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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센터에서 구동모터 수리 P0A78 진단을 받은 기아 K5하이브리드

여의도악마 2024. 6. 3.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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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출력 저하 증상으로 서비스센터에 방문했더니 구동모터 성능 이상으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항상 언급하는 내용이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로 하이브리드 차량을 정비 및 수리를 할 경우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내연기관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의 신뢰도는 85% 수준이지만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의 신뢰도는 30% 수준에 불과합니다.

고속도로 주행 연비가 리터당 13.2킬로대로 연비 및 출력 저하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다른 재생업체에서 1년전에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한 차량으로 2개월전부터 출력 저하 및 언덕을 주행할 때, 심한 출력 저하 증상이 있었으며, 연비 역시 고속도로를 주행해도 낮은 연비가 나온 차량입니다.

입고된 차량의 자사 스캐너상 진단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0A78 구동 모터 성능이상

이렇게 구동 모터 성능이상으로 나오지만 정밀진단 결과 구동 모터가 아닌 제어부 손상 오류 및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문제였습니다. 원래는 P1B70 에러코드가 표출되어야 하는 차량이지만 이상 증상으로 P0A78 에러코드가 발생한 차량입니다. 정밀진단 결과를 차주 분에게 고지하고, 수리범위를 상의 후 결정한 다음 교체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보통 해당 증상은 2가지 경우의 수가 일반적입니다. 구동모터를 진단하고, 다른 한 가지를 더 진단한 후에 정확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정비는 스캐너상 진단을 그대로 믿기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하나하나 점검해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듯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동모터 관련 계통 역시 정밀 진단을 통하여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점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고전압배터리 문제가 구동모터 이상 증상으로 스캐너상 에러코드를 발생시킨 사례입니다.

고전압배터리르 교체한 후 작동 상황별로 셀간 전압편차가 0.00볼트에서 0.02볼트 내로 신차 수준으로 유지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시작으로 하이브리드 교체 수리에 대한 확인 작업을 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정확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전압배터리를 4가지 관점에서 전압 수치부터 살펴보면서 정상 작동을 잘 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필수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테스트와 상황별 전압편차 상태를 관찰하면서 신차 수준으로 리빌딩된 배터리임을 차주 분들에게 사진과 진단내용을 고지하고 있습니다. 교체 사진을 비롯한 보증 내용까지 모두 고지해드리는 정밀 진단 및 정확한 교체 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는 정밀진단 결과를 근거로 비정상적인 정비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간혈적인 경고등 증상이 있다고 할지라도 무조건 교체를 하고 보는 정비 문화가 바꿔졌으면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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