뢰도가 떨어지는 특성이 있으며, 작동 여부(상황)에 따라 변화값 흐름까지 읽어내야 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비가 더욱 어렵습니다.

AB 에어백 카테고리에서 발생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B1102 배터리 전압 낮음

위 에러코드는 방전상황에서도 발생될 수 있는 에러코드로 쉽게 삭제될 수 있는 에러코드입니다. 그러나 전기적 손상을 입었을 가능성은 현저하게 낮지만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경우 자동차 사고시 중요한 상황에서 에어백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PB 카테고리에서 발생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501 EPB 스위치 이상

C1642 VDC측 CAN 신호 비정상(VDC 점검요)

위 2가지 에러코드들 중에서 하이브리드 관련 에러코드가 있었습니다. 해당 에러코드는 하이브리드 에러 상황에 따라 이력으로 남은 것들로 상황별 노하우가 없다면 위 2가지 에러코드들 중에서 무엇이 하이브리드와 관련된 것이고, 향 후 어떤 영향을 차량에 미칠 것인지에 대해 예상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예방도 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EPS 카테고리에서 발생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 '의 경우 부품 자체 문제가 아니라면 방전 증상에서 일시적으로 유발된 스캐너상 에러코드일 뿐이며, 방전 증상으로 배터리 점프 서비스를 받았던 문제가 있었는지에 대해 차주 분에게 질문한 내용과 다른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에러코드와 종합하여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EPB 카테고리에서 발생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126 TPMS ECU 배터리 전압 낮음

C1126 TPMS ECU 배터리 전압 낮음의 경우 부품 자체 문제가 아니라면 방전 증상에서 일시적으로 유발된 스캐너상 에러코드일 뿐이며, TPMS 부품 자체 문제가 아닌지에 대한 진단은 TPMS 진단기를 보유한 타이어 업체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파워트레인인 엔진 및 미션에 대한 정상 작동 확인, 모터 테스트를 통하여 스피드 및 토크 상태 확인, 레졸브 조정을 통하여 모터 위치 조정, 회생제동 및 인버터 작동 상황별 고전압 배터리 상태 평가를 정확하게 진행하여 향 후 차주 분들에게 큰 정비비용이 발생될 차량일 경우 저희 측에서 수리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마치고, 수리 범위에 대한 부분을 차주 분에게 정확하고 자세하게 설명한 뒤에 수리에 들어가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이것 교체해보고, 저것 교체해보는 정비는 지양해야 합니다. 이는 차주 분께서는 정비업체에 느끼는 신뢰도를 하락시키는 주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하는 수리를 지향해야 합니다.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수치들을 종합하여 진단을 내려야 합니다. 수치만으로 진단을 할 경우 오진을 내릴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스캐너상 폴트 코드 및 수치들은 단순 참고용 방향성 지표에 불과합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은 정비사의 경험과 노하우에서 결정이 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정비사에게 차량을 맡기는 것이 차주 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이런 이유로 그동안 하이브리드 차량을 수리하면서 고전압배터리 밸런싱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팩 밸런싱의 경우 전압 밸런싱과 용량 밸런싱이 있으며, 이 두가지를 해결할 수 있어야 고전압배터리 밸런싱을 제대로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어부인 BMS에 대한 개선품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증거 3가지를 수리를 하는 분들에게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셀 전압 편차의 중요성에 대해

셀 전압 편차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이브리드 차량의 고전압 배터리 팩은 수십 개의 배터리 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의 경우 72개셀로 구성되어있으며,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의 경우 모델에 따라 168개셀부터 240개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고전압배터리팩을 구성하는 셀들의 전압이 균일하지 않으면, 배터리 팩 전체의 성능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구성하는 부품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셀 간 전압 편차가 크면 배터리 팩의 충전 및 방전 효율이 저하되고, 배터리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은 셀 간 전압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셀 전압 밸런싱(균형화) 기술을 보유한 업체에서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 배터리 셀 간 전압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2차전지 학계 및 업계에서 다양한 셀 밸런싱 기술이 연구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적용가능한 현실적인 기술을 보유한 업체는 거의 없습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을 판단하는 관점 중 하나인 셀간 전압 편차에서 어느 정도 원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BMS 고장 여부까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압 수치가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고전압배터리팩 일부 모듈만 부분 교체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고장원인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진단하는 기준은 4가지 관점에서 수치를 기반으로 상황에 따른 변화값까지 해석하는 능력을 갖추고 정비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해당 차량의 장기 사용 여부를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저희 업체에서 수리 정비를 하는 부품들은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라벨 관리까지 자체 제작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에 들어가는 부품들의 관리는 철저하게 관리 리빌딩하고, 개조 관리까지 하고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팩의 경우 개조된 배터리팩을 사용할 경우 위법 사항이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향 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배터리팩 검사 항목이 포함되면, 자동 정기점검에서는 순정 배터리팩이 아닐 경우 검사 불합격이 됩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저희 업체의 전매특허인 고전압배터리 모듈별 셀간 전압 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임을 단번에 확인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시스템 작동 상황 속에서도 0.02볼트로 현대기아차 매뉴얼 기준을 벗어나지 않는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준 증명하고 있습니다.

작동 상황별 데이터 변화값을 확보한 뒤에 나타나는 밸런싱 상황을 보면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진단하게 됩니다. 모든 하이브리드 전기차 배터리팩 진단에 있어서는 스캐너상 DTC코드에 의존하게 될 경우 진단 자체를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장시간 아이들링 및 시운전 테스트를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던 데이터입니다. 3.86볼트로 모든 모듈 셀 전압은 3.86볼트로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었으며,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임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일정한 셀간 전압 편차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해당 데이터를 차주 분에게 확인시킨 후에 신품수준 장 진단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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