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K5 하이브리드 2.4리터 엔진 보링 정비 과정

여의도악마 2024. 6. 7.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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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형 모델인 K5 2.4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이 파손되어 입고되었습니다. 기존 관리해야 할 부품을 관리하지 못해 발생한 안타까운 사례를 알리고자 포스팅을 기획했습니다. 세타2엔진 결함과 엔진 부품 관리 소홀로 인한 엔진 파손으로 보링 수리를 완료한 차량입니다.

엔진 보링작업을 위하여 엔진을 엔진룸에서 탈거하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엔진 보링 작업의 경우 엔진룸에서 완전히 탈거한 뒤에 엔진작업을 시작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4기통 엔진으로 하이브리드 수출형 전용 엔진으로 이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크랭크 축이 완전히 고착된 원인 해결을 해야 합니다.

엔진 보링 작업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엔진 분해 : 엔진 블록, 실린더 헤드, 크랭크샤프트 등 주요 부품을 분해합니다.

2. 보어 상태 점검 : 실린더 내경의 마모 정도와 오일 누유 여부를 확인합니다.

3. 보어 가공 : 실린더 내경을 정상 규격으로 가공하기 위해 보링 작업을 진행합니다.

4. 피스톤 및 링 교체 : 새로운 피스톤과 링으로 교체하여 엔진 성능을 높입니다.

5. 크랭크샤프트 연마 : 크랭크샤프트의 마모된 저널 부분을 연마하여 정상 규격으로 복원합니다.

6. 베어링 교체 : 메인 베어링, 커넥팅 로드 베어링 등을 새것으로 교체합니다.

7. 조립 및 테스트 : 분해한 부품들을 다시 조립하고 엔진 성능을 테스트하여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엔진 블럭을 살펴보면 K5 2.4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용되는 엔진이라고 선명하게 양각된 글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EV 2.4L 이라는 것은 하이브리드 2.4리터 엔진용이라는 의미입니다. 해당 엔진은 현재 제조사 국내 평생 보증이 안되는 엔진으로 세타2엔진 결함 보증이 국내에서 제외된 엔진입니다. 수출형 세타2엔진이 적용된 중고차를 구입하려는 분들께서는 이점을 감안하시고, 구입하시길 권장합니다.

폭발과정에 직접적인 폭발력을 받아내는 헤드 및 피스톤을 비롯하여, 엔진 블럭까지 세심한 보링 과정을 거치면서 엔진의 기본 4행정인 흡입 압축 폭발 배기 과정 속에서 안정성을 확보하고, 내구성 있는 엔진으로 거듭난 뒤 출고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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