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불능 기아 K5 2세대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진단 및 수리 feat. P0A7F & P1744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1세대를 YF소나타, K5 1세대, 그랜저HG, K7 1세대 하이브리드라고 정의하고,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2세대를 LF소나타, K5 2세대, 그랜저IG, K7 2세대 하이브리드라고 정의하고,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3세대를 DN8소나타, K5 3세대, 그랜저GN7, K7, K8 3세대 하이브리드라고 정의한다면,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내구성 순위를 정해달라는 의견을 묻는다면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1세대, 3세대, 2세대 순입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2세대에 해당하는 K5 2세대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의 내구성이 가장 나쁜 것이 현실입니다.
24만킬로를 주행한 K5 2세대 하이브리드 차량은 작동 로직에서 배터리 내구성을 나쁘게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계기판상 좌측 하단에 배터리팩 SOC 충전량 게이지는 0%로 시동불능 상황에 빠졌습니다. 시동불능의 원인을 파악하고, 수리를 위해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수치들을 종합하여 진단을 내려야 합니다. 수치만으로 진단을 할 경우 오진을 내릴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스캐너상 폴트 코드 및 수치들은 단순 참고용 방향성 지표에 불과합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은 정비사의 경험과 노하우에서 결정이 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정비사에게 차량을 맡기는 것이 차주 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BMS Battery Manangement System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들 다음과 같습니다.
P0A7F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
P1744 변속기 엔진 클러치 시스템 성능이상
P0A7F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 에러코드도 표출되고 있는데, 이 에러코드의 경우 이 에러코드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실측 및 진단과정을 거친 후에 확진을 내려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장에 대한 진단은 모든 부품들에 대한 작동 상황을 파악한 후에 인버터, 구동모터, HSG를 비롯하여 해당 증상에 원인과 관련된 부분을 전부 검수 실측을 통해 진단을 이어갑니다. 해당 에러코드를 쉽게 간과하고 출고할 경우 다시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증상이 발현되어 차주 입장에서는 안전에 심각한 위험을 겪을 수 있습니다.
P1744 에러코드의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 손상을 입었을 가능성과 트랜스 미션 자체 문제일 가능성 등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시스템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서 고장이 높은 상황이 예상되었으며, 배터리팩 교체까지 해야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현대기아차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는 낮은 편이라 확정 진단까지 신중한 진단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에러코드인 고장코드는 'P1744'로 세계 공용 에러코드로 표출되며, '락업 클러치 시스템 이상' 문구를 표출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에러코드의 경우 신뢰도가 30% 수준으로 일반 내연 기관의 에러코드 신뢰도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정비하기 힘든 차량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의 대부분은 트랜스미션 수리 보다는 다른 부분을 수리하거나 개조를 통하여 수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트랜스미션 관련 고장코드만 믿고 정비를 할 경우 불필요한 정비비용을 낭비하게 되므로 반드시 하이브리드 전문 업체에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 진단은 절대 스캐너상 에러코드만으로 진단을 내릴 수 없는 차량들입니다. 정확한 점검과 진단을 위해서는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경험과 노하우로 진단을 해야만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을 교체한 후 전압 편차값부터 모든 수치들을 종합하여 현재 교체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의 상태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를 점검과 진단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해당 차량을 하이브리드 과부하 테스트까지 시행하면서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을 비롯한 전반적인 진단 및 수리를 해도 되는 차량인지에 대한 판단까지 실시하게 됩니다. 이는 정밀진단으로 해당 차량의 수리가 차주 분에게 실익이 되는지에 대해 판단하기 위함입니다. 모든 부품을 분해하여 진단을 하는 것은 아니며, 혹시나 오진이 있을 수 있지만 정밀진단을 최선을 다해 수리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해당 차량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고질병이자 결함으로 볼 수 있는 제어부도 업그레이드를 한 제어부로 교체하여 연쇄폭발 반응처럼 고전압배터리의 밸런싱을 깨버리는 원인을 해결하는 수리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해당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이에 대한 진단도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단순히 문제가 있는 부분을 교체했다고 해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안착이 되었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덴트라이트를 파쇄한 신기술 재생방식으로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한 배터리팩만 취급하며, 해당 배터리팩의 경우 자체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리빌딩 밸런싱 배터리팩으로 사용해야만 가장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진단을 통하여 정확하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안정화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리고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여러분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탈거한 배터리팩은 실제 스웰링이 진행 중인 상황으로 스웰링은 내부 소재 손상으로 가스 즉, 리튬폴리머 배터리의 경우 탄산수소리튬으로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킵니다.
순정배터리만 취급하며, 향 후 자동차검사에서 불합격될 수 있는 개조 고전압배터리는 취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개조 배터리는 자동차 관리법상 불법 개조에 해당되고 있으며, 벌금 100만원 이상에 처벌되고 있음을 알립니다.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리는 개조 배터리 취급은 장착자 및 차주 모두 처벌받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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