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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덴트라이트는 무엇인가?

여의도악마 2024. 5. 30.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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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차량에는 14.5볼트 시동배터리가 아닌 210볼트에서 400볼트의 고전압배터리가 장착되어 모터를 작동시키고, 엔진을 도와 유류비 효율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고전압배터리에 문제가 생기면 많은 교체 비용이 발생합니다. 해당 고전압배터리는 렉서스 ES300h와 도요타 캠리에 적용되는 고전압배터리입니다.

2차전지 특성상 음극재를 중심으로 이온화 결정체가 생기는데, 이를 덴트라이트라고 합니다. 도요타 계열 고전압배터리는 니켈수소 배터리로 음극재 중심으로 덴트라이트가 다른 종류보다 더 많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전해질 감소도 다른 2차전지보다 상대적으로 빠른 감소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배선 라인 중에서 버스바 역시 황동 재질로 덴트라이트와 전해질 영향을 많이 받으며 공기 중 산화에도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우리가 경주 천마총 같은 곳을 가면 황동관을 보면 저렇게 산화가 된 것을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전류가 흐르면서 공기 중에 노출이 된 부분은 저렇게 산화 현상이 온 버스바를 볼 수 있습니다.

직렬로 연결하기 위해서 버스바와 너트를 사용하게 되는데, 양극에 체결되었던 너트보다 음극에 체결되었던 너트들이 덴트라이트에 영향을 많이 받아 이온화 결정체가 가루 형태로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덴트라이트가 많은 차량은 체크 하이브리드 시스템 삭제를 많이 할수록 많이 생기게 되며, 이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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