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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보증기간 업계 최고 수준 있다?

여의도악마 2024. 6. 11.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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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구입을 한 K5 하이브리드 2012년식 차량으로 경고등이 표출된 차량입니다. 경고등이 표출된 후 연비도 떨어지고, 출력도 안좋아진 사례입니다. 해당 차량은 주행 중 울컥거림이 발생하다가 시동불능 상태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장거리 연비가 리터당 14.4킬로 수준으로 아주 좋지 못한 연비 상태에 경고등은 엔진 경고등과 스패너 경고등이 표출된 차량으로 계기판 경고등만으로 진단을 내릴 수 없어서 정밀진단 및 수리를 의뢰한 차량입니다. 주행거리는 21만킬로 수준으로 엔진을 비롯한 인버터 및 모터, 트랜스미션 상태를 진단하여 수리를 할 수 있는 차량인지에 대해 판단을 한 후 수리를 결정한 사례입니다. 입고되는 모든 차량은 '내 차량이면 수리를 할 것인가?'라는 기준 아래 수리를 결정합니다.

경고등은 단순하게 엔진 경고등으로 표현하지만 스캐너상 내용들을 보면 4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가 발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에러코드는 신뢰도가 30% 수준에 불과하며, 에러코드들이 하이브리드에 관련이 없는 것같아도 유관관계가 있는 경우도 있고, 저전압 상태에 돌입한 상태의 단순 에러코드도 있어서 진단이 정말 중요한 것이 하이브리드 진단입니다.

해당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P1B96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 이상

두 가지 고장코드를 표출하고 있는데,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의 경우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일시적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동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해당 에러코드를 표출하게 됩니다. 또한 P1B96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 이상 역시 제어부 센싱 이상으로 P1B74 에러코드와 같은 맥락을 하며, 고전압배터리 자체 센싱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49번 셀의 경우 1.64볼트로 시동불능의 원인으로 볼 수 있는 스캐너상 수치값입니다. LDC 작동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며, 셀전압이 낮다는 이유만이 아니라 셀전압이 낮게 형성된 원인을 생각해보면 해당 셀이 스웰링이 와서 배터리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에상할 수 있게 만듭니다.

고전압배터리 교체 필수 판정을 받은 후에는 고전압배터리 커버를 탈거만 했을 뿐인데, 벌써 배터리 상태가 심각하다는 것을 육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49번 셀전압이 낮았기 때문에 7번 모듈이 이상이 생겼다는 것을 쉽게 예상이 가능하며, 실제로도 배터리 스웰링이 7번 모듈에 와있었습니다.

단순하게 비교해도 아주 배가 부풀어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배터리 모듈 중에서도 4가지 관점에서 성능 저하가 온 모듈들을 분류하고,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판단하였습니다. 전압 수치를 기본으로 하여 나머지 3가지 관점에서 고전압배터리로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것들을 선별하여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가 온 것을 판단하며, 해당 원인들 확인하고, 정확한 정밀 진단으로 교체 판정을 내리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된 재생 배터리이지만 692만원을 주고 서비스센터에서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다고 할지라도 보증기간은 1년 또는 2만킬로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제대로된 신품 수준을 뛰어넘는 리빌딩 배터리로 교체할 경우 주행거리는 무제한이며, 1년 무상보증 및 3년차까지 조건부 할인보증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보증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고전압배터리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업계 최고수준의 보증기간을 자랑하는 리빌딩 배터리를 교체한 후 스캐너상 전압 수치들을 검토해보면 왜!!! 보증기간을 서비스센터 고전압배터리 교체 보증기간보다 길게 주는지에 대해 할 수 있습니다. 셀 전압들이 모두 3.98볼트로 일정한 신품 수준의 0.00볼트 차이로 같은 수치를 항상 표출하고 있습니다.

모든 수리와 시스템 안정화 과정을 마친 후에 가혹 조건의 주행까지 포함한 테스트 주행을 통하여 리터당 연비가 17.5킬로가 나오는 것을 확인한 후에 출고를 결정했습니다.

하이브리드 교체수리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외에도 배선 및 다른 부품들의 교체 판단에 따라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토텐셔너 및 겉벨트, 브레이크 오일 순환세척 및 카본제거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

-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고전압 배터리 및 엔진, HPU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를 통해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고전압 배터리 교체 시 하이브리드 전문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으며, 재생 리빌딩 배터리 사용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신품배터리팩으로 교체할 경우 보증기간이 1년에 2만킬로이며, 재생 리빌딩 배터리 전문점의 경우 1년에 주행거리 무제한 및 3년차까지 조건부 할인보증까지 업계 최고 수준의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들어왔었던 차량이라고 하거나 당장 경고등이 들어왔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하이브리드 수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정밀 진단을 통하여 수리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엔진 및 브레이크 계통 하이브리드 차량의 고질적인 발생될 문제점들에 대해 정확한 예방을 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는 정밀진단 결과를 근거로 비정상적인 정비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간혈적인 경고등 증상이 있다고 할지라도 무조건 교체를 하고 보는 정비 문화가 바꿔졌으면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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