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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그랜저HG 하이브리드 배터리 펄트코드 4종 세트 P0A0D P1B70 P1B77 P1B96

여의도악마 2025. 4. 26.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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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저HG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간혈적으로 계기판에 발생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경고등이 뜨면서 제대로 주행이 불가능한 상황이 벌어지는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계기판 상 경고 문구가 뜨면서 간혈적인 증상이 불안한 주행을 하도록 만드는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정밀 진단을 한 후 수리 범위를 정하고 수리를 하게 된 차량입니다.

계기판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경고 문구가 표출되면서 주행이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이 계속 발생하는 차량입니다. 이렇게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은 현상 자체 만으로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암말기 수준을 넘어섰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사례입니다. 진단기 에러코드들 참고로 하기 위해서 진단기 오토 스캔을 돌려보면서 정밀 진단을 진행하였습니다.

BMS 카테고리에서만 4가지 에러코드가 발생된 사례로 현대기아차 1세대 하이브리드에서는 아주 특이한 사례입니다. 물론 계기판 경고등이 뜰 때, 스캐너를 물린다면 다른 에러코드가 뜰 수 있습니다만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의 경우 기존 포스팅에서 자주 언급하는 내용은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상황보다 적게 표출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에러코드 자체 신뢰도가 30%수준에 불과하다고 강조해왔습니다.

BMS 제어부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0D 고전압 시스템 인터록 회로 신호값 높음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P1B77 고전압배터리 프리차징 실패

P1B96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 이상

P0A0D P1B70 P1B77 P1B96 4가지 DTC코드가 표출되고 있는 상황은 이례적인 상황이며,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시스템 전체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을 직감적으로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는 안전 퓨즈 자체부터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자체 성능 저하 문제를 비롯하여 배터리 내부 문제도 발생하였다는 것을 의미하며, 제어부 및 배선 등에서 센싱 문제들이 발생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에러코드만으로 판단하면 안되지만 에러코드 자체만으로 이렇게 많은 에러코드가 표출되는 것만 놓고 의미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고 셀전압은 4.02볼트이며, 최소 셀전압은 2.92볼트입니다. 이 수치값만 놓고 보더라도 셀간 전압 편차는 1.04볼트로 3개셀이 없는 상황에 놓였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수치들을 해석할 수 있는 진단 관점이 필요한 것이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진단 수리의 기본입니다. 데이터를 수치값이 나오는 1차원 관점으로만 놓고 해석하면 오진 가능성이 최대치가 될 수 있으니 항상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어부상 센싱 셀간 전압 편차는 1.1볼트까지 커진 상황입니다. 위 데이터상으로는 최대 최소 셀전압값만 놓고 보면 셀간 전압 편차는 1.04볼트이지만 같은 시점에서 표출되는 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의 경우 1.1볼트 수준으로 상이한 값를 제어부에서 표출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센싱 이상 증상이며, 에러코드 중 하나인 'P1B96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 이상'이 이런 현상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보다 실측 진단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우선 아이들링 상황 속에서도 최소 셀 전압이 2.92볼트가 나오는 상황이며, 전반적인 셀 전압이 3.96볼트에서 4볼트 이상 유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이 나온다는 것은 셀 전압만으로도 고전압배터리 상황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과충전 상황과 전압밸런싱이 전혀 맞지 않아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상황임을 단번에 알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현대기아차에서는 해당 부품의 내구성 문제로 BMS 펌웨어 업데이트로 주행 중 시동꺼짐 현상을 해결하려고 하지만 본질적인 해결은 BMS 내구성 문제를 해결해야만 됩니다. 더 이상 소비자를 기만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BMS 관련 내구성 문제로 BMS의 주기능인 고전압배터리 제어 및 관리 밸런싱 기능이 저하되면서 고전압배터리까지 문제를 발생시킨 사례입니다. 이로 인해 ECU 및 각종 제어 컨트롤 부품들이 제대로된 기능을 하지 못해 이번 차량과 같은 문제점을 유발 시킨 사례로 공부가 되었던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에도 남아있는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96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 이상

해당 에러코드에 대한 원인은 가조립 상태에서 문제의 원인을 확인 후에 조치한 후 정상화되었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에러코드가 표출되고 있는 상황에서 얼마나 빠른 대처가 가능한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한지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현대기아차 및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진단 및 수리의 경우 전국에서 가장 빠른 처리 속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실제 스캐너상 작동 상황별 수치들을 검토 및 진단 후 정확한 문제점을 발견하여 수리 범위를 진단 및 결정하게 된 사례로서 하이브리드 경험과 노하우가 없다면 힘든 정비가 되거나 수리를 포기해야하는 차량이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한 후에도 셀간 전압 편차는 3.80볼트로 일정한 신차에 장착된 고전압 배터리팩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차 수준의 고전압 배터리로 재탄생된 고전압배터리만 취급하며, 국내 유통시키고 있습니다. 중급 수준의 고전압배터리팩은 해외로 수출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과정을 거치면서 스캐너상 고전압배터리팩 수치들을 점검하는데, 시스템 작동 상황에 따른 수치값 및 변화값까지 4가지 고전압배터리 진단 관점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시스템 상황이 과부하 테스트를 거친 변화가 있더라도 셀간 전압 편차는 0.02볼트라는 것을 위 사진만으로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3.80볼트를 중심으로 어떤 상황에도 셀간 전압 편차는 신차 수준으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모든 원인 해결을 통하여 해당 차량은 정상작동이 가능해졌으며, 수리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과정을 거치고, 정밀 진단 과정 거친 후 정상 판정으로 출고되었습니다. 현대기아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 진단은 정말 모순덩어리이며,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단지 제어부 이상만 표출되는 상황이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스캐너상 수치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만 가능한 상황으로 현대기아 서비스센터 내부에는 하이브리드 진단이 가능한 정비사 분들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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