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에서 이상이 없다는 진단뒤짚기 그랜저HG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저희 블로그에서 '뒤짚기' 단어로 검색하면 센터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해야 한다는 진단을 뒤짚은 사례가 있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주 분께서는 이상 증상으로 불안한 주행을 계속해서 이어가는 상황이었지만 센터에서는 이상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는 상황인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25만킬로를 넘은 주행거리지만 한국사회에서 자동차 교체주기가 너무 빠른 것이 현실입니다. 주행거리와 무관하게 차량 상태만 괜찮다면 계속 주행을 해도 괜찮습니다. 2011년부터 2019년사이에 출시된 대한민국 자동차는 내구성과 상품성 그리고, 국산 부품 조달까지 세계 최고 수준이라서 오랜 주행이 가능한 차량입니다. 관리 상태만 괜찮으며, 정밀진단 결과 수리 가능 차량이라는 판단이 나올 경우 계속 오랜기간 사용해도 좋다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진단기 즉,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하이브리드 관련 카테고리로는 아무런 DTC코드가 표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진단기상 아무런 흔적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정식서비스센터에서는 이상이 없다는 진단 의견을 차주에게 언급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차주 입장에서는 이상 증상이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에서 불안감을 가지고 계속 주행을 하고 싶지 않아 검색을 통해 입고를 하게 된 것입니다.
단면만 보더라도 이상 데이터가 한눈에 확인되었습니다. 8번 모듈 첫번째 셀 전압의 경우 3.48볼트이며, 9번 모듈 첫번째 셀 전압의 경우 3.7볼트입니다. 이들 셀전압 차이는 0.22볼트 편차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배터리 셀간 전압편차의 경우 0.18볼트로 표출하는 이상 데이터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식 서비스센터에서는 진단기상 에러코드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이상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 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절대 진단기상 에러코드 하나에 의존하여 진단을 하게 되면 오진에 빠질 수 있다고 그동안 포스팅에서 자주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특서을 제대로 알고 진단 범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쌓은 뒤에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과부하 상황을 연출하는 과부하 테스트를 확인한 결과 배터리팩 총전압과 개별 모듈 전압은 배터리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한 내용적 설명을 차주 분에게 정확하게 설명하고, 수리 범위와 수리 견적을 설명 후 동의를 받은 뒤에 교체 수리를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부품을 교체 후에는 전매 특허인 고전압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 0.00볼트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 시켜드리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에서 매뉴얼을 보면 셀간 전압 편차 허용범위는 0.02볼트로 작동 상황별로 셀간 전압 편차가 허용되는 범위를 0.02볼트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작동 상황 속에도 3.86볼트로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로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에 대한 센싱이 정확하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내용 확인과 수치들이 정확한지 기본적으로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교체된 고전압 배터리팩의 전압 편차는 전혀 없는 0볼트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구성하는 셀전압 모두 3.86볼트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신품 수준의 전압 편차 0볼트의 리빌딩 고전압 배터리팩만을 국내에 유통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부품을 교체 후에는 전매 특허인 고전압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 0.00볼트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 시켜드리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에서 매뉴얼을 보면 셀간 전압 편차 허용범위는 0.02볼트로 작동 상황별로 셀간 전압 편차가 허용되는 범위를 0.02볼트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작동 상황 속에도 3.86볼트로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로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초기 진단에서 셀간 전압 편차는 0.22볼트였으며, 배터리 셀간 전압편차의 경우 0.18볼트로 표출하는 이상 데이터 증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 재생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3.72볼트로 일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배터리 셀간 전압편차의 경우 0.00볼트로 확인하고,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및 교체 후 진단을 진행한 후 출고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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